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9-12-08 오후 09:27:2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종합
대구시 정책은, 대구시민과 함께
오늘부터 쌍방향 소통 통합
플랫폼 ‘토크대구’ 운영 개시
시민이 제안·토론·투표·설문
정책형성과 실행에 직접 참여
조여은 기자 / 입력 : 2019년 11월 17일(일) 21:59

↑↑ ‘토크대구’ 누리집 화면
ⓒ 대구광역일보
대구시는 18일부터 시민이 제안하고 토론으로 숙성시켜 정책으로 실행하는, 쌍방향 소통 통합 플랫폼 ‘토크대구’를 운영한다.
‘토크대구’는 시민이 제안, 토론, 투표, 설문을 통해 시의 정책형성과 실행에 직접 참여하는 온라인 소통창구로 시정에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구축했다.
또, 지역현안 해결에도 시민들의 토론을 활성화해 생각을 숙성시키고 이를 정책으로 피어나도록 한다.
지난 5월부터 시민주도로 ‘토크대구’를 구축하기 위해 시민사회 활동가 중심으로 민간자문단을 구성하고, 토크대구 사업추진 단계부터 시민이 참여해 운영방안 정립과 참여를 활성화 했다.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온라인 ‘토크대구’를 통해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30일 동안 공감이나 댓글 표현으로 시민 토론 과정을 거쳐 아이디어를 숙성시키고 공감이 50개 이상 되면 부서에서 수렴된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정책으로 반영하고 실행하게 된다.
또, 시에서 현안이나 주요 정책의제를 ‘시민에게 묻습니다’ 토론마당에 올리면 시민은 자유롭게 댓글로 의견을 제시하고, 담당부서는 수렴된 의견을 정책으로 활용한다.
앞으로 오프라인에서 활발히 이뤄지는 토론의제도 토크대구 온라인 공간으로 연계해 시민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소통·참여·협치 시정을 강화해 나간다.
‘토크대구’ 접속 방법은 인터넷 창에서 주소(talk.daegu.go.kr)를 입력해 들어오거나, 시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링크된 ‘토크대구’나 ‘두드리소’를 통해 방문하면 된다.
이상길 행정부시장은 “토크대구를 활용해 지역현안과 문제를 시민과 함께 해결해 나감으로써 사회갈등이 해소되고 정책 품질과 행정 신뢰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토크대구가 시민참여로 사회혁신을 확산해 나가는 화수분이 되도록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 뿐만 아니라 구·군, 공사·공단에서도 지역민의 현안 및 참여를 독립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지난 5월 국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지능형 토크대구 오픈소스 개발 및 확산’ 사업이 내년 2월에 완료되면 토크대구 연계프로그램을 지원해 활용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조여은 기자  
- Copyrights ⓒ대구광역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인천공항! 이제 영천에서 바로 간다
영천서 승마인들의 뜨거운 열정 빛..
주낙영 경주시장, 공공비축미 수매..
영천 골프존카운티 청통, 사랑의 김..
대구농협 ‘사랑의 김장김치 나누기..
최기문 영천시장, 시민과의 약속 착..
대구, 연말연시 아름다운 불빛으로 ..
예천군, ‘부산 유기농·친환경..
경주시 기업부설연구소協 발족…지..
국도7호선 영덕군 국도감응신호 운..
최신뉴스
휘날리는 태극기  
대구 제21대 총선 선거비용제한액 ..  
경주대 구성원들, 임시이사 파견·..  
김해신공항 재검증 본격 착수  
칠곡 공장 화재 35억 피해내고 9시..  
대구경북병무청, 고교 병무행정 설..  
대구도시철도, 혁신기술 마인드 확..  
포항시, 시내버스 승강장 편의시설..  
수성구 아파트 재개발 지주와 주택..  
건보, 시각장애인 건강관리 오디오..  
소주왕 ‘금복주’ 크리스마스 에..  
DGB대구은행, 全 임직원 코딩 교육..  
농협달성유통센터 ‘샵인샵’ 소비..  
화성산업, 강교량 ICC거더 특허획..  
울릉군, 고3 학생 자원봉사 사회적..  

회사소개 인사말 윤리강령 광고 윤리강령 구독신청 조직도 광고문의 제휴문의 채용정보 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대구광역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4-86-09341/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85길 60 5층 / 발행인.편집인: 김성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용
mail: dgynews@hanmail.net / Tel: 053-253-0000 / Fax : 053-253-00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가00016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