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9-06-18 오후 09:24:5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김천
김천시, 살기좋은 부자농촌 만든다
농업경제 활성화, 정주여건 개선
첨단 스마트팜, 농업 6차산업화
친환경농업육성, 농기계임대은행
추가설치, 포도수출지원단 활성화
도시민 귀농·귀촌 활성화 지원
대구광역일보 기자 / 입력 : 2019년 01월 10일(목) 20:18

↑↑ 김천시, 해외 바이어 초청행사로 샤인머스캣 수출확대에 나서
ⓒ 대구광역일보
↑↑ 김충섭 김천시장, 농가 현장방문 모습
ⓒ 대구광역일보
김천시는 농부가 도시 근로자의 평균 연봉 3360만원에 못지않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갖추기 위한 농정을 펼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농업경제 활성화와 농촌지역 활력화는 무엇보다 농업생산 소득을 늘려 부자농촌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부자농촌이 되면 귀농귀촌 인구가 늘어나고 농업과 농촌이 활력을 얻게 된다.
김천시는 이를 위해 농촌일손 인력지원센터를 활성화하고, 첨단 스마트팜, 농업의 6차산업화, 친환경농업 육성, 농촌체험 프로그램 및 축제 활성화, 농기계임대은행 서비스 확대 등 농민들이 변화하는 농업경영 방식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원예작물 냉해·폭염 등 기상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김천형 ICT 융복합 스마트팜 모델 정립으로 노동력 절감과 정밀농업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시설포도 첨단 스마트팜은 스마트폰 연동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장치를 통해서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다.
그리고 시설원예작물 ICT 장비 보급사업은 농장원격제어, 병해충 무인방제, 실시간 환경 모니터링 등을 제공하고, 정밀약제 살포용 드론과 자율주행형 트랙터 도입을 통해 노동력 절감형 농장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현재 5개소에 운영 중에 있는 농기계임대은행을 1개소 추가 신설해 농기계 구입이 어려운 농가에 임대함으로써 농기계 구입부담을 경감시키고 농업 기계화율을 제고시킬 계획이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농기계 기종을 확대 구비·보급함으로써 농기계임대은행의 이용율와 효율성을 높여 나가는 한편 현장으로 찾아가는 농기계수리 기동반을 신설해서 농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예정입니다.
김천시는 지난해 8월 31일 경북 농식품수출정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상사업비 4000만원과 시상금 200만원을 수상했다.
그 밖에도 2018년 과실생산유통지원사업(FTA기금) 우수기관, 농촌지도사업 우수, 2018년 우수농업기술센터 표창, 농촌진흥사업 우수기관 등 농정정책 전반에 걸쳐 수상을 받는 큰 성과를 거뒀다.
김천시의 농산물 수출을 살펴보면 2018년 5개국(미국, 캐나다, 네들란드, 호주, 말레이시아)에 새송이 버섯 1212톤, 395만7000달러(43억원)를 수출했으며 포도(거봉, 샤인머스켓 등)는 6개국(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대만 등)에 366톤, 327만9000달러(36억4000만원)의 수출성과를 올렸다.
포도 수출지원단을 중심으로 김천의 수출효자 품목인 김천포도에 대한 행정지원, 기술지도, 유통 등 체계적인 수출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 향후 1000톤을 수출목표로 하고 있으며, ‘김천얜’이라는 통합브랜드로 명품 김천포도를 세계에 알리고 있다.
김천시는 마을회관 리모델링 및 어르신 편의시설 개선, 마을상하수도시설 확충, 농촌 중심지 활성화사업 등을 통해 농촌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살기좋은 농촌마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도시민 농촌 유치사업을 추진하고 귀농·귀촌 활성화를 지원하는 한편, 청년 농업인 육성을 통해서 농촌지역에 활기를 불어 넣겠다는 전략이다.
농촌마을 상수도 시설확장을 통해 8개 읍면 34개 마을에 총사업비 5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수질이 열악한 농촌지역 주민들에게 깨끗하고 풍부한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87.7%인 지방상수도 보급률을 2022년까지 91.3%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그리고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과 기초생활거점육성 사업을 통해 농촌지역을 효율적·입체적으로 개발하고 기초생활서비스를 보장함으로써 농촌지역의 정주여건을 개선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김천시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한 ‘2018년 도시민 농촌유치 지원사업’에 선정돼 향후 3년간 총 6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시에서는 내실 있는 귀농·귀촌 교육 및 다양한 지원사업과 더불어 이번사업을 연계함으로써 미래 농업인력 확보와 인구유입으로 농촌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축산과를 신설해 축산업 육성과 구제역 및 AI(조류인플루엔자)로부터 청정한 김천을 지키기 위한 노력에도 집중하고 있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지역 농산물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포도 신품종 수출전문단지와 무가온 촉성 재배단지를 조성하고, 농축산물가격 안정기금 100억원을 조기에 달성하겠다”면서 “농업인 월급제, 귀농귀촌, 도시민유치사업, 청년창업농육성, 농기계 임대사업소 추가설치 등을 통해 지역농업의 기초체력을 튼튼하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대구광역일보 기자  
- Copyrights ⓒ대구광역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청년농업인예천군4-H회 공동과제활..
대구서 14~16일 수제맥주 축제 열린..
구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사랑 ..
대구엑스코 사장, 보수 올리려다 공..
칠곡군의회 제256회 정례회 제2차 ..
영천시, 팔공산 둘레길 조성 박차
원추의 '오늘의 운세' 2019년 6월19..
대구 10m CCTV 거치대 남성 고공시..
원추의 '오늘의 운세' 2019년 6월18..
장경식 도의장, 국회에 ‘포항지진..
최신뉴스
안동서 유치원 강사, 결핵 확정 판..  
지방 공공기관들, 지역경제 활성화..  
주식사기 ‘청년 버핏’ 징역 10년..  
대구 북구문화재단 노조 전면파업..  
배후수요 풍부한 ‘e편한세상 두류..  
가스公, 중소기업 말레이시아 판로..  
한국, 노르웨이에 패배…여자월드..  
여름철 전기료 누진구간 확대  
KIA 타이거즈, 이범호 은퇴  
경주 동궁원서 블루베리 열매따기 ..  
남자 사브르·여자 에페 대표..  
울진FS, ‘평창 평화도시 청소년 ..  
한국, 카타르월드컵 2차예선 1번 ..  
포항 해수욕장 개장 준비 완료  
U20 대표팀 10억 받는다…정몽규 ..  

회사소개 인사말 윤리강령 광고 윤리강령 구독신청 조직도 광고문의 제휴문의 채용정보 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대구광역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4-86-09341/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85길 60 5층 / 발행인.편집인: 정주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주필
mail: dgynews@hanmail.net / Tel: 053-253-0000 / Fax : 053-253-00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가00016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