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0-03-31 오후 10:36:3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특집
계명문화대, 지역 中企와 함께 문화 서비스분야 신직업인 양성
인문·사회, 문화·예술콘텐츠
서비스 분야 중심의 사업 진행
4차 산업혁명시대가 원하는
융합형 인재양성에 박차
최경수 기자 / 입력 : 2020년 02월 18일(화) 19:41

↑↑ 계명문화대학교 LINC+ 협약반 참여학생 선발 진로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이 활짝 웃고 있다.
ⓒ 대구광역일보
↑↑ 2019 팀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참가한 학생들과 지도교수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 대구광역일보
↑↑ 2019 산학협력 EXPO 브이로그(VLOG) 콘테스트에서 1등을 수상한 학생들이 활짝 웃고 있다.
ⓒ 대구광역일보
전국 교육기관 최초로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계명문화대학교는 반세기를 넘어선 역사를 기반으로 지금까지 8만 6897여명의 전문 직업인을 양성한 대학교이다.
또한, 교육부 주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선정을 계기로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KMCU2025)과 연계해 ‘문화서비스산업 맞춤형 신직업인 양성(KMCU Job Frontier)’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산학일체형 교육체제 혁신, 사회맞춤형 고등직업교육 성과, 동반성장형 산학협력 내실화 등 3대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12대 추진과제를 설정해 산업체 맞춤형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는 대부분 이공계 중심으로 진행되는 LINC+ 사업의 패러다임을 깨고 인문·사회, 문화·예술콘텐츠,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및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자 다수의 지역사회 산업체를 협약업체로 포함시키고, 교육과정 및 학사제도를 사회수요에 맞춰 개선한 것이 최고의 강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2019학년도 현재 LINC+ 육성사업에는 7개 학과(부)에 소속된 9개의 협약반 △GTSM반(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 △의료마케터반(보건학부) △연회조리전문가반(식품영양조리학부) △카페케이크디자이너반(식품영양조리학부) △인테리어제품디자이너반(디자인학부) △헤어디자이너반(뷰티코디네이션학부) △피부미용반(뷰티코디네이션학부) △퍼스널네일아티스트반(기업브랜드학부) △패션마케터반(패션학부)이 참여하고 있다.
1차년도에는 234명이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이수했으며, GTSM반과 헤어디자이너반의 경우 100% 취업률을 달성하는 성과를 올렸다.
2차년도에는 235명의 학생이 교육과정을 이수했으며 127개의 협약산업체가 입학부터 취업에 이르는 전과정에 걸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3차년도에는 252명의 학생이 교육과정을 이수해 158개의 협약산업체로 취업할 예정이다.
입학부터 취업까지 연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수시와 정시 면접관으로 협약산업체 인사가 직접 참여하고 진로캠프를 통해 학생을 공동으로 선발했다.
그리고 협약산업체 인사가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해 취업 연계성을 구축했으며, 학생들의 협약산업체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현장실습 기간을 4주 이상, 160시간 이상으로 확대해 운영했다.
2차년도에는 사회맞춤형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노력했다. 모든 협약반에서는 사회맞춤형 교과목에 PBL(Project Based Learning), Flipped Learning 등 혁신적인 교육방식을 도입해 현장중심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대학교만의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개의 사회맞춤형 협약반(퍼스널네일아티스트반, 인테리어제품디자이너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융합 캡스톤 디자인을 정규 교과목으로 운영하는 등 융합교육을 지향했다.
3차년도에는 미래 新산업 수요에 반영하기 위해 융․복합 인재 양성에 더욱 매진했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교양교과목으로 ‘4차 산업혁명의 이해’와 ‘3D프린팅의 이해와 활용’을 개설했으며, 융합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에 4개 협약반(연회조리전문가반, 인테리어제품디자이너반 / 연회조리전문가반, 카페케이크디자이너반)이 참여하는 등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ICT를 바탕으로 한 코딩 및 드론 교육을 실시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이해도를 증진시켰다.
