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지난달 30일부터 ‘재사용 불가 배터리 재활용 실증사업’에 들어갔다.이에 따라 경북도의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는 지난해 7월 지정된 이후 올해 7월 9일 착수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실증’과 ‘배터리 종합관리 실증’에 이어 이번의 ‘재사용 불가 배터리 재활용 실증사업’으로 배터리 리사이클 산업화 기반을 갖추게 된다.전기차 보급 확대로 배터리 배출량은 급격히 늘고 있지만 사용후 배터리의 재사용이나 재활용에 대한 지침이나 기준이 없어 배터리 관련 기술개발이나 산업화 과정에 어려움이 있어 이 ‘특구’가 지정됐다. 경북도는 이 특구사업으로 사용후 배터리 활용 기준을 만들어 배터리 리사이클링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이를 선점하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이번에 착수하는 ‘재사용 불가 배터리 재활용 실증’에서는 반납 받은 배터리의 매각 대상과 기준, 절차 등이 마련된다. 실증기간 동안 사용후 배터리의 파쇄와 분쇄과정에서 유가금속을 회수하고, 일정이상의 수율이 나오면 국제시세를 고려해 배터리 매각기준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정부는 사용 후 배터리의 민간매각을 허용하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2022년 6월까지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경북도와 중소벤처기업부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특구로 니켈, 코발트, 망간 등 2차전지 원료광물 자립화 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북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는 실증 착수 전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대규모 투자가 줄을 이어 지난 1월 재활용 사업자인 GS건설의 1000억 투자 협약이 있었고 특구 지정 이전 1% 정도에 불과했던 블루밸리 산업단지 입주율이 포스코케미칼, 피엠그로우 등 배터리 소재기업이 입주하면서 1차 임대부지가 완판되는 등 활기를 띠고 있다.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특구 지정으로 경북은 2차전지 전후방산업 기업 유치, 중앙부처 후속사업 확보 등이 가능해져 명실상부한 2차전지 거점이 됐다”며 “특구사업의 목표인 사용 후 배터리 활용기준 마련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기업유치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유치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