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9-09-18 오후 09:23:1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종합
동구의회 운영자치행정위원장 자리가 뭐길래
진척없는 대구 동구의회 정상화
민주당-한국당소속 의원들 대립
장기 식물의회 우려 목소리높아
조여은 기자 / 입력 : 2019년 09월 08일(일) 20:53

대구 동구의회가 운영자치행정위원장 선임 문제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및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첨예한 대립을 벌일고 있다.
이 대립으로 해결의 실마리조차 찾지 못해 장기 식물의회 될 수있다는 우려의 소리가 곳곳에서 나온다.
동구의회에 따르면 지난 6일 임시회 본회의 파행 후 처음으로 의장단 간담회를 진행했지만 별다른 소득 없이 마무리되며 민주당과 한국당 사이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졌다.
직전 운영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이었던 황종옥 의원은 한국당 대구시장 경선에서 이재만 전 최고의원을 지지한다는 여론을 조작한 혐의(공직선거법위반)로 김태겸 의원과 함께 의원직을 상실했다. 
기존 한국당 8석, 민주당 7석, 바른미래당 1석으로 구성됐던 동구의회는 민주당 7석, 한국당 6석, 미래당 1석 등으로 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했다.
한국당은 이주용 운영자치행정 부위원장의 직무대행을 주장하고 민주당은 이 부위원장의 직무대행이 아니라 운영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 선임에 대한 표결을 촉구했다.
지난 8월27일 진행된 운영자치행정위원회 간담회에서 4명의 운영위원 중 이주용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들은 민주당 이은애 구의원의 위원장 선임에 합의했지만 이주용 의원이 반대하자 오세호 의장이 임시회 본회의 상정을 최종 거부했다.
노남옥 부의장을 제외한 민주당 의원들은 의사 일정에 집단 보이콧을 하며 동구의회는 사상 초유의 ‘식물의회’로 전락했다.
향후 의회 정상화는 의결정족수인 8명 이상의 의원이 본회의에 참석해 의사 일정을 심의·의결해야 하지만 민주당 의원들의 보이콧으로 이마저도 쉽지 않다. 개점휴업 상태가 계속되며 ‘식물의회’가 장기화로 이어질 우려가 커지는 대목이다.
의회의 개점휴업 상태가 오는 10월 6일까지 계속될 경우 조례가 정한 연간 회의일수를 초과하게 돼 다음 달 15일로 예정된 동구 행정사무 감사 일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익명을 요구한 A 의원은 “지난 6월 정례회 파행에 이은 이번 임시회 파행으로 인한 개점휴업은 오 의장이 문제의 중심이다”고 말했다.
도근환 경제복지위원장은 “개점휴업 상태가 장기화하면 피해를 보는 것은 동구 지역주민들이다”며 “민생이 뒷전인 오 의장은 사과하고 표결안을 조속히 상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세호 의장은 “언론에서 이야기되는 의회 내 감투싸움은 절대 아니다”며 “단지 조례에 따르면 위원장 부고시 직무대행이 직을 이어갈 수 있고 이주용 부위원장이 남은 10개월간 충분히 직무를 다할 수 있어서 표결안을 상정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여은 기자  
- Copyrights ⓒ대구광역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대구 도심주거지 ‘침산권’이 뜬다
국제크루즈선 타고 포항에서 러시아..
자율방범대에 순찰차량 기증으로 지..
청송군, 20일까지 내년도 군정 주요..
웃돈까지 흘러오는 수(水)변 조망권..
농협 ‘NH콕뱅크’ 가입자 5백만 돌..
구미 주광정밀㈜ 윤재호 대표 ‘통 ..
10월 2일 ‘제1회 영덕 국제로봇필..
與 “조국 블랙홀 넘어 민생 올인해..
기업 매출 2분기째 마이너스…수익..
최신뉴스
군위군 ‘해설이 있는 발레’  
김천시, 세외수입 체납 징수활동 ..  
상주농기센터, 과수 기술보급 전문..  
의성군 안계고교, 베트남 국제교류..  
농가주부모임 김천시연합회 한마음..  
문경오미자축제 앞두고 수확 한창  
‘제1회 구미 농업 한마당 대축제..  
울진군 ‘금강송에코리움’ 홍보, ..  
포항시, 항공예찰로 적조 선제 대..  
포항시 교육발전위원회 발족  
제6회 안강·강동·기계 6..  
경주시, 토함산 수목 경관숲 조성 ..  
10월 2일 ‘제1회 영덕 국제로봇필..  
기업 매출 2분기째 마이너스…수익..  
농협 ‘NH콕뱅크’ 가입자 5백만 ..  

회사소개 인사말 윤리강령 광고 윤리강령 구독신청 조직도 광고문의 제휴문의 채용정보 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대구광역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4-86-09341/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85길 60 5층 / 발행인.편집인: 정주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주필
mail: dgynews@hanmail.net / Tel: 053-253-0000 / Fax : 053-253-00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가00016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