또한, 현장 Mirror형 실습실 및 기자재 확충을 통한 교육 인프라 구축은 물론 융합 실습실(Convergence Lab.)을 구축해 융·복합 및 메이커(maker) 특강을 실시하는 등 학생의 창의 능력 증진에도 힘썼으며,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특화교육(협약산업체 참여), 직무능력 contest 및 학습성과물 경연대회, 자격증 취득 특강 등 다양한 비정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협약산업체 재직자 보수교육(KMCU Refresh)과 미취업자 진로지도 프로그램(KMCU Navigation)을 통해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미취업자에게는 취업에 대한 마인드 제고 및 효과적인 진로선택 활동을 지원했다.
특히 3차년도에는 미취업자, 교육과정 중도탈락자, 진학자, 스핀오프 창업자 등 대상을 확대한 KMCU Navigation+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졸업 이후를 포함하는 진로지원체제를 마련했다.
그리고 지역사회 및 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재능기부 프로그램인 교육봉사(KISS)를 기반으로 참여 협약기업을 확대해 나가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이외에도 LINC+ 지원협의체 워크숍을 매년 개최해 성과를 공유하고 대학과 협약산업체의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있는데 협약산업체 교육만족도는 3년 연속 90점 이상으로 높게 평가됐고, 산업체 인사의 멘토링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적 설계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된 교내 캡스톤 디자인 발표회에서도 우수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2019 LINC+ 육성사업 현장실습 수기 공모전’에 참가해 우수상인 LINC+사업단협의회장상을 수상했으며, ‘2019 산학협력 EXPO V-log 경진대회’ 1등 수상, 대한민국 제16회 향토식문화대전에 참가한 연회조리전문가반 전원이 수상하는 등 우리대학교만의 경쟁력을 증명했다.
그뿐만 아니라, 계명문화대학교는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주관의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에서 1, 2주기 연속 인증(유효기간 5년)을 획득하고, 2주기 대학기본역량 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됨으써 고등직업교육의 품질을 보장받았다.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2014~2018년)’에 이어 후속사업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2019~2021년)’과 함께 전국 전문대학 유일의 ‘파란사다리사업 주관 대학(2019~2020년)’ 및 ‘한국 국제협력단(KOICA) 고등교육분야 민관협력사업(2019~2021년)’등 다양한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계명문화대학교 LINC+ 사업단은 이상과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에 전력투구해 청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와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 해 나갈 것이며, 미래 산업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직업교육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최경수 기자  
- Copyrights ⓒ대구광역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계란 세례’ 김부겸·‘코로..
대구 구암高, ‘코로나19’ 극복할 ..
“코로나19 함께 이겨내자”…대구 ..
경산 묘목시장은 코로나 찬 바람
경주시, 사적지 봄맞이 환경정비
중국 허난성 기증 마스크 3만장 경..
영천시 공직사회 코로나19 고통분담..
김천시,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 업..
‘박사’ 조주빈, 검찰 송치…“악..
영주시, 전 시민 함께 ‘코로나19’..
최신뉴스
대구시 ‘코로나19 고용대응 특별..  
道, 1일부터 재난긴급생활비 가구..  
<화성산업 인사>  
대구도시철도, ‘착한 임대료 운동..  
DGB대구은행, DGB새출발 신용회복..  
477만가구 전기요금 1조2천억원 유..  
“맛있는 봉화딸기 드시고 면역력..  
청송군, 군민 경제적 부담 덜어준..  
안동시, 재능기부 마스크 학생Z..  
김천시 ‘청년 창업공간 지원사업..  
예천군, 고객중심 민원행정 다양한..  
구미시, 2020년 적극행정 실행계획..  
의성군,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문경시, 사회복지시설에 음압기 설..  
청도군공무원직장협, 경제살리기&#..  

회사소개 인사말 윤리강령 광고 윤리강령 구독신청 조직도 광고문의 제휴문의 채용정보 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대구광역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4-86-09341/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85길 60 5층 / 발행인.편집인: 김성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용
mail: dgynews@hanmail.net / Tel: 053-253-0000 / Fax : 053-253-00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가00016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