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국민청원제를 모티브로 하는 ‘시민청원제’를 이날부터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민청원제는 이강덕 포항시장의 민선7기 주요공약 사업 중 하나로 주요시책이나 사회적이슈, 집단민원 등에 시민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시민불편사항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는 직접소통 플랫폼 확대를 통한 맞춤형 쌍방향 공감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추진한다.이에 시는 시청 누리집 열린시장실 내 ‘시민청원제’코너를 개설해 운영한다.누리집 회원 또는 기존 SNS 개인 계정을 통한 간편로그인을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만14세 이상 포항시민 누구나 청원을 신청할 수 있다.청원대상 내용은 시정 관련 쟁점, 정책 건의사항 등이며 허위사실과 욕설, 비속어 사용은 임의 삭제할 예정이다.청원처리는 30일 이내, 1000명 이상 동의 시 관련부서 검토 후 기준 수 이상은 10일 이내 시의 입장을 공식답변하고 기준수 이하는 미답변할 예정이다.앞서 이강덕 포항시장은 민선 7기 취임 당시 청와대 국민청원제와 비슷한 시민청원제를 도입해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시는 당초 시민 2000명이 동의하면 답변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포항 인구수에 비해 청원 인원이 너무 많다는 의견에 따라 1000명으로 줄였다.유사한 제도를 운영하는 서울시의 경우 1000명, 경기 성남시는 5000명, 전남도는 500명을 청원 처리 기준으로 삼고 있다.이강덕 시장은 “민선7기를 맞아 ‘행정소비자 주권시대’ 개막이라는 슬로건처럼 시민중심 소통행정의 일환으로 시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시민의 생각을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시민청원제를 시행한다”며 “53만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포항시민이 행복한 시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