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과 함께 새해가 다가오면서 저금통과 가계부 판매 증가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불황이 길어지면서 새해목표로 과소비를 줄이고 근검절약을 다짐하는 이들이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G마켓은 최근(11월20일~12월19일) 저금통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작년 같은기간에 비해 81%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최근 일주일(12/13~19) 동안에는 전년 동기대비 5배(478%) 이상 급증했다.  가계부와 금전출납부도 최근 한달 새 전년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PC나 모바일을 가계부로 활용하면서 아날로그 가계부를 찾는 이들이 줄어 지난해에는 1% 증가하는데 그쳤지만, 올들어서는 다시 증가폭이 커졌다. `공부`를 위한 결심상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새해를 앞두고 다이어리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특히 올해는 공부에 대한 결심을 반영하는 스터디다이어리와 프랭클린 플래너 판매가 각각 전년대비 149%, 80%씩 크게 증가했다. 작년 같은 기간에는 기본 스케줄러 판매량이 65% 늘어 가장 높았고, 재작년에는 디자인다이어리 판매가 33% 늘며 가장 수요가 많았다. 한편 지난해(2012년) 이 맘때에는 독서대(51%) 판매량이 두드러지며, 독서가 새해 목표로 인기를 끌었다. 실제 올해 멘토들의 힐링 에세이 인기 속에 인기 작가들의 책 출간이 이어져 소설 열풍이 거세게 불며 책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2011년에는 몸짱과 웰빙 트렌드로 인해 건강관리를 위한 결심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당시 체중계와 런닝머신 판매가 각각 212%, 135%씩 늘었었다. 올해 체중계는 5% 증가하는데 그쳤고, 러닝머신 판매는 소폭 감소했다.  G마켓 리빙레저실 임경진 팀장은 "해마다 이맘때면 새해결심 상품들의 판매 추이를 통해, 새해에는 어떤 목표가 인기인지 알 수 있다"며 "올 연말에는 저금통, 가계부 등 알뜰소비를 위한 아이템과 스터디다이어리 같은 공부를 위한 아이템이 인기가 좋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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