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와 진보라는 개념으로 오늘의 정치 현실을 명확하게 설명못한다. 분열의 정치 지형을 달리 설명할 용어를 찾지 못하고 사람들의 인식도 변하지 않았기에 과거의 용례가 관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우파와 좌파라는 개념도 마찬가지다. 용어는 특정한 시공간에서 형성된 인식의 틀 안에 있기에 다른 상황에서는 의미가 달라지고 경험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이제 보수와 진보란 용어는 민주화 이후 정치 상황에서 적대적 공존관계를 유지하려는 대립 관계 이상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 같다. 용어의 문제 처럼 현실도 그러하다. 노무현과 박근혜의 몰락 이후 조국 사태에 이르러서 확인되는 것은 오래된 제6공화국 체제가 현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미래의 대안 제시를 못하는 낡은 시스템이라는 사실이다.사회를 반영하는 미디어 시스템을 보아도 그러하다. 아직도 TV시대를 이끄는 지상파 공영방송 체제는 2000년 통합방송법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고, KBS와 MBC를 보면 1980년 제5공화국 출범시의 언론통폐합에 의해서 탄생된 구조의 연장이다. 민주화 이후 30년이 지났지만 과거의 시스템이 현실을 다스린다. 1997년과 2008년 두 번의 금융위기가 많은 사람들의 삶을 바꾸고 사회 현실을 바꾸었지만 정치의 기본 틀은 바뀌지 않았다. 제6공화국은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를 형성하지 못하였고 새로운 요청이 등장하였다,현 집권 정치 세력은 새로운 일을 시작했다고 주장하면서 새로운 세력을 자처하지만 그들은 민주화 이전의 생각에 머물러 있으면서 현실 문제를 타개하지 못하는 늦게 도착한 기득권층에 불과한 것은 조국 사태 이후 드러난 그들의 민낯이 확인하고 있다. 그럼에도 그들은 아직도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면서 엉뚱한 이야기를 늘어놓는다. 모든 문제가 검찰 개혁이 안되서 그렇다고 한다든지, 언제나 사람이 먼저 또는 높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데 여기서 사람이란 자기 편 사람을 뜻한다. 무능하고 부패한 권력이 오만하고 파렴치 하기까지 할 때에 모두가 불행해 진다. 정치가 변화의 필요성을 부정하고 자신을 개혁하지 못하면서 미래로의 길을 가로막으면서 낡은 체제를 보존 유지하고 있다.변화를 막는 수단이 현실을 왜곡하는 것인데, 가장 좋은 방법은 누구나에게 익숙한 과거의 상황으로 돌아가게 하여 과거의 관점에서 현실을 보며 대응하게 하는 것이다. 대개 구원(舊怨)의 해결이라는 방식이 선호되는 것은 분노라는 열정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분노는 노무현 또는 박근혜를 위한 복수에서부터 시작해서 주변의 또는 과거의 복수 거리를 찾는데서 드러난다. 자신을 피해자와 동일시하거나 피해자를 대신한다는 정체성을 부여하면서 복수의 과업을 자신의 인생의 과제로 설정하는데서 실천의 동력이 생긴다. 어떤 경우에는 건국 이전까지 역사를 소급하여 친일 잔제 청산이라는 기치를 내걸며 일제로부터의 독립을 부르짖고 있는 21세기 이곳에서 오직 피해자만이 있으면서 복수를 꿈꾸는 조선풍의 복수극이 전개된다.복수의 실천이 정치의 최우선의 과제가 되었다, 노무현의 몰락 이후 그리고 박근혜의 몰락 이후 각 진보와 보수는 각각 복수(復讐)의 진영으로 재편되었다. 서로 치열하게 대치하는 복수의 진영만이 소리를 높이면서, 상대와는 물론이고 내부에서도 서로 싸워가는데, 우군과 적군을 구분하기와 누가 배신자인지를 가리는 다툼으로 밤낮을 지세운다. 이런 다툼이 시들어질 때면 복수의 진영은 복수극에 가담하지 않는 이들을 중도(中道)라고 비난하면서 시비를 건다. 유일한 과제인 복수를 위한 세상에서 복수를 위한 사건이 필요하고 피해자만이 존재 의미가 있다. 끊임없이 피해자가 고안되고 복수를 위한 가해자와 사건 만들기가 이루어진다. 불타는 용광로와 같은 분노가 모든 정치를 집어삼킨다. 오직 복수만이 과제가 될 때에 이것만을 수행하기 위한 자원을 모으고 수단을 강구한다. 복수만이 정치적 동력이다. 가치나 이념은 상관이 없으며 현실 문제의 해결이 중요하지 않고 하물며 미래가 어떻게 되든 그런 것은 상관없다. <출처:펜앤드마이크><계속>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