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나 전용단말기로 볼 수 있는 전자책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전자책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은 100점 만점에 57.6점으로 보통(60점) 이하로 평가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전자책의 `이용편리성`(66.9점)과 `내용·품질`(64.1점), `가독성`(60.3점)에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전자책 가격`(49.4점)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전자책 가격은 종이책 가격의 39.2% 수준이었다. 현재 전자책 가격이 종이책의 70~80% 수준이지만 소비자들은 가격을 더 낮춰주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의미다. 배순영 소비자원 소비자시장연구팀장은 "해외의 경우에도 전자책은 종이책 가격의 50~60% 수준"이라며 "종이책은 할인폭이 큰 반면 전자책은 할인이 거의 없기 가격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전자책 시장의 정착을 위해 ▲거래조건 관련 표시 개선 ▲전자책 관련 개별 약관 이용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개선방안을 문화체육관광부에 건의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