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는 30일 오후 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횡단구간) 건설사업이 예타면제는 받지 못했지만 총 사업비 변경 승인을 통해 반드시 추진될 수 있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앞서 정부는 지난 29일 비수도권에 네가지 영역기준을 정하고 총 23개 사업, 24조10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사업으로 확정 발표했다.하지만 경북도와 포항시는 동해안고속도로건설사업과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포항-동해)사업, 중부권 서산-울진 동서횡단 철도사업 등 3개 사업을 예타면제 대상사업으로 신청했으나 우선 순위를 뒀던 동해안고속도로건설사업은 제외되고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사업은 단선으로 축소 변경돼 단독 선정됐다.이에 포항시의회 서재원 의장을 비롯한 한진욱 부의장과 각 상임위원장들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10여년에 걸친 지역의 숙원사업이자 지역 경제 소생의 불씨가 될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예타면제에서 제외됐다”며 “더욱이 우리 지역에서 신청한 3개 사업 중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 사업마저 단선으로 변경돼 선정했다”고 분개했다.이어 ”이는 신청 사업에 대한 파급효과 검토와 지역민의 목소리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결과”라며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오히려 지역간의 불균형과 분열을 더욱 심화하고 있는 것은 아닌 지 깊은 실망감과 소외감을 느낀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정부는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사업이 11년째 답보상태에 있는 300만 경북도민과 52만 포항시민의 숙원사업일 뿐아니라 지방경제 소생의 불씨이며 신북방정책을 펼치기 위해 가장 중요한 SOC사업이었음을 간과했다”고 지적했다.이들은 “경제성을 이유로 이번 프로젝트 선정에서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을 제외함으로써 장기적인 지역발전의 파급효과를 무시하고 눈 앞의 이익을 쫓는 전형적인 소탐대실의 우를 초래했다”며 “타 지역 프로젝트와 사업비 측면에서도 심각한 불균형을 보여 지역홀대라는 비판을 면치 못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더욱이 “지방에서 경제성만을 운운한다면 앞으로도 지방에서는 어떤 사업도 펼칠 수 없을 것”이라며 “수도권 공장총량제 완화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지방의 기업 유치에 비상이 걸리고 인재의 지방 유입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현실도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역설했다. 서재원 의장은 “이번 성명서 발표는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횡단구간) 건설사업이 지방 발전을 위해 얼마나 절실한 사업인지, 지방 경제가 살아야 국가 경제가 살아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정부부처와 정치권에 각인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이 사업은 향후 예타 면제와 총사업비 변경 승인 등을 통해 반드시 추진될 수 있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