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연령, 소득 수준, 거주 지역 등에 의해 일괄적으로 나눠졌던 전통적인 소비계층의 영향력이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 바로 이들이 세분화된 욕구에 따라 추구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소비 행태를 보이는 소비자층으로 잘게 쪼개졌기 때문이다. 롯데백화점 대구점에 따르면 그루밍족, 차줌마 부대, 피딩족 등 그 이름도 다양한 새로운 소비 주체들이 매출 성장에 한 몫을 하고 있다.가장 먼저 그루밍족이 다시금 기지개를 켰다. 그루밍족이란 패션 및 미용에 관심이 많아 자신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 고객으로 과거 여성들의 손에 이끌려 백화점을 방문했던 이들이 어느새 백화점의 주요 고객으로 성장한 것이다. 지난 한달 간 대구점 6층 남성 정장 및 트랜디 캐주얼의 판매량은 평소보다 2-3배까지 증가했으며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무더위에 시원하게 입는 세미정장 패션인 ‘쿨비즈룩’으로 개성과 멋을 표현하고 싶은 남성들이 적극적으로 지갑을 연 것으로 보인다.전통적으로 여성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화장품 매장에서도 이들의 부상은 눈에 띈다.대구점 지하 1층에 위치한 ‘아베다’ 매장의 경우 자외선 차단을 위한 썬케어 제품을 찾는 남성 고객들이 전년 대비 20% 정도 증가했다. 이들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단순한 선크림이 아닌 기능성 헤어 제품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며 그 중에서도 썬케어 프로텍티브 헤어 베일(100ml, 3만6000원)과 헤어 앤 바디 클렌저(250ml, 2만8000원) 등의 휴대가 간편한 올인원 제품을 선호한다.차줌마 부대의 돌풍도 거세다. 인기 예능 프로그램 삼시세끼에 출연한 배우 차승원의 영향으로 직접 식재료를 구매하는 남자들이 많이 늘어난 것이다. 이들은 주요 구매층인 일반 가정주부들보다 실험 정신이 강해 수입 와인을 비롯한 수입 향신료, 수입 과일 등을 훨씬 더 높은 비율로 구매한다는 특징을 지닌다.21일까지 롯데백화점 대구점 지하 2층에서 진행하는 ‘인기 와인 앵콜전’은 지난 4월 와인 페스티벌에서 완판을 기록했던 레로까이, 티냐넬로 등 인기와인 20여종을 다시 모아 기획한 것으로 남성 고객의 구매 비율이 31%에 달한다. 또한 이들은 상대적으로 가격보다 품질에 더욱 높은 가치를 두고 상대적으로 고가인 친환경 유기농 상품을 주로 구입하는 덕분에 수입식품과 친환경 유기농 상품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신장률이 20%로 집계됐다.손주들을 위한 선물로 고가의 상품을 마다하지 않는 ‘피딩족’도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다. 피딩족이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육아를 즐기며 에너지가 넘치는 동시에 헌신적인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뜻한다.어린이날을 기점으로 직전 일주일간 아동·유아 관련 상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8% 증가했고 특히 프리미엄 해외 유명 수입 상품을 판매하는 편집샵 리틀 그라운드가 뚜렷한 매출 증가를 보였다. 상품의 평균 금액이 십만원대 중후반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경향이 나타난 것은 저출산으로 인해 가구당 손주의 수가 예전에 비해 크게 줄어들면서 이들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씀씀이를 늘리는 피딩족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나홀로족’ 역시 무서운 기세로 떠오르는 새로운 소비 주체다. 핵가족화가 지속되며 개인주의가 심화됨에 따라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절반 이상이 1·2인 가구로 구성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나홀로 가구가 소비를 주도하는 핵심 주체로 떠오르면서 싱글족을 위한 관련 상품의 매출 역시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롯데백화점 대구점에 따르면 지난 올 5월 들어 소형 가구나 가전 및 주방 식기류 등의 판매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2% 정도 증가했다. 이 같은 현상은 많은 용량이 필요하지 않은 1·2인 가구의 특성과 더불어 장기화된 경기 침체에 따라 실속형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까지 더해지면서 앞으로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이 밖에도 대구점은 탄탄한 경제력과 시간적 여유로 다운에이징을 추구하며 젊게 살기 위해 노력하는 5-60대 노노족(No-老)을 위한 행사도 기획했다. 젊은 세대의 문화를 개방적으로 수용하는 이들의 특성에 따라 최근 본격적인 프로야구 시즌을 맞이해 5층 MLB 매장에서 응원하는 팀의 모자나 의류를 구매하는 경우가 부쩍 늘었다. 대구점 5층에 위치한 리바이스의 경우 튼튼한 소재와 노년층이 입기에도 부담없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평일 방문 고객의 30%가 50대 고객에 이를 정도로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