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교육지원청의 교실수업개선 희망학교가 해마다 늘고있다.2013년 4개교에서 2014년 12개교, 2015년은 38개교로 확대됐다. 올해 희망학교 신청이 급증한 것은 그간 수업 개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확산과 더불어 대구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로 인해 학생 중심 수업이 더욱 중요해졌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교실수업개선 희망학교는 교사들의 자발적인 수업공개와 수업협의를 통해 교육의 본질을 회복한다.올해는 수업에서 행복 찾기라는 주제로 수업 아카데미의 날과 수업전문가 초청 연수를 정례화하고 교사들마다 나만의 수업 브랜드, 수업연구동아리를 만들어 실천한다.동부교육지원청은 3개 중심학교(강동중, 노변중, 능인중)와 6개 권역별(동구권 2개, 수성권 2개, 시지권, 중구권) 자율협의체를 중심으로 교실수업개선을 본격 추진한다.△배움중심 수업=가르치는 자, 즉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배우는 자, 즉 학생의 내적 변화와 성취에 초첨을 두는 수업 방법론. 지식의 전달 경로보다 지식이 이해되는 과정을 중심에 두고있다.△PBL 수업=문제중심수업(Problem Based Learning).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학습한다.△스토리텔링 수업=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직설적이 아니라 재미있는 형식으로 바꾸어 사람들의 공감을 끌어내는 기법인 스토리텔링을 교실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꾀한다.△거꾸로 수업=학생이 수업 전에 교사가 제공하는 수업영상이나 자료를 통해 먼저 학습을 하고 교실에서는 다른 학생들과 토론 및 심화학습 위주로 진행한다.△하브루타 수업=유대인의 토라(Torah) 나 탈무드 공부법으로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이 교사와 학생의 역할을 겸하게 돼 스스로 강력한 학습 동기를 가지게 된다.동부 수업개선 협력지원단은 수업 연수 프로그램 및 강사 인력풀 구성에 대해 고민, ‘찾아가는 교실수업개선 컨설팅’을 통해 학교로 직접 가서 학교별 수업개선 활동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게 된다. 새로운 수업 방법 및 수업 사례 공유, 평가 방법 개선을 위한 주제별 연수 및 특강도 개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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