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영천시장학회가 운영하는 영천인재양성원이 2015년 을미년의 시작과 함께 1학기 방과 후 학교를 개강했다.지난 2일 오후6시께 시립도서관 1층 시청각실에서 김영석 영천시장, 김성호 영천교육지원청 교육장, 관내 중·고등학교 학교장과 학부모, 수강생 120여 명이 참석해 개강과 함께 방과 후학교 시강에 ..
추운 겨울철이 되면서 ‘하지정맥류’를 호소하는 이들이 부쩍 늘고 있다. 움직임이 적은 요즘 부쩍 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데다, 다리 각선미에 관심을 갖는 이들도 많은 까닭이다. 이에 온라인에서도 ‘하지정맥류 예방법’이 화제다. 예방법으로는 몸을 너무 타이트하게 조이는 옷이나 겨울 부츠를 ..
2월부터 전국 병의원에서 받는 금연 상담 등 금연치료에도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보건복지부는 담배값 인상, 금연구역 전면 확대 등 금연정책 시행과 더불어 흡연예방 및 금연지원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 2월부터 가까운 병의원에서 건강보험을 적용받아 금연상담과 금연치료제를 받을 수 있게 된다.병의원 금연치료에 등..
올해부터 주류의 원재료 표시가 도입되고 한정판 햄버거, 피자 등의 영양표시가 의무화된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5년 식품·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등의 분야에서 바뀌는 제도를 소개했다.식품분야에서는 △주류의 ‘식품등의 표시기준’ 적용 △식품용 기구 표시제도 도입 △한정판 햄버거, 피자 등 영양표시 ..
최근 온라인에는 ‘입냄새 진단법’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다.중요한 순간에 결정적인 방해가 될 수 있는 입냄새는 스스로 자각하기 어려운만큼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비교적 간단한 입냄새 자가진단법을 이용해, 아래의 17가지 사항을 체크해보자.△1. 양치를 해도 입안이 금..
성인 흡연율이 감소하면서 호흡곤란과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 수가 최근 5년간 6만 명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새해 담뱃값 2000원 인상과 금연구역 확대 등을 계기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건강보험·의료급여 심사 결정 자료를 분석해보니 만..
아질산나트륨(sodium nitrite)이란 질산나트륨을 납과 함께 녹여서 만든 무색의 결정이다. 염료의 제조, 식품 첨가물, 의약품 등으로 쓰인다.아질산나트륨은 고기에 함유된 미오글로빈이나 헤모글로빈과 결함하면 복숭아빛을 낸다. 이러한 이유로 햄이나 소시지 등 식육가공품의 발색제로 흔히 사용된다. 아질산염은 ..
영양군은 5일부터 다음달 까지 관내 일반 및 방학을 맞이한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자격증 대비반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영양군 관내에는 마땅한 정보화관련 학원이 전무한 상태에서 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역정보센터 강사를 활용한 정보화 교육을 개최 함으로써 정보화관련 자격증 취득에 많은 도움을 ..
영주시는 5일부터 오는 2월 13일까지 2015년도 1분기 환경개선부담금 부과를 위해 조사원과 환경개선부담금 담당자등으로 조사반을 평성하고 시설물을 직접 방문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환경개선부담금이란 환경보전을 위해 오염물질 처리비용을 사용자 부담 원칙에 따라 부담하도록 하는 것으로 이번 조사대상 시설물은 공..
