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하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이 지난달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통과한데 이어 3일 법제사법위원회도 통과, 본회의(9일)만을 남겨 놓고 있다.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이 2012년 8월 의원 발의로 국회에 최종 상정된 이후 2년3개월 만..
새정치민주연합 홍의락 의원은 2일 대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취수원 이전이 골든타임을 놓쳐 예산이 불용되게 됐다며 해결을 위한 대구시 등의 노력을 촉구했다.홍 의원은 “지난해 연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소위 위원으로 구미시와의 미합의로 삭감됐던 대구 취수원 이전 타당성 조사비 10억 원을..
‘경찰 별들의’ 인사가 전격 단행됐다.경찰청 차장에 이상원(56) 인천경찰청장이 경북경찰청장에 김치원<사진> 경찰청 정보국장이 내정됐다.경찰청은 1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치안정감급·치안감급 고위직 인사를 단행했다. 부산경찰청장에는 권기선(50) 경북경찰청장이, 경기경찰청장에는 김종양(53)경찰..
경북도 어업기술센터는 전국 처음으로 축제식 양식장을 이용한 전복양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지금까지 해삼은 마을어장 씨 뿌림 양식 수준이었으나, 도 어업기술센터에서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구평리 소재 무지개수산 축제식 복합양식사업에서는 2014년 4월 어린해삼 15g 3만5000마리를 입..
내년도 상반기 지하철 3호선 개통을 앞두고 대구 북구 구암동을 지나는 305호역 명칭이 ‘칠곡운암역’으로 잠정 합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오후 5시쯤 최인철 대구시의원은 본지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칠곡역과 운암역을 주장하는 양측 대표 2명과 지난 22일에 만나 ‘칠곡운암역’으로 일단 합일점을 도출했..
경북도 출자·출연기관의 상당수가 공무원 출신이 수장을 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3일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최병준(경주·사진) 의원이 낸 자료에 따르면 경북도의 출자·출연기관 33곳 가운데 공무원 출신이 대표로 있는 곳은 14곳(42%)으로 파악됐다.최병준 의원은 “최근 경북도의 출자·출연기관 대표로 임..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 초등학교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지정된 ‘스쿨존’이 차로를 앞에 둔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선 제 역할을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쿨존에 의무적으로 있어야 할 과속방지턱은 물론 신호등, 무인단속카메라 등도 전혀 보이지 않았다.19일 오전 8시10분께 수성구 수성동2가에 위치..
대구·경북 지역 노동자들이 일을 하고도 사업주에게 받지 못한 임금 체불액이 12억 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용노동부의 체불 사업주 명단 공개 현황을 보면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총 16개 사업장에서 모두 12억2041만1584원의 임금을 체불했다.최고 체불액은 1억6142만1750원, 최저 체불액은 3004만1620원이었..
경북도의회는 최근 장대진 의장을 비롯, 도의원 등 4명이 몽골 울란바타르시의회를 방문, 양 의회간 상호교류를 통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교류협력 의향서’를 체결하고 지방 외교 활성화를 위해 폭 넓은 의견을 나눴다.장대진 의장과 박현국 의원은 다쉬잠츠 바트톨가 울란바타르시의회의장, 시의원 등과 간담회..
새누리당 유승민(대구 동구을) 국회의원이 최근 대정부질문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를 도입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과 관련, 대구지역 진보성향의 시민단체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높아질 우려가 있다며 반발했다.대구민중과함께, 6·15공동선언실천대경본부, 대구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한수원이 최근 재질 결함 문제로 2000억여 원을 들여 원전 증기발생기를 교체한데 이어 이번에는 시험성적서 위조사건으로 불거진 케이블 교체를 위해 1000억여 원의 예산을 들인 것으로 알려져 예산낭비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11일 한국수력원자력㈜ 등에 따르면 신고리원전 3호기 안전등급 케이블 교체공사는 지난달 완..
한수원이 고리 1호기에 이어 국내에서 두번째로 월성 1호기의 수명을 연장할 계획인 가운데, 원안위의 승인여부가 오는 13일 또는 내달 11일께 결정될 것으로 보여 관심이 모아진다.원자력안전기술원은 경주시의 월성원전 1호기에 대해 계속운전을 위한 조사를 벌이고 “기술기준을 만족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
청도 345㎸ 송전탑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9일 경찰청의 송전탑 돈봉투 사건 수사결과와 관련, 논평을 내고 사건 관계자 전원 구속과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대책위는 논평에서 “직권남용과 뇌물 혐의가 분명한 이 전 서장을 불구속 입건해 송치하는데 그쳤다. 이러한 경찰의 미온적 태도는 결국 다 한통속이라는 분노를 ..
5일 오후 4시35분께 봉화군 석포면 석포역 뒤편 도로에서 조모(53)씨가 몰던 27t 탱크로리 차량이 길옆 5m 아래로 추락했다.이 사고로 탱크로리에 실려 있던 황산 1만ℓ 가운데 2000ℓ가량이 유출됐다.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지점은 낙동강 상류와 30m가량 떨어져 있다. 유출된 황산 가운..
여야 경북·전남지역 의원들 모임인 ‘동서화합포럼’이 4일 국회 사랑재에서 현안 간담회를 갖고 지역 예산 확보를 위해 공동보조를 취하고 경북-전남 공무원 교류를 추진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약 8개월만에 재개된 이날 간담회에는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새누리당 이병석·이철우·이정현 의원, 새정치민주..
한국시리즈로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가을 대잔치’에 참여할 삼성과 넥센의 엔트리가 확정 발표됐다.삼성과 넥센은 4일 대구구장에서 열릴 예정인 한국시리즈에 앞서 각 35명의 출전 선수 명단을 공개했다.삼성은 올 시즌 4년 연속 페넌트레이스 1위를 차지하면서 새 역사를 쓰고 한국시리즈에 직행했다. 정규 시즌..
경북도가 1일자로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를 단행했다.정무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전환하고 부지사급의 정무실장을 임용하는 한편 국장과 부단체장 등 300명 규모이다.이번 조직개편의 경제부지사는 투자유치 30조 원 좋은 일자리 10만개라는 민선6기 핵심공약을 달성하기 위해 투자유치실, 창조경제산업실, 일자리민생..
高齡의 김석분 할머니장기기증 하늘나라로생애 마지막 최고선물75세 노인이 대구·경북 지역에서 최고령으로 장기를 기증하고 영면했다.75세 여성이 장기 기증이라는 생애 마자막 선물을 남기고 조용히 천국행 열차를 탔다.대구·경북지역에서 최고령 나이의 장기 기증자이다. 경북대병원 측은 지난달 23일 뇌사 판정..
“반인륜 악질경영을 일삼는 직지농협 개혁과 조합장 퇴진을 촉구한다”전국농협노조 대경본부는 28일 경북 김천 직지농협 앞에서 이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직지농협 조합장 퇴진을 요구하며 무기한 천막농성에 들어갔다.대경본부에 따르면 직지농협 A조합장은 2010년부터 부하 여직원을 집단 따돌림하고 부당 ..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35주기 추도식이 26일 서울, 구미, 문경에서 동시다발로 열렸다.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의 박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엄수됐다.추도식은 추모제를 시작으로 추도사, 고인의 육성녹음 청취, 헌화 및 분양 순으로 진행됐다.유족인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추도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