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이재화 의원은 23일 오후 2시 대구시의회에서 열린 제232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대구지역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면서도 서울대학교 규장각 사고에서 잠자고 있는 경상감영 목판 영영장판(嶺營藏板)의 대구시 이관을 촉구했다.경상감영은 1392년 조선건국 초기에 경주에 있다가 이후 상주와 칠곡, 달성, ..
대구은행 박인규 은행장은 취임 1주년(21일)을 앞두고 18일 오후 대구은행 본점 영업부에서 고객들에게 선물을 증정하는 ‘The 고객 속으로’ 이벤트를 진행했다. 1년 전 취임식 후 첫 행사로 본점 영업부를 찾아 직접 고객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던 박인규 은행장은 이날도 본점 영업부에서 임원진들과 함께 고객들에..
지난해 해외연수 중인 총학생회 간부들을 성희롱한 의혹을 받은 대구교육대학교 남승인(64) 총장이 대구지역 여성단체로부터 ‘성평등 걸림돌상’수상자에 선정됐다. 대구여성회 등 대구지역 2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3·8세계여성의 날 기념 22차 대구여성대회 조직위원회’는 18일 오전 9시30분 대구교대 정문에서 ..
가야 고분군이 세계유산 등재 우선추진 대상으로 선정됐다.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세계유산분과위원회는 지난 10일 심의를 거쳐 세계유산 우선등재 추진대상으로, 경북 고령 지산동 고분군, 경남 김해 대성동 고분군과 함안 말이산 고분군을 통합한 가야 고분군과 한국의 전통산사(안동 봉정사, 영주 부석사 등 7개소..
김관용 경북지사와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난 13일 오후 도청 제1회의실에서 퇴계·남명사상 교류 촉진을 위한 상호 협약을 체결했다.경북도와 경남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16세기 조선성리학의 쌍벽을 이뤘던 훌륭한 정신자산인 경북의 퇴계 이황사상과 경남의 남명 조식사상의 공동연구 및 영남유학의 계승발전을 위해..
‘국민타자’ 이승엽(39)이 교과서에 실렸다.삼성 라이온즈는 이승엽이 중학교 교과서에 등재됐다고 11일 밝혔다.㈜삼양미디어의 2015년 개정판 '진로와 직업' 교과서에 각계 직업 종사자 17명 중 한 명으로 이승엽의 인터뷰와 사진이 2페이지에 걸쳐 게재됐다.최근 신학기가 시작되면서 이 교과서를 채택한 중학교..
2015 세계물포럼조직위원회(위원장 이정무)는 대성그룹 김영훈 회장을 조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했다.세계물포럼은 지구촌 최대 물 관련 행사이다.대성그룹은 제7차 세계물포럼의 로얄등급의 동반자로 참여해 행사를 성공개최를 지원한다. 대구 경북에서 열리는 제7차 세계물포럼은 다음달 12일(4월15일까지)화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지방자치학회는 9일 대구 엑스코에서 ‘지방의회 선진화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방안 대토론회’를 열고 지방자치법 개정운동을 추진키로 했다.또한 영남권 광역의회 의장들은 지방자치 강화를 위한 헌법 개정을 요구했다.또 지방의회에 대해 자치입법권 확대, 의원 보좌관제 신설, 인사권..
지난 5일 대구도시 철도공사는 개통에 앞서 장애인단체 3곳(대구시각장애인협회, 대구장애인차별감시연대, 대구지체장애인협회)과 함께 도시철도3호선 어린이회관역, 명덕역, 남산역 등 세 곳의 장애인 편의시설을 점검했다.조사결과 장애인 엘리베이터, 점자블럭, 장애인화장실, 장애인 개표구 등의 기본적 편의시설..
헌법재판소가 지난달 26일 간통죄에 대해 위헌 결정을 한 이후 간통 혐의로 유죄 판결을 확정받은 사람들의 재심 청구가 잇따르고 있다.간통 혐의로 기소돼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형 확정자가 대구에서 처음으로 재심을 청구했다.4일 대구지법에 따르면 A(39)씨는 지난해 7월 유부녀와 간통 혐의로 1심에서 지역 8월에..
대구 달성을 빛낸 인물중의 한 사람인 함안조씨 며느리의 부덕불이 세상에 공개됐다.3일 달성군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논공읍 노이리 갈실마을의 함안조씨 며느리 부덕불 복원작업을 완료하고, 이날 오전 11시 김문오 달성군수와 함안조씨 문중 관계자, 주민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막식을 가졌다.달성군은 20..
조합장 선거가 ‘돈선거’로 전락하고 있다.오는 11일 사상 첫 실시되는 동시 조합장 선거와 관련해 대구경북의 경우 금품수수와 향응 제공 등 불법행위가 극성을 부리고 있는 탓이다.대구 26명, 경북 185명 등 모두 211명을 선출하지만 등록 후보는 521명이나 된다. 대구지역은 75명이 접수해 2.9대 1, 경북지역은 4..
경북도는 안동·예천 신도시에 도청과 의회 신청사를 오는 4월 준공하고 8월부터 이사를 시작할 계획이다.현재 내부 인테리어와 조경공사를 하고 있으며 전기시설 등을 가동하고 있다.도는 도청과 도의회 이사 시기를 놓고 오는 9월 15일까지 끝내는 것과 10월 15일까지 마무리하는 방안 두 가지를 놓고 검토하고 있..
경북도 독도사료연구회는 24일 경북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일본 시마네현이 10년째 개최하고 있는 독도 도발행사에 맞서 그 허구성을 논박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했다.독도사료연구회는 일본 시마네현의 죽도문제연구회 구성에 맞서 2010년 2월에 발족됐다.또한 조선시대 안용복의 도일(渡日)행적을 기록한 일본 내 사료..
상주시의회는 지난 16일 제163회 상주시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수도권 규제완화 중단과 국토균형발전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최근 정부는 ‘규제기요틴(guilo tine) 민관합동회의(’14.12.28) 등에서 수도권 복귀기업에 대한 재정지원 허용, 경제자유구역 내 국내기업 공장총량제 적용 배제 등을 내용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북지부가 11일 오후 6시45분께부터 경북교육청에서 초등 돌봄교사 고용안정과 처우개선 등을 요구하며 점거 철야농성에 돌입했다.이에 경북지역 50여 개교의 돌봄교실 운영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처우개선과 실제 근무시간 인정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경..
장대진 경북도의회 의장이 지난달 27일 서울 신도림테크노마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대한민국 문화예술 스타대상 시상식에서 문화발전 공로대상을 받았다.장 경북도의의장은 4선 도의원을 지내면서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하회마을의 중요무형문화재 제69호 하회별신굿탈놀이를 모태로 시작된 안동국제탈춤..
경북도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 유치에 성공했다.문체부는 10일 공모심사 결과 발표를 통해 ‘2015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 유치지역으로 경북도와 전북도 2곳을 최종 선정했다.이 사업은 현정부 우선 국정과제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문체부가 추진 중인 창의인재 육성 및 창..
구미시의회가 9일 제19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수도권 규제 완화 중단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고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움직임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이날 채택한 결의문에서 구미시의회는 “경제·산업·문화·교육·인구 등 모든 분야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그동안 규제정책을 시행해 왔으나 수도권과 지방의..
국내 24번째 원자력발전소인 신월성 원전 2호기가 가동 준비를 마쳤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신월성 원전 2호기가 8일 오전 9시30분께 원자로 임계에 처음으로 도달했다고 이날 밝혔다.'임계(臨界)'란 원자로에서 원자핵 분열의 연쇄반응이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는 것으로 원자로가 임계에 도달했다는 것은 가동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