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의 효용적 가치는 의약품 뿐만 아니라, 농·축·식품, 섬유, 건축자재, 대체에너지 등 다양하다. 대마는 인체에 유익한 항균성, 항염증성, 항진균성, 통증완화, 신경보호 등의 효능이 있다. 대마씨(Hemp seed)는 미국의 암학회, 심장병협회, 뇌전증학회 등에서 치료하는 슈퍼푸드로 선정하여 식품분야에서 선호도..
아름다운 분홍빛의 배롱나무꽃이 병산서원 곳곳에 찾아오는 이 계절, 또 하나의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2010년부터 세계유산 등재 논의가 계속되어 온 ‘한국의 서원’이 지난 7월 6일 아제르바이잔에서 개최된 제43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가 결정됐다는 소식이었다. 2016년 한 번의 고배를 마셨지만, 다방면으..
최근 5년간(2014~2018년) 식중독 발생 현황 분석 결과에 따르면, 여름철(6~8월) 식중독 발생은 연간 평균 113건(전체 563건)으로, 전체 식중독 환자의 40%에 이른다.(식품의약품안전처, 2019) 특히, 고온·다습한 여름철은 세균성 식중독 균이 활동하기 좋은 계절로 병원성대장균이 가장 많이 검출되었고, 다음으로 ..
지난해 9월25일 새벽 부산 해운대에서 인도를 걸어가던 윤창호와 친구들이 만취운전자에 치어 사망한 사건을 계기로 음주운전이 살인행위라는 국민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음주운전 처벌 강화를 골자로 한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2018년12월18일 시행)과 ‘도로교통법’(2019년6월25일 시행)이 개정되었..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청와대 수석 및 보좌관들과 함께 수보회의를 열었다. 이날 수보회의는 집권 3년차를 맞는 청와대의 메시지를 내보는 장으로 해석될 수 있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취임 2주년 대담과 전혀 달라진 바 없는 현실인식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여전히 촛불을 이야기하는 대통령은 분단을 정치에..
화려한 팡파르와 함께 시작된 무도회가 절정에 달하고 있었다. 나와 왕자님의 결혼을 축하하는 무도회였으니 그 주인공도 물론 나였다. 형형색색의 화려한 드레스들이 너울거리는 무도회장의 모든 시선과 조명은 나를 따라 움직였다. 나의 손을 잡고 왈츠를 추던 왕자님, 아니 남편은 감미로운 목소리로 속삭였다. “..
“올빼미 공시는 규정 위반은 아니라서 제도적으로 커버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예요. 차라리 기관투자자 등 시장 참여자가 올빼미 공시를 한 상장사를 억제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방향의 대책이 필요합니다”금융투자업계 관계자가 최근 한국거래소의 올빼미 공시 근절 대책을 언급하며 내놓은 촌평이다. 올빼미 공..
모든 성장엔진이 멈춰 외부 신용평가사조차 우려하는 한국 경제 지표를 나아지고 있다고 곡해하던 대통령, 대한민국의 불황은 공무원 때문이라며 남탓하기에 여념없는 여당 대표와 정부 최고위 수준의 당국자. 이 부조리 코미디 같은 장면이 바로 문재인 정부 2주년의 현주소다.지난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
1999년 4월 21일,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안동을 찾았다.한국의 작은 도시 안동을 향한 영국 여왕의 발걸음에 세계의 언론이 주목했고, 여왕은 이에 화답하듯 아름다운 미소로 안동에 머무는 내내 ‘wonderful’을 연발하며 감탄했다.‘조영수호통상조약’으로 시작된 한-영 수교 116년 만에, 영국 국가원수로서..
우리 민족의 말소리는 조상 대대로 전래돼온 유구한 것이다. 세종대왕은 그 무형의 말소리를 훈민정음으로써 유형화했다. 형체가 있는 글자는 권력에 의해 왜곡되거나 일시적으로 삭제될 수 있어도 무형의 말소리는 민족 구성원 전체를 몰살하지 않는 한 없앨 수 없다. 훈민정음 제1번 기본 중성인 ‘•’..
