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0-01-15 오후 09:52:0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종합
경북도, 차세대 벨로모빌·헴프산업 특구 지정 잰걸음
과학산업 발전의 KEY
규제자유특구 박람회 참가
최준길 기자 / 입력 : 2019년 12월 01일(일) 20:22

경북도는 지난달 28일부터 29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규제자유특구 박람회’에 참가했다.
이번 규제자유특구 박람회는 올해 최초 지정된 규제자유특구의 성과확산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14개 비수도권 광역지자체가 함께 개최한 행사이다.
경북도는 내년 예비특구계획으로 차세대 벨로모빌 규제자유특구, 헴프(Hemp)산업화 규제자유특구를 지정받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이번 특구박람회에도 별도의 부스를 설치해 기업들에게 정책에 대해 알리고 사업을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헴프(Hemp)산업화 규제자유특구’의 경우 그동안 법에서 대마를 마약류로 규정해 법으로 취급을 엄격히 관리하고 있는데 환각성이 거의 없는 헴프(Hemp)에 대한 예외를 허용하여 의료, 화장품 등 바이오 산업의 문을 열기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경북 북부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전망이다.
경북도에서는 이미 민선7기 과학산업 전략구상을 통해 백두대간 네이처 생명산업 밸트를 육성하겠다고 밝혔으며 2020년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길 기대하고 있다.
한 기업인은 최근 ‘타다(TADA)’ 논란에서처럼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는 사업의 경우 규제자유특구를 이용해 실증을 해본이후 전국으로 확산한다면 사회적 갈등을 줄이고 기업인들에게 불확실성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경북의 벨로모빌과 헴프(Hemp)산업화 특구의 경우도 사회적 이슈가 있는 만큼 지역실증을 통해 균형발전과 사회적 갈등 해소에 이바지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박람회에서는 기업들의 관심도 뜨거웠다. 특히, 대기업 사내 벤처 관계자들이 다수 방문해 경북도의 특구계획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경북도에서는 과학산업 분야 규제혁신을 선도하여 산업별 국가적 과제 해결은 물론 개별 기업의 규제애로사항까지 세심하게 챙겨 기업하기 좋은 경북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최준길 기자  
- Copyrights ⓒ대구광역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북도청 신도시 인구 계속 증가…..
대구 동구체육회 회장선거 치열…휴..
경북도 ‘쓰레기 산 더 안 나오게’..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포항시,..
울릉공항 실시설계 주민 설명회 개..
코레일 경북본부, 사회적경제기업 ..
대구과학관 미래형자동차전시관 1호..
울진군, 설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행..
세계언론협회, ‘제2회 PRESS AWARD..
영덕군, 10대 역점시책 중점 추진
최신뉴스
의성군, 올해 농기계 지원사업 신..  
2020구미시 자원봉사대학 총동창회..  
김천시, 사회적경제기업·청년 CEO..  
김충섭 김천시장, 닥터헬기 소생 ..  
상주시, 공동주택 관리지원 사업 ..  
문경시, 247억 투입 하수도 시설 ..  
“우리 농산물 홍보 자신있어요”  
구미시, 2020년 공모·생활SOC 사..  
울진군청소년수련관 겨울방학 수강..  
영덕군, 임산부·예비부부 풍진검..  
포항철강공단 연결도로 왕복6차로 ..  
경주시, ‘건설공사 조기발주 추진..  
울진군, 설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  
경주외동공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  
영덕군, 10대 역점시책 중점 추진  

회사소개 인사말 윤리강령 광고 윤리강령 구독신청 조직도 광고문의 제휴문의 채용정보 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대구광역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4-86-09341/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85길 60 5층 / 발행인.편집인: 김성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용
mail: dgynews@hanmail.net / Tel: 053-253-0000 / Fax : 053-253-00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가00016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