즐겨찾기+ 최종편집:2019-07-18 오후 09:02:1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종합
‘의료폐기물 창고 OUT’ “환경부 대책 마련하라”
6개 시민·사회단체
대구에서 기자회견
신동만 기자 / 입력 : 2019년 06월 18일(화) 20:30

ⓒ 대구광역일보
의료폐기물을 불법 보관한 창고가 경북에서 무더기로 발견되면서 의료폐기물 처리 관리시스템의 허점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더구나 대구지방환경청이 의료폐기물을 불법 보관한 업체를 압수수색한 중간수사 결과에 주민 불안은 눈덩이처럼 커졌다.
고령군 다산면 송곡리의 의료폐기물 창고를 지난 3월 29일 동네 주민이 발견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확인된 창고만 12개소로 늘어나서다.
고령군 주민 정석원씨는 “발견된 불법 의료폐기물 대부분이 문제가 된 다음에도 그대로 방치돼 악취가 난다”면서 “주민들은 쥐, 고양이 등을 통한 2차 감염의 위험에 놓여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제의 업체는 보관기한이 지난 의료폐기물을 소각한 것처럼 장부를 조작하고 수집·운반업체에 불법 보관을 지시한 혐의로 수사대상에 올랐다.
이에 고령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가 의료폐기물 관리감독 시스템을 개선해달라고 힘을 합쳐 나섰다.
아림환경반대추진위원회와 참소리시민모임 등 6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20여 명은 18일 대구시 수성구 생명평화나눔의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에 철저한 의료폐기물 처리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환경부는 의료폐기물 정보를 조작하고 허위 입력한 사실조차 파악하지 못했다”면서 “이번 사태는 의료폐기물 관리감독 시스템의 허점과 민낯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불법행태가 업체 하나만 국한되는 문제인지 묻고 싶다”면서 “환경부는 의료폐기물 대란이 터지기 전에 대책을 마련하라”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의료폐기물 처리시설 증설에 앞서 감축의 필요성 짚었다.
이들은 “수도권에서 발생한 의료폐기물을 소각하기 위해선 수십, 수백㎞를 이동해야 한다”면서 “보건위생상 위험성이 낮은 의료폐기물은 병원에서 자가멸균시설로 처리하는 등 관련 법 개정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불법 의료폐기물 외면 말고 직면해라’. ‘의료폐기물 처리시설 공공성 강화’ 등의 손팻말을 든 채 기자회견을 이어갔다. 
의료폐기물은 병원 진료실과 수술실, 검사실 등에서 사용한 오염 위험이 큰 주사침과 거즈 등을 포함한다.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짧게는 1주일에서부터 길게는 60일까지 의료폐기물을 보관할 수 있다.
폐기물관리법에 따르면 의료폐기물을 불법 보관하면 영업 허가 취소,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릴 수 있다.

신동만 기자  
- Copyrights ⓒ대구광역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안동대 갑질 교수 처벌하라”
도홍진 사회복무요원, 응급조치로 ..
원추의 '오늘의 운세' 2019년 7월16..
원추의 '오늘의 운세' 2019년 7월17..
원추의 '오늘의 운세' 2019년 7월15..
‘월배 삼정그린코아 카운티’ 견본..
대마는 미래의 고부가가치 신성장동..
文의장 “계류법안 1만5천건…잠자..
추경 5천억 달성… 성주 지역발전 ..
울릉군보건의료원, 청소년 흡연Z..
최신뉴스
경북대,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  
영남대 ‘농업 생산성 향상 태양광..  
한여름 밤 도심 속 ‘2019 그라시..  
강은희 號, 모든 아이가 성공하는 ..  
티웨이, “여름휴가 배달 왔습니다..  
‘월성 삼정그린코아 포레스트’ 2..  
포항시, 촉발지진 위험 지하수로 ..  
대구농협, 달성군 마비정벽화마을..  
가스公, 지역 어르신 일자리 창출..  
이희진 영덕군수, “인구유출 방지..  
올해 성장률 2009년 이후 최저로 ..  
경주시, ‘2019년 문무대왕 해양포..  
청도군지역사회보장협, 썸머키트 6..  
경북 5~6월 서리·우박 피해액..  
허위 전표로 홀인원 축하보험금 가..  

회사소개 인사말 윤리강령 광고 윤리강령 구독신청 조직도 광고문의 제휴문의 채용정보 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대구광역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4-86-09341/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85길 60 5층 / 발행인.편집인: 정주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주필
mail: dgynews@hanmail.net / Tel: 053-253-0000 / Fax : 053-253-00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가00016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