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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바라는 경주’ 2019 시민과의 대화 성료
23개 읍면동 순회…토론마당 펼쳐
시민과의 대화 건의사항 총 328건
도시기반시설분야 157건 47.9%차지
윤용찬 기자 / 입력 : 2019년 03월 17일(일) 18:07

↑↑ 건천읍 주민들이 공연을 펼치고 있다.
ⓒ 대구광역일보
↑↑ 내남면 삼성고 학생이 건의사항을 얘기하고 있다.
ⓒ 대구광역일보
↑↑ 안강읍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이 시민들과 대화의 장을 열고 있다.
ⓒ 대구광역일보
↑↑ 황성동에서 열린 시민과의 대화.
ⓒ 대구광역일보
경주시는 지난달 11일부터 시작한 2019 시민과의 대화 ‘우리가 바라는 경주’행사가 지난 8일 성건동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23개 읍면동을 순회하면서 대화의 장정이었던 만큼 갖가지 건의와 토론 마당이 벌어졌다.
안강읍과 강동면을 시작으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복지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접수된 건의사항은 총 328건으로 2017년도 247건, 2018년도 265건에 비해 확연하게 증가한 수치다.
이는 올해부터 경주시가 다소 형식적이었던 기존의 사업보고 형태를 지양하고, 지역 주민의 참여를 적극 유도해 다양한 분야의 시민들이 경주시를 위한 건의를 제안할 수 있도록 기획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시민건의사항 중 도시기반시설 분야는 총 157건으로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47.9%를 차지했고, 생활반경 안에 접근 가능한 공공기관, 체육·문화시설, 편의시설, 보육시설, 노인여가시설 등을 의미하는 생활 SOC 분야가 58건(17.7%)으로 뒤를 이었다.
최근 그 중요성과 심각성이 높아지고 있는 환경 분야 건의사항도 27건(8.2%)으로 예년보다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교통 분야가 23건(7.0%)으로 집계됐다.
경주시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한 시민 건의 사항도 주목할 만하다.
문화재구역, 역사문화미관지구 지정 등으로 사유재산의 활용에 대한 규제와 관련 행정 절차 등이 타 도시에 비해 강화되어 있어, 이에 대한 규제 완화 요청이 15건(4.6%)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다양한 관광자원 개발을 요청하는 사항이 10건(3.0%), 안전 분야가 9건(2.7%)이다. 지역경제 7건(2.1%), 산업지원 5건(1.5%), 문화 분야 4건(1.2%), 복지 분야 3건(0.9), 교육 분야가 2건(0.6%)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단순 행정사항이나 민사관련 등 기타 건의사항이 9건(2.7%)을 차지했다.
건의사항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가장 많은 건수를 차지하는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요구는 동지역보다 읍면지역에서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와 인도의 개설 및 확장, 교량 보수 및 설치 등이 85건으로 가장 많았고, 상하수도 시설 및 도시가스 보급이 28건, 그 밖에 하천 정비, 제방 및 저수지 정비, 농업용수 공급 시설 정비 등이 44건을 차지했다.
촘촘하고 광범위한 교통망과 잘 갖춰진 상하수도 시설 및 광역 도시가스 공급이 살기 좋은 도시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으로 시민들이 인식하고 있어 다른 분야에 앞서 이러한 기반 시설이 우선 잘 갖춰지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보인다.
생활 SOC 분야 건의사항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체육시설 조성(16건)이다. 공용주차장 조성(10건), 노인여가시설(7건)이 뒤를 이었다.
특히 황성동, 성건동과 같은 주거 밀집지역의 공용주차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시에서는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매입 가능한 부지를 대상으로 공영주차장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늘어나는 노령인구의 현실을 반영한 경로당 신설에 대한 요구도 주목할 만하다.  
27건이 제안된 환경 분야는 최근 미세먼지, 대규모 공단 및 폐기물 처리시설, 태양광시설 등이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을 잘 보여준다.
이러한 환경 관련 문제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단순히 지방자치단체가 대응할 수 있는 사안을 넘어서 국제적 공조 및 국가적 차원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민 생활 편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통 분야 건의사항 23건 중 11건이 기존 버스노선 증설 또는 신설 요청이다.
최근 근로기준법개정에 따른 주52시간 단축근로 시행으로 버스노선 증·신설은 다소 어려운 실정이나,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시는 현재 경주시 전체의 대중교통운행체계를 개편하는 용역을 진행 중이다.
특히 수익성은 없으나 노선 증설 요구가 많은 읍면 외곽지역은 수요응답형 서비스인 행복택시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점차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경주시는 이번 2019 시민과의 대화에서 접수된 건의사항에 대해 1차적으로 민원인 면담과 현장 확인을 통해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시민과의 대화는 소통을 통해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피부로 느끼고 시정에 반영하는 창구의 역할을 수행했다. 시민들 또한 대화를 통해 시가 일하고 있는 현주소를 알고 시민들의 삶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추진 가능한 사안에 대해서는 추경 예산에 적극 반영토록 전 부서에 지시해 결과보고회를 통해 실행여부 및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용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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