1월의 슈퍼푸드가 공개됐다. 미국 허핑턴포스트는 1월에 먹을 수 있는 슈퍼푸드 5가지를 소개했다. 1월 슈퍼푸드 5가지는 귤 고구마 석류 방울양배추 자몽이다.우선 귤에는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달콤하고 약간 톡 쏘는 맛이 있으며, 비타민C의 보고다. 그냥 껍질을 까서 먹으면 된다. 아주 훌륭한 간식으로 샐..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해 지난해 12월 29일 전국 지자체를 상대로 기업환경과 규제 현황을 조사해 ‘2014년 기업환경 순위 및 전국 규제지도’를 발표한 결과 문경시가 5등급으로 분류된 종합에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인 A등급으로 평가 받았다. 이번에 실시한 평가는 지난해 5월부터 전국 6200여 개 기업을 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기념해 일본 NHK방송국에서 안동시청 체육관광과에 근무하는 일본인 공무원과 암산얼음축제를 소재로 다큐멘터리를 촬영한다.NHK 방송국은 2010년부터 분기별로 아시아 각국에서 근무하는 일본인 여성의 활약을 보여주는 50분 분량의 특집 다큐멘터리 ‘아시아에서 꽃피는 나데시코들’을 제..
예천군은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학생들에게 면학에 필요한 편의제공은 물론 지역의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해 2015학년도 대학생 기숙사 입사생을 모집한다.모집인원은 경북대, 영남대, 대구대, 대구가톨릭대학교 4개교 대구지역 향토생활관 각 학교별로 10명(남·여 각 5명)씩 총 40명 그리고 서울지역 공공기숙..
영주시는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생산성향상과 고용안정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애닉스㈜,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 ㈜호정산업 3개 업체를 선정해 지난해 12월31일 시청강당에서 개최한 ‘2014년도 연말 시상식’에서 수상자를 격려했다. 이날 수상한 애닉스㈜는 보조사료, 비료 등을 생산하는 ..
눈은 사람의 마음을 보는 창이라고 한다. 그리고 주변에서 첫인상을 볼 때 가장 먼저 눈을 본다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이처럼 눈은 상대방의 얼굴을 볼 때, 가장 먼저 들어오는 부위이다. 또한 눈 모양이 첫인상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그래서 한국에서는 성형외과를 찾는 첫 번째 이유가 눈성형 때문..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하는 글로벌육성축제로 선정됐다.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지난 1997년 10대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이후 대한민국대표축제를 거쳐 대한민국 명예대표축제로 선정된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축제로서 위상과 영광을 이어 왔다.하지만 명예대표축제를 졸업한 후에는 국가적 지원..
여류한국화가 황연화(중원대학) 교수의 개인전이 6일부터 오는 10일까지 대구 봉산동 문화거리 갤러리 오늘에서 열린다. 갤러리 오늘이 신년기획으로 마련한 이번 전시회는 작가가 평소 즐겨 사용하던 전통 천을 벗어나 고 인쇄나 묵서고지를 바탕으로 이용한 수묵 채색화 작품 15점 내외를 선보인다. 사용 불가한 여..
‘수준 이하의 코미디’, ‘오직 마케팅의 승리’, ‘끔찍하다’, ‘단 한 번도 웃기지 않았다’ 등 지난달 24일 개봉한 영화 ‘인터뷰’에 대한 악평이 쏟아진다. 미국에서 가장 큰 영화 사이트인 아이엠디비(IMDB)닷컴과 메타크리틱(rottentomatoes)닷컴에는 ‘인터뷰’에 대한 혹평이 넘쳐난다. 하지만 영화는 성..
2015년 을미년은 양(羊)의 해이다. 푸른 초원에서 한가롭게 풀을 뜯는 착하고 순한 양 떼의 평화롭고 한가로운 풍경이 눈앞에 떠오른다. 그런 양 띠의 해인데다가 더욱 기분 좋은 것은 을미년이 ‘청양’ 즉 푸른 양이란 뜻을 지녔다는 것이다. 청양은 평화와 행운을 상징하는 양(羊)에 희망을 상징하는 청색이 더해..
지난해 12월 3일 충북에서 시작된 돼지 구제역이 12월 29일 경기도 이천에 이어 30일에는 경북 영천까지 확산됐고 새해들어 3일 의성군과 안동시의 돼지 사육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하는 등 경북도내 축산농가에 비상이 걸렸다. 도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구제역 방역에 나서고 있다. 발생 농장 주변 3㎞ 이내의 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