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음식물류 쓰레기 처리에 비상이 걸렸다.이는 시가 영산만산업㈜과 체결한 음식물류 폐기물의 수집과 운반, 처리 계약기간이 오는 6월30일 만료되지만 대체시설건설은 아직까지 후보지 물색 작업이 진행 중으로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는 것을 가정해도 빨라도 오는 2025년은 돼야 준공되기 때문이다.5일포항시에 따르면 시는 640여억원의 예산을 들여 오는 6월말까지 후보지 선정 절차를 마치고 올해 중 설계를 완료한 뒤 오는 2025년께 완공을 목표로 음식물류 쓰레기 처리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에 계약만료부터 대체시설 건설까지 짧아도 5여년 동안 발생하는 연간 4만3149톤에 이르는 시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시는 오는 6월말 계약이 만료되면 영산만산업과 계약을 연기하거나 타 지역업체를 대상으로 공개 입찰로 대행업체를 선정해야 한다. 영산만산업과 계약을 연기하면 당장 시민불편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인근 오천, 청림 주민들이 계약연기반대를 표명해 어떻게 주민들을 이해시킬 지 숙제다. 공개입찰로 타 지역업체를 선정하면 다양한 민원 제기는 물론 연간 60여억원의 시민혈세가 낭비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소 5년을 가정하면 300여억원의 예산이 낭비될 것으로 추정된다. 소요예산의 대폭 증가도 우려된다. 시는 현재 영산만산업에 연간 61억원의 처리비용을 지불하고 있지만 외부위탁시 연간 11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관측돼 단순비교해도 50억원이상의 시민혈세가 낭비될 것으로 조사됐다. 다량배출사업장에 대한 처리단가 상승도 우려된다. 타 지역업체 처리시 예상단가는 현재 톤당 10만9000원에서 16만3500원으로 50%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140여억을 들여 건설한 음폐수처리장도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현재 음폐수처리장은 일일평균 음폐수 90톤과 응축수 30톤, 침출수 200톤를 처리하고 있는 데 이 같은 처리량이 50%이상 감축되거나 없어질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직원고용문제도 숙제다. 현재 영산만산업에는 관리직 8명과 조업직 6명, 수집운반직 45명 등 총 59명이 근무하고 있어 타 지역업체가 선정되면 이 회사 직원들의 해직으로 200여명 직원가족들의 생계도 막막한 실정이다. 피서철이나 명절, 김장철의 음식물류 쓰레기 처리도 문제다. 원거리 위탁시 피서철이나 명절 때 도로정체로 음식물류 대란이 우려되고 관련 민원이 발생해도 신속한 대응이 어려워 시민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외부 업체 위탁시 음식물류 쓰레기 600톤(최소 3일 적치용량)를 보관할 수 있는 집하장을 설치해야 하지만 이마저 님비현상으로 건설할 장소가 사실상 없다. 또한 30억원에 이르는 설치 비용 부담도 걱정거리다. 하지만 현재 음식물류 쓰레기 처리장 인근 제철동 주민들은 수십년간 악취로 고생해 왔다며 더 이상 존치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시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시는 효율적 시정추진을 위해 영산만산업과 재계약을 추진하려 해도 인근 주민들의 저항에 부딪칠 것이 우려되고 외부 업체에 맡길시 추가 예산부담은 물론 처리단가 상승과 직원고용, 명절 음식물처리 지연, 집하장 신설 등으로 천문학적인 시민혈세가 낭비될 것으로 전망돼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인근 주민들의 공감을 토대로 영산만 산업과 재계약하거나 시가 이 시설을 인수해 공단 등에 위탁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현재로선 최적의 대안이라고 제기하고 있다. 한편 시와 영산만산업이 지난 2011년11월 체결한 음식물쓰레기 수집·운반 및 처리 대행협약서에 따르면 대행기간 종료 이전이라도 관련 법령, 조례, 규칙의 제·개정 및 정부 정책 등의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상호 협의하에 본 협약을 변경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신정혁 시 자원순환과장은 “인근 주민들의 민원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며 “최선책과 차선책, 3선책 등에 대해 주민들과 소통해 시민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