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의 원인으로 꼽히는 난임과 불임 환자들이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난임과 불임은 남성으로 인한 경우도 상당하지만, 60% 이상을 차지하는 원인이 여성 질환인 것으로 나타났다.일부 여성 질환은 초기 증상이 겉으로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자궁근종’에 주의해야 한다...
영남대 박물관은 서양 미술사와 작품을 통해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의미와 시대를 관통하는 삶의 철학을 담은 문화강좌를 마련한다.지역의 문화 저변확대를 위해 올해 27년째 문화강좌를 열고 있는 영남대 박물관이 제50기 문화강좌 ‘나를 찾아 떠나는 행복한 미술여행’을 개설한다. 영남대 박물관은 지난 문화강좌 ‘21..
해마다 출생아 수가 줄어들고 있다. 결혼 건수도 줄어든 만변 이혼률은 증가하고 있다.▣ 신생아 수 역대 최저 기록지난해 태어난 아기가 전년보다 또 줄었다. 인구 1000명당 출생아수(조출생률)는 8.6명으로 1970년 관련 통계 작성이후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2013년에도 조출생률은 8.6명이었지만 소수점 둘째자..
쥐띠 = 부부간에 의견이 맞지 않는다고 가정을 포기하기는 어려운 법. 자식이 울고 있으니 집에 들어감이 어떨까. 현재를 생각하고 미래를 바라보아라. 섣부른 판단에 평생을 후회하는 일 생길 듯. ㄱ·ㅇ·ㅊ성씨는 서쪽사람을 경계하라.소띠 = 지성이면 감천이다. 정성이 지극하면 하늘도 돕는다. 어려움을 참고 견디면 ..
문경시 영순면이장자치회는 지난달 27일 면사무소 전정에서 12개 봉사단체 회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원 간의 화합도모와 풍년농사 기원을 위한 ‘2015 봉사단체 윷놀이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고윤환 문경시장, 문경시의회 권영하 부의장, 김인호 총무위원장 등 여러 기관 단체장들이 참석해..
영주시 풍기읍은 4일 오후 6시부터 남원천 상설무대에서 ‘제7회 소백산 텃고을 세시풍속 한마당’행사를 개최한다.이번행사는 풍기읍주민자치위원회 주관, 달과 벗을 사랑하는 월우회가 주최,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영주시 후원으로 읍민의 화합과 발전을 기원하기위해 마련한 자리이다.정월 대보름 세시풍속인 달집..
영양군은 2일, 직원조회 시간을 통해 ‘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 이창용 상임대표를 초빙해 ‘진정한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한 지방분권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직원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의 강의를 맡은 이창용 상임대표는 대구사회연구소 부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실행위원..
안동 하회마을 풍산류씨 양진당(종손 류상붕)에서는 2일 입암 류중영 선생의 탄신 500주년 추제(追祭)를 봉행했다.이날 행사는 입암 류중영 선생의 탄신일, 음력 1월 12일(양력 3월 2일)에 맞춰 입암선생의 처가와 외가, 진외과, 사위 등 5개 문중이 참가한 가운데 기념행사가 열렸다.이번 추제(追祭)에서는 풍산류씨 문중..
영주시가 친절을 도시 전체의 시민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고객 중심의 행정서비스 개선을 실천하고 있어 주목된다.시는 2일 동양대학교와 산하 공무원에 대한 CS(고객만족) 교육 위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월 중순부터 집중 교육에 들어간다고 밝혔다.동양대학교 회의실에서 개최된 이번 협약식은 장욱현 영주시장..
예천군은 제49회 납세자의 날을 하루 앞두고 2일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지방세 성실납세자 경품추첨 행사를 가졌다. 이번 추첨은 2014년도 재산세 및 자동차세를 납기 내 납부한 자 중에서 최근 3년간 체납사실이 없는 모범납세자 2만5767명을 대상으로 지방세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전자추첨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영주시는 경북도에서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할매할배의 날’ 운영과 관련 2월에는 설명절과 연계해 화목한 3대 가족을 발굴하고 조부모님을 자녀와 함께 방문하는 ‘3대가족 함께하는 여행’을 전개했다. 단순히 설명절에 조부모님을 찾아 뵙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한걸음 더 나아가 손주·부모·조부모가 ..
문경소방서는 지난달 27일 농암초등학교 청화관(강당)에서 농암남성의용소방대장 이·취임식을 가졌다. 이번 이·취임식에는 고시보 문경소방서장을 비롯, 김정환 문경시 안전재난과장, 김지현·안직상 시의원, 전기석 동로면장, 문소회원 및 각 의용소방대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행사에서는 우수대원..
문경소방서는 2014년 경북도 소방행정 종합평가에서 도내 2위를 차지했다.소방행정 종합평가는 소방역량을 집중, 대형재난을 원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총 74개의 지표를 평가한다.문경소방서는 이번 평가에서 화재조사 선진화 발표대회, 구급활동평가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우수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가졌다. ..
지난 27일 재단법인 영천시장학회에 대한전문건설협회 영천시협의회에서 300만원, (주)창대에서 100만원, 조양곡물(주)에서 200만원의 장학기금을 기탁했다. 지역 전문건설업자들의 권익을 옹호하고 건설업 관련제도 개선 등에 앞장서고 있는 대한전문건설협회 영천시협의회 이임괄 회장은 인사말에서 “매년 회원들..
안동시가 2014년도 도정역점시책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돼 상사업비 2억원과 포상금 750만원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경북도가 기초자치단체가 추진하는 국가 주요시책에 대한 정부합동평가 9개 분야 150개 항목을 80% 반영하고, 도정역점 시책 5개 분야 29개 항목 20%를 반영해서 평가한 것으로 14개 분야..
고령군에서 다문화가족이 운영하는 음식점이 경북 착한가게 900호점이 됐다.그 주인공은 고령군 운수면에 소재한 중화요리·치킨전문점 ‘봉황반점통닭’의 윤돈영(47)·누엔티치(28) 부부로, 이번 다문화가족의 착한가게 캠페인 가입은 도내 최초다.베트남 출신인 누엔티치씨는 지난 2007년, 고국을 떠나 지금의 남..
우리민족 애환을 담은 대표 민요인 ‘아리랑’이 청송을 소재로 만들어졌다.천재작곡가인 임동창 풍류(風流)피아니스트가 청송을 소재로 직접 작사·작곡한 아리랑이 지난달 28일 오후 청송종합문화복지타운 소공연장에서 ‘청송아리랑 창작 발표회’를 가졌다.이날 발표회에서 한동수 청송군수, 이광호 군의장, 각급..
신학기 시작을 하루 앞두고 휴일인 1일 다소 쌀쌀한 날씨속에 대구지역 각 서점 등에는 학생 및 학부모들이 함께 나와 참고서 등을 살펴보고 있다.
달성군은 지난 28일 비슬산 1000m 고지에 위치한 대견사와 삼층석탑, 금수암전망대, 비슬산 암괴류 등의 관광명소를 관람할 수 있는 ‘비슬산 반딧불이 전기차’ 운행을 시작했다. 이날 ‘비슬산 반딧불이 전기차’ 첫 운행에는 김문오 달성군수, 이종진 국회의원, 채명지 달성군의회 의장, 배사돌 전 달성군의회 의..
삼성은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올해 경북지역에 100개, 2017년까지 총 400개의 ‘스마트 팩토리’를 육성한다고 1일 밝혔다. 스마트 팩토리는 중소기업의 제조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삼성전자가 △생산관리 시스템(MES) △사물인터넷(IoT) 기반 생산 공정 자동화 △지능형 초정밀가공 △공정 시뮬레이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