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구학습클리닉센터 호응도가 너무 높다.이 사실은 대구교육청이 지난해 12월 대구학습클리닉센터의 학습상담과 코칭을 받은 교사 240명과 학생 121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확인됐다.이결과 만족도가 학생 90.4%, 교사 98.3%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5점 척도 중 ‘매우만족도’ 는 매년 가파르게 증가했다.학생의 매우만족도는 2012년 58.7%, 2013년 69.1%, 2014년 71.6%로, 교사의 매우만족도는 2012년 89.8%, 2013년 90.1%, 2014년 91.3%로 증가하고 있다.▣ 맞춤형 지원학습대구교육청은 이처럼 만족도가 매우 높은 이유로 학습 부진 학생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학습코칭을 받은 안심중 3학년 K학생은“원래 공부를 못 하는 애라고 생각 자신감이 없었는데, 학습코칭을 하고 난 후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자신감이 생기니까 공부하기가 훨씬 쉬웠다” 고 말했다.경상중 2학년 H학생은 “학습코칭을 하기 전에는 저의 공부방법이 저와 잘 맞지 않는다는 것을 몰랐다. 그저 친구들을 따라서 무작정 공부를 했는데, 학습코칭을 하고 난 뒤에는 저에게 잘맞는 공부 방법을 알게 되어 전보다 효율적인 공부 방법으로 공부를 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대구학습클리닉센터에서 하는 초·중학생 학습상담 및 코칭은 전문자격증을 가진 학습전문코칭단이 학교를 방문한다.이들은 기초학력 미달이나 학습부진 학생 중 심리·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과 학습전략과 동기 부족, 학습태도 향상이 필요한 학생을 상담한다.상담에서 학습 저해 요인을 분석,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학습 역량을 강화시키는 과정으로 이뤄진다.지난해에는 478개 초·중학교를 방문, 2653명의 학생에게 학습코칭을 했다. 학습코칭 후 실시한 학업동기 및 학습전략 검사(L-MOST)결과 학습코칭이 학업동기, 학습전략과 관련된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학습효능감 척도에서 분포점수가 7.8점 상승, 가장 큰 효과를 보였다.※ L-MOST( Learning MOtivation and Strategy Test) 검사지로 학습동기, 학습효능감, 수업참여기술, 노트정리기술 측정 분포는 매우낮음(30점)-매우높음(80점) 사이에 위치, 학습효능감이 평균 49.4에서 57.2로 7.8점 증가했다.▣ 난독증 학생 치료지원 강화대구교육청은 올해에는 지원 대상을 보다 확대, 평균 10회기로 짜여진 초등학생 학습코칭을 심층지원이 필요한 경우 16회기(기당 90분)까지 늘여 지원한다. 학습클리닉센터의 사례를 공유하고 학생들에게 우수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매월 학습코칭단(시교육청 14명, 지원청 68명) 연수 강화와, 난독증 학생의 조기 진단과 치료지원을 위한 체계도 강화한다.대구학습클리닉센터는 학생에 대한 학습상담 및 코칭 외에도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표준화검사 분석 지도 컨설팅도 하고 있다. 학교별로 학습문제를 유발하는 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적인 요인에 대한 진단과 분석에서 맞춤형 지도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표준화검사를 하지만 일반교사가 전문상담과정이나 심리검사관련 지도에 애로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컨설팅 절차는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1단계는 학습클리닉센터 학습상담원이 학교를 찾아 각 학교 실정에 적합한 심리검사 선정과 학년별 연계성 있는 심리검사에 대한 자문을 한다. 2단계는 표준화검사 실시 후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문제를 유발하는 인지·정서·행동적인 요인 및 지도방안에 대한 컨설팅이 이뤄진다. 지난해에는 표준화검사 선정 및 해석관련 컨설팅에서 119개 초등학교(중학교는 학습코칭 전후 심리검사로 대체)를 지원했다.올 4월 현재 72개교의 컨설팅 신청이 들어와 방문 지원 및 전화 컨설팅을 하고 있다.대구교육청에서 대구 전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한 난독증치료프로그램인 뉴로트레이닝 운영은 서부 에듀콜센터에서 하고 있다. 학습클리닉센터 우수사례집 표지 뉴로트레이닝은 책읽기와 쓰기를 기피하고 읽기와 쓰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 듣기 능력 향상을 필요로 하는 학생, 집중력과 기억력 개선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저해 요인 진단과 평가를 통해 치료지원이 이루어지는 맞춤형 치료지원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은 전국에서 유일하며, 지난해 교육부에서 발간하는 학습클리닉센터 우수 사례집(선생님, 내가 할께요! 내가 할 수 있어요!)에 소개될 만큼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