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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공사, 신생업체에 10년 간 430억 재하도급·관리 수주
토목 및 전기공사 분리발주로
미포함해 재하도급액 더 많아
㈜상산 “일면식도 없는 업체
압력행사 불가능하다” 주장
조여은 기자 / 입력 : 2019년 10월 06일(일) 21:39

한국도로공사(이하 도로공사) 간부출신이 만든 업체에 밀어주기식 재하청 싹쓸이 의혹이 제기 되자 ㈜상산은 ‘언론제보 사항 사실유무’란 해명을 통해 본보 9월 26일자 1면 ‘도로공사에도 관피아 존재하는가’ 제하의 기사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해명자료에는 공사실질내역을 통해 도로공사의 공사와 고속도로 휴게소 오수처리 용액 금액이 10년간 431억원으로 밝혀 연 43억원으로 100억원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최대 수주한 금액은 64억원으로 재무재표를 공개 해명했다.
또 “도로공사에서 윗선이 비호하고 압력을 행사했다는 부분 또한 사실이 아닌 것”, “도로공사 직원조차 일면식이 없는 낙찰업체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내용”이라고 해명했으나 ㈜상산 직원은 C씨가 퇴직 2년 전부터 휴게소 오수처리시설 공사현황을 미리 파악하고 있었다고 말하고 다녔으며 통상관례 상 시공 능력이 전무한 신생회사에 하도급사가 공사실적과 무관하게 일괄 하도급 후 일괄 재하도급은 도공 출신이 아니면 불가능하며 도공 감독관의 도움 없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본보 기사가 나가자 도공 직원이 피해업체에 전화를 걸어 본인과는 연관시키지 말라는 전화를 받은 사실이 있다고 알려왔다.
또 C씨가 공사현장에서 도공직원에게 전화를 걸어 “아직 현장에 있느냐”, “본사에 들어가야지”라고 전화를 했으며 “㈜상산이 휴게소 공사금액 전체를 하청받아 토목, 기계 등은 이면 계약 처리했고 실제 전체공사를 우리가 다했다”고 밝혀 재하도급 금액은 재무재표를 믿을 수 없으며 “공사의 범위 및 공사참여자의 진술로 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명자료를 발표한 업체는 ‘사실이 아님’으로 발뺌하지 말고 적극적인 해결하는 모습을 바란다”고 일침을 놓았다.
도공은 본보기사가 나오자 관련자를 만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현재 사전 감사단계고 구체적으로 실질 감사계획은 현재까지 확정된 사항은 없다”로 답변해 사법당국에서 빠른 조사로 도공 간부출신의 업체에 수백억씩 불법 재하도급을 받은 의혹을 밝혀 피해업체 및 불법의혹을 하루빨리 해소해야 한다.
제보자는 전화통화에서 “진정서를 발송하고 방문해 담당자들과 면담을 했으나 현 상황은 이해가 되지만 도와줄 방법이 없다는 답변만 들었다”며 “단순히 약속한 공사비만 지급하면 해결 될 일을…”하며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위해 “계약 과정에서의 갑질과 공사 참여자들의 증언을 통해 끝까지 밝히겠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조여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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