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국진 / 고령경찰서 여성청소년계 최근 신용카드사의 고객정보 유출과 관련, 신종 문자메시지 결제 사기(스미싱) 피해발생이 우려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카드사나 은행 등을 사칭해 ‘고객정보 유출여부를 확인하라’는 등의 메시지를 발송, 링크된 주소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으로 은행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등의 금융정보를 탈취하고 있다. 특히, 최근 발생하는 스마트폰 사기수법은 스미싱과 파밍, 그리고 본인인증수단인 SMS로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세 가지 수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새로운 신종 스마트폰 사기수법이 발생하고 있다. 신종 스마트폰 금융사기는 크게 3가지로 요약할수 있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 내 인터넷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설치되어 소액결제 및 개인정보를 빼내고 파밍은 악성코드에 감염된 PC를 조작하여 가짜 사이트로 유도하여 개인 정보를 탈취하며 SMS 탈취는 본인인증수단인 SMS를 통해 개인정보 탈취한다. 이런 신종 스마트폰 금융사기 수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코드나 모바일 백신 치료 및 AS센터를 통한 초기화를 통해 제거 할수 있으며 또한 정보노출 가능성이 높은 만큼 중요정보(계좌비밀번호, 씨크리트카드,비밀번호, 공인 인증서 등) 변경하는 것이 좋으며 KT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올레 스미싱 차단은 이미 알려진 스미싱 URL 및 앱을 차단하는 기존방식과 다르게 설치된 앱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파악하여 스미싱 동작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어플이다. 이외에도 스미싱 가드 등 스마트폰 금융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필수 앱을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OTP(일회용패스워드)발급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며 계속해서 진화하는 신종 스마트폰 및 전자금융사기에 대한 피해가 없도록 주의를 당부하며 만약 피해가 발생하면 경찰청(신고전화 112)에 신고하여 스미싱 피해 확인서(사건사고 사실확인원) 발급 요청을 하거나 불법스팸대응센터(콜센터 118)혹은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332에 전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