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8-08-20 오후 08:24:0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경제
GM‚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지역경제 후폭풍
가동률 저하로 경영 위기
정부 “일방적 결정 유감”
뉴시스 기자 / 입력 : 2018년 02월 13일(화) 21:09

GM(지엠)이 가동률 저하에 따른 위기에 봉착한 한국지엠 군산공장에 대해 결국 폐쇄 결정을 내렸다.
13일 지엠은 “한국지엠의 존립 및 지속 가능 경영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결정을 공유하고자 한다”면서 “회사는 이미 지난 및 년 동안 심각한 손실을 기록했으며 2018년에도 계속 상당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의 경영실적을 자세히 검토한 결과, 한국지엠의 사업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함과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고 생존할 수 있는 조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중대한 조지를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고 말했다.
지엠에 따르면 그 첫 번째 단계로 회사는 올해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군산공장은 지난 3년간 20% 수준의 가동률로 운영됐으며 계속 가동률이 낮아지고 있는 등 지속적인 공장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조정을 위한 노력의 목적으로 매우 어렵게 내리진 결정”이라며 “최근 어려운 시기를 지내며 직원 여러분을 포함해 군산시 및 전라북도 지역 사회가 보내준 공헌과 지원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결정으로 많은 임직원이 영향을 받게 월 것임을 알고 있으며 전환 과정에서 영향을 받는 직원들을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지엠은 “글로벌 신차 배정을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있으며 회사의 경영 정상화와 관련해 지엠이 다음 단계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 말까지 이해관계자와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어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군산공장이 지난 8일부터 가동중단에 돌입한 지 6일만에 폐쇄 결정이 내려짐에 따라 지역사회 후폭풍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지엠㈜ 군산공장은 지난해 2월부터 준중형 세단인 ‘올 뉴 크루즈(All New Cruze)를 생산에 나섰으나 판매실적 저조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한편 정부는 13일 GM대우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대해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놓고 GM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관계기관 긴급 회의를 개최해 “이번 GM측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생산중단 및 폐쇄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언급한 뒤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기재부 1차관, 산업부 차관, 금융위 사무처장, 산업은행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고형권 차관은 이날 회의 후 “그간 정부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한국GM 관련 진행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정보를 공유해 왔다”며 “향후 한국GM의 지난 수년간 경영상황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투명한 실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이 GM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고 차관은 이어 “일자리와 지역경제 등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GM측과 지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면서도 “GM측도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책임있는 자세로 한국 정부 및 이해관계자와 성실히 협의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기자  
- Copyrights ⓒ대구광역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대구 2021년까지 나무 천만그루 심..
국립대구과학관, ‘NASA & 우주’ ..
경산시 BMW 리콜대상차량 “점검 및..
칠곡군, 첫 벼베기 실시
향토자원 복원 ‘호평’ 봉화군R..
제4기 봉화군 지역사회 보장계획 수..
드론 산업 육성 전문위원회 출범
예천온천 새단장 마치고 재개장
지역특화식품개발『미나리와 삼겹살..
김동연·장하성 ‘고용쇼크’ ..
최신뉴스
영남민요아리랑보존회 상주지회..  
고소득 딸기 재배의 시작은 화아분..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진대회 참가..  
경북토속어류산업화센터 비단잉어,..  
“도시계획만 잘 운용해도 일자리 ..  
경북도‚ 블록체인 산업 육성..  
경주시, 폭염 취약계층 냉방물품 ..  
경주시,‘사시사철 꽃가꾸기 사업..  
경주시, 무허가 축사 적법화 총력 ..  
포항‧경주‧울산 해오..  
동해안 5개시군 상생협의회, 포항..  
포항시, 제19호 태풍‘솔릭’북상..  
우편집배원! 복지의 첨병(尖兵)으..  
청송군, 2018 양성평등주간 기념식..  
영덕군 아동․청소년 1박2일 ..  

회사소개 인사말 윤리강령 광고 윤리강령 구독신청 조직도 광고문의 제휴문의 채용정보 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대구광역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4-86-09341/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85길 60 5층 / 발행인.편집인: 정주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주필
mail: dgynews@hanmail.net / Tel: 053-253-0000 / Fax : 053-253-00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가00016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