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계은행 교육혁신 심포지엄` 참석,"창의성과 아이디어로 도전적 자세로 혁신 이끌어내야 미래 있어"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창조경제의 성공은 새로운 유형의 교육혁신 모델 정립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한국-세계은행 교육혁신 심포지엄`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지금은 단순히 누가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보다는 누가 더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도전적인 자세로 혁신을 이끌어내는지에 개인과 국가의 미래가 좌우되는 시대"라며 이같이 밝혔다.박 대통령은 "21세기 창조경제 시대를 맞아 우리 교육도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직면해있다"며 "산 체험 없이 암기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시대 변화를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이어 "우리 교육이 혁신을 이루어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도전 정신을 키워내는 원천이 돼야 한다"며 "개개인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려서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가득한 융합인재를 길러내는 창의인재 양성교육으로 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박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 창의적 인재를 키우는 교육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창의적인 역량을 최대한 개발하고 펼칠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시키고 상대에 대한 존중과 배려, 책임감을 바탕으로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을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이날 박 대통령은 행사 참석을 위해 방한한 김용 세계은행 총재를 접견하고 교육혁신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박 대통령은 "과거 우리나라 산업화 과정에서 교육이 큰 힘이 되었는데 앞으로 창조경제를 통해 경제의 재도약을 이루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려면 교육혁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또 `100세 시대에 맞춘 평생교육`을 강조하면서 "학교를 졸업한 후 직장에 다니다가도 새로운 사회 변화에 적응하거나 새로운 일자리로 바꾸기 위해서 원하면 언제든지 다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정착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이에 대해 김 총재는 최근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조사에서 한국 학생이 창의성 항목에서는 1위를 했지만 행복 항목에서는 꼴찌를 기록했다는 연구결과를 소개하면서 한국 교육의 고비용 구조와 학생들의 심리적인 고통에 대해 지적했다.아울러 한국의 교육개혁 과정에서 장점을 제거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여성과 청년들의 창의적인 의견이 기업이나 사회에 반영될 수 있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을 언급했다.김 총재는 "최근 한국 기업에서 위계질서 문화가 서서히 변화하고 있다"면서, 거스 히딩크 감독이 한국 축구계의 위계질서를 타파하고 능력에 따른 발탁으로 뛰어난 성과를 얻어낸 사례처럼 한국 기업도 위계질서를 파괴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한편 한국교육개발원과 세계은행이 주최한 이날 심포지엄은 김 총재를 비롯해 국내·외 교육·경제분야 전문가 등을 포함해 300여명이 참석했다. 심포지엄에서는 한국 교육 관련 국책기관들과 세계은행이 그간 공동으로 연구해온 한국 교육현황 분석 및 한국 교육의 혁신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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