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설계 서한 컨소시엄 선정주요 사항 기본설계 반영 요청동대구로 나무훼손 최소 강조각종 스마트 건설기술 적용 등대구교통공사는 도시철도 4호선 1공구 건설사업 실시설계 적격자로 서한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앞서 시 건설기술심의위원회의 설계심의분과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달 25일 일괄입찰 설계심의 결과 지역 건설사인 서한 컨소시엄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이후 공사가 설계점수(70%)에 가격점수(30%)를 합산해 종합 평가한 결과 서한 컨소시엄을 적격자로 최종 선정했다.앞서 공사는 도시철도 4호선 1공구 건설사업과 관련해 기본계획 주요 사항들을 기본설계에 반영토록 요청했으며 특히 동대구로 남북 방향의 히말라야시다(개잎갈나무) 훼손 최소화 방안 마련을 강조했다.서한 컨소시엄에서는 범어네거리~법원 앞 삼거리 구간의 노선 선형을 서편 녹지대 가장자리로 이동시키고 전 구간 교량 높이 조정과 함께 교각 간 거리를 30m에서 45m로 확대해 수목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기본설계를 제안했다.또한 도심 경관과 환경을 고려해 고성능 PSC박스 거더교를 적용하고 구조물을 슬림화했으며 교각 수를 102개소에서 73개소로 축소해 교량 하부 공간의 개방감을 높였다.이 외에도 서한 컨소시엄에서는 각종 스마트 건설기술 적용과 함께 구조물 시공을 모듈화하고 저소음·저진동 공법을 적용해 공사 중 발생하는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계획했다.공사는 향후 6개월간의 실시설계 기간 중 서한 컨소시엄과 협의를 통해 설계를 한층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도시철도 4호선은 도시철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대구시의 핵심 인프라 사업”이라며 “현재 1공구뿐만 아니라 2공구 사업도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연말 착공과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황태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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