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는 지난 5년3개월여 간 동전 줄이기 캠페인으로 약 71억원의 동전 생산 비용을 줄였다고 13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2008년 8월부터 잔돈을 소비자가 적립한 포인트로 결제하는 `포인트 투 코인` 방식을 시행했다.
2009년 4월부터는 현금 계산시 1000원 미만의 거스름돈을 동전으로 주지 않고 회원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코인 투 포인트`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이를 확대했다.
이를 통해 줄인 동전은 10원짜리 8400만여개, 100원짜리 4200만여개, 50원짜리 1300만여개, 500원짜리 6만9000여개 등 1억3800만개를 넘어선다.이를 한 줄로 이어 놓으면 서울에서 부산까지를 3번 이상 왕복하는 길이(2790㎞)가 된다.
이는 한국은행이 연간 제작하는 동전 생산량을 8억개(2012년 기준)로 봤을 때 5년여 간 우리나라 연간 동전 생산량의 6분의 1 가량을 줄인 셈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분량의 동전을 만드는 비용의 경우 71억원에 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전 사용이 줄면서 계산 업무가 1건당 5∼7초씩 단축돼 고객이 계산대에서 기다리는 시간도 단축됐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