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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내 대기질 개선 시급하다
대구광역일보 기자 / 입력 : 2017년 03월 21일(화) 17:41

대구지역 미세먼지가 연일 미세먼지가 말썽이다. 20일 미세먼지 농도는 일평균 80㎍/㎥, 121 최고값㎍/㎥을 기록, 공업지역의 50㎍/㎥을 능가했다. 환경부는 미세먼지를 좋음(30㎍/㎥ 이하)·보통(31-80㎍/㎥)·나쁨(81-150㎍/㎥)·매우나쁨(151㎍/㎥ 이상)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13년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흡연보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했다.
전 세계는 미세먼지와의 전쟁에 나섰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었다.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이후 미세먼지 대책만도 여섯 차례에 이른다. 하지만, 그 효과는 없었고 오히려 상황은 더 나빠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대책이 전혀 먹혀들지 않은 것이다.
2월 미국 민간 환경보건단체 보건영향연구소(HEI)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연평균 미세먼지(PM2.5) 농도는 1990년 26㎍/㎥이었다. 당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치(17㎍/㎥)보다 훨씬 높았고 회원국 가운데 7번째로 나쁜 수준이었다. 이후 2015년까지 25년 동안 OECD 평균치는 15㎍/㎥로 낮아진 반면 한국은 되레 29㎍/㎥로 악화됐다. 터키를 제외하면 회원국 중에서 가장 나쁜 수준이라고 하니 환경부의 존재가 낯부끄럽다. 아시아 국가들과 비교할 때도 최악인 중국(58㎍/㎥)이나 북한(34㎍/㎥)보다는 좋지만 베트남 몽골 필리핀 등보다도 나쁜 상황이다. 전체 아시아 국가에서도 나쁜 순위로 상위권에 속한다. 걱정스러운 것은 OECD의 경고다.
이대로 가면 3년 후에는 회원국 중 한국을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사망률 1위 국가로 지목한 것이다. 더불어 관련 경제 손실도 가장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 10년 안에 미세먼지 농도를 지금의 런던(12㎍/㎥)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정부의 공언은 빈말이다. 더 이상 실효성 없는 맹탕 대책으로 국민을 우롱하지 말아야 한다.
더 늦기 전에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미세먼지의 주범인 중국에 대한 대책도 한시가 급하다. 대기질 오염은 조기 사망의 주원인으로 시민 건강에 치명적이다. 그런 만큼 도심 배출 오염물질부터 줄이는 일에 매진해야 한다.
현재의 전기차 보급 현황은 상징적 의미일 뿐 대구의 대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는 너무나 요원하다. 시는 경유차 오염 실태와 영향을 면밀히 파악하고 교체와 함께 전기차 보급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적극적인 미세먼지 대책을 강구하기 바란다.
대구광역일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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