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이 차기 국무총리에 발탁될 수 있다는 정치권 일각의 전망에 대해 홍 시장 본인이 가능성을 일축하고 지역 정치권에서도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보고 있다.19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다음 달 10일 임기 반환점을 앞둔 윤석열 대통령이 중폭 이상의 개각을 단행 ..
최근 5년간 현행법을 위반해 기소된 대구·경북지역 경찰이 140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북 익산시을)이 경찰청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기소 처분을 받은 경찰관은 대구 76명, 경북 63명이다.대구경찰청 소..
경북에서 최근 5년간 농기계 사고로 116명이 숨졌다.사고 건수는 1487건으로 전국 최고다. 경남 1003건, 전남 932건, 전북 697건, 충남 501건, 경기 492건, 충북 282건 순이다.사망자도 전남(71건), 경남(64명), 충남(40명), 전북(36명)..
최근 5년간 한 해 평균 임업 재해 사상자가 100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이양수<사진> 국회의원(사진·속초·인제·고성·양양)이 산림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2023년 한 해 평균 1000여 명의 임..
최근 5년간 경북 농·축협 임직원 징계건수가 316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이 농업협동조합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5년간(2019~2024년 9월) 농·축협 임직원 징계 현황은 총 3064명으로 집계됐다.지역별로 경남이 545명으로 가장 많았고 뒤이..
최근 5년간 산불감시 CCTV 발견 산불이 0.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정희용<사진>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이 산림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발생한 전체 산불 31..
성범죄 신상정보 등록대상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대구와 경북의 경찰서 2곳 중 1곳은 관리전담 인력이 단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21일 한병도<사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북 익산시을)이 경찰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구경찰청의 올해 9월 현재 성범죄..
세계 1위 시추 기업으로 꼽히는 슐럼버거가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인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참여한다.21일 김원이<사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석유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석유공사는 슐럼버거의 대왕고래 프로젝트 탐사시추 이수검층 용역 ..
감사원이 발표한 산사태 대비 감사보고서에서 집계한 산사태 인명피해의 절반에 대해 산림청이 산사태 피해가 아니라고 부정, 논란이 일고 있다.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임미애<사진>의원이 산림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산림청은 2023년 인명..
최근 5년간 대구와 경북지역 초·중학교 23곳이 폐교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출생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 탓으로 분석된다.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정성국<사진> 국민의힘 의원(부산 부산진구갑)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2020~2024년) 시도별 초·..
수질오염 방지 등을 위한 대구·경북 공해 배출업체의 오염물질을 줄이는 '비점오염저감시설'이 부실하게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임이자<사진> 국민의힘 의원(상주·문경)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국 308개 업체가 비점오염저감시설..
심우정 검찰총장은 야당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사 탄핵 움직임이 현실화 되면 최대 피해자는 국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심 총장은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검찰총장을 비롯한 검사 탄핵 관련 입장을 밝혀달라는 박준태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
"귀신 나오는 줄 알았어요" "3년 동안 요구가 없었습니다"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대구 중구 동인동 경북대 의대 현장 시찰 후 시설 노후화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국회 교육위는 17일 경북대에서 경북대·강원대·경북대병원·강원대병원·경북대치과병원·강..
정부가 공식 인정한 '환경성 질환' 피해자가 누적 1만8000명에 가까운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이 정부 구제를 받기까지 한 달을 훌쩍 넘기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강득구<사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받은 ..
군위군 거점학교 운영 문제가 국감 도마에 올랐다.국회 교육위원회는 17일 경북대에서 열린 대구·경북교육청 국정감사에서 나왔다.국감에서 대구교육청의 군위 거점학교, 국정교과서, 측근 정치에 대한 우려, 딥페이크'(Deep fake·AI로 만든 조작물) 문제 등을 제기했..
17일 오전 안동시 경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북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조국혁신당 정춘생 의원의 박정희 대통령 동상에 관련한 자료가 송출되고 있다...
의료공백에 더해 진료예약을 예고 없이 당일 취소한 일명 '노쇼(No Show) 환자' 문제가 전국 10개 국립대병원에서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경북대병원의 경우 2년 6개월 사이 집계된 노쇼 환자는 9만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대병원이 의료대란과 의료진 공백으로..
학부모 등쌀에, 혹은 스스로 담임을 내려놓는 교사가 3년 사이 3배 가까이 늘어나면서 교원단체가 악성 민원과 무고성 아동학대 신고를 근절하는 보완 입법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은 최근 급증한 담임교사 교체 건수와 관련해 성명을 내 "교권 추..
산림청이 올해 신규로 진행하는 '산사태 대응 연구 사업'에 뷰티기업을 선정, 공공사업이 개인 이익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6일 더불어민주당 임호선<사진> 의원이 공개한 산림청에 대한 국감자료에 따르면 산림청은 올해 초 '산림산업 현장 맞..
임상섭 산림청장이 고개를 숙였다.16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산림청 국정감사에서다.지난해 산사태로 인한 인명피해 속출과 부실한 산사태취약지역 지정·관리 탓이다.임 산림청장은 "소홀했고 잘못됐다는거 인정한다. 산사태로 돌아가셨거나 피해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