얼마 전 40번 정도 만남을 가졌는데도 아직 교제가 이뤄지지 않은 한 남성을 만났다. 처음에 그는 “성격적으로 맞는 사람이면 좋겠다”고 했다. 좀 더 구체적인 의사를 알아야 했다. 그래서 얘기를 더 해보니 “자신을 행복하게 해줄 여자”라고 했다. 마음먹기에 따라서 행복은 솜털처럼 작은 것에서도 느낄 수 있..
최악의 경기침제가 이어지며 국민적 고통이 가중되는 가운데 그나마 서민들의 가계부담을 덜어줬던 유류세 인하폭이 오늘부터 현행 15%에서 7%로 축소된다. 지난해 국제유가가 떨어질 때는 유류세를 내렸다가 반대로 최근 국제유가가 상승하며 기름 값이 11주 연속 오르는 상황에서 정부가 유류세를 인상한 것은 사실..
30대 중반의 중매를 의뢰하러 온 어머니는 처음부터 끝까지 딸 걱정을 했다. 어머니 말만 들으면 딸은 일에 빠져 결혼 생각은 1도 안 하는 것 같았지만, 막상 본인을 만나보니 듣던 것과는 많이 달랐다.“결혼이 좀 늦기는 했지만, 제가 결혼 안 하겠다는 것도 아니니 언젠간 만나겠죠. 좀 외롭기도 하지만, 좋은 사..
한국은행과 통계청이 발표한 국민대차대조표에 따르면 2017년 말 우리나라 국민순자산은 1경3817조원이고, 이중 부동산 자산은 1경348조원(토지자산 7439조원, 주거용건물 1419조원, 비주거용건물 1490조원)으로 추계되고 있다. 국민순자산에서 부동산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5%로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
“의약품은 성분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분석이 기본이죠. 어떤 성분이 들어갔는지도 몰랐던 제품을 지금까지 써봤더니 괜찮더라, 앞으로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하는 것은 시골 보따리 약장수나 할 법한 말이죠”시민단체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가 지난달 2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코오롱생명과학(코오롱)의 골관..
얼마 전 40번 정도 만남을 가졌는데도 아직 교제가 이뤄지지 않은 한 남성을 만났다. 처음에 그는 “성격적으로 맞는 사람이면 좋겠다”고 했다. 좀 더 구체적인 의사를 알아야 했다. 그래서 얘기를 더 해보니 “자신을 행복하게 해줄 여자”라고 했다. 마음먹기에 따라서 행복은 솜털처럼 작은 것에서도 느낄 수 있..
훈민정음 해례본 ‘중성해’ 부분에서 다룬 모음 글자는 훈민정음 28자 속에 포함된 ‘• ㅡㅣ, ㅗ ㅏ ㅓ ㅜ, ㅛ ㅑ ㅕ ㅠ’의 11개 외에, 두 글자를 합용한 ‘ㅘ ㆇ ㅝ ㆊ’ 4개, ‘ㅣ’와 합쳐진 1자 중성 ‘ㆎ ㅢ ㅚ ㅐ ㅟ ㅔ ㆉ ㅒ ㆌ ㅖ’ 10개, 2자 중성 ‘ㅙ ㅞ ㆈ ㆋ’ 4개, 도합 29개이다. 그런..
지난달 17일 경남 진주에서 무려 21명의 사상자를 낸 아파트 방화·살인 사건은 우리에게 큰 상흔을 남겼다. 42세 안인득은 건물에 불을 질렀고, 살려고 뛰쳐 나오는 이웃에게 흉기를 휘둘렀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았다. 사건 발생 이후 사회는 안인득의 조현병 이력에 주목했다. 그는 과거 5년간 68차례 조현병 치..
훈민정음의 자원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자방고전(字倣古篆)이란 말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자방고전 내 고전(古篆)이란 진나라 때의 소전과 그 이전의 대전(大篆)을 총칭한다. 또 ‘대전’은 좁게는 서주 선왕(宣王) 때에 태사였던 주가 창작한 글자체를, 넓게는 소전 이전의 모든 옛날 글자체..
재계 3위인 LG그룹의 모태는 LG화학이다. LG화학은 1947년 락희화학공업사라는 사명으로 시작해 70년 넘게 지속적인 성장을 이뤘으며 국내 대표 화학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최근에는 ‘제2의 반도체’로 기대되는 배터리 시장에서 국내 기업들 가운데 가장 발군의 글로벌 경쟁력을 뽐내고 있다. LG그룹 상장 계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