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알리기 위해서 교육용 동영상과 교재를 제작했으나 학생들이 읽기에는 부적절한 표현이 일부 들어 있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바로 알기’ 초중고 교재가 오히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이 발견된 것이다. 심지어 “일본군에게 몸 팔다 왔대요” 같은 부적절한 문구도 들어가 있었다고 하니 한심한 일이다.여성가족부와 교육부가 제작한 ‘일본군 위안부 바로알기’는 초중고 학생별 워크북과 교사용 동영상·파워포인트 등으로 구성된 교재로, 교육부는 이달 중순 배포를 준비하고 있었다. 하지만 교재에 부적절한 내용이 포함돼 그대로 배포할 경우 국제적 망신을 면할 수 없게 됐고 일본의 주장에 날개를 달아주게 됐다. 심지어 동영상의 한 장면에선 주민들이 한 위안부 소녀에게 “3년 동안 일본군들에게 몸 팔다 왔대요”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는 자극적인 문구도 포함됐다. 그런가 하면 초등학생 워크북엔 ‘성병 감염, 인공 유산, 불임 수술’ 등 이해하기 힘든 내용도 들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초중학생용 교재에 일본군이 위안소를 만든 이유를 설명한 부분도 일본 측 주장만 제시됐을 뿐 이러한 논리에 대한 문제를 지적한 설명은 빠져 있다. 일본의 일방적 주장에 논리적인 반박을 하기는커녕 저들의 주장을 대변한 꼴이 된 것이다. 특히 초·중학생용 교재에 일본이 위안소를 만든 이유 네 가지가 상세히 서술돼 있는 것은 기가 막힌다. 해당 교재는 점령지역 여성에 대한 성폭행 방지, 성병으로 인한 병사들의 전투력 소모 방지, 스트레스 받는 군인들에 대한 위로, 민간 업소 이용 시 군대 비밀 누설 방지 등을 명목으로 내세우는 등 위안부를 동원한 일본 측 주장을 일방적으로 담아 놓았다. 교육부와 여성가족부가 작당하여 친일 망동을 저지른 셈이다.여성가족부와 교육부의 인식이 이 정도로 경박하니 일본의 독도 침탈야욕이나 위안부 등을 둘러 싼 터무니없는 역사왜곡에도 제대로 반박도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무엇보다 교육부총리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국회 동북아역사왜곡대책 특별위원회 감수를 남겨 놓은 상태에서 문제점을 밝혀낸 한선교 의원의 공로가 컸다. 청소년들에게 확실한 역사를 알릴 수 있도록 제대로 된 교재를 만들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