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올해 연말까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 이슈가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본부(이하 재추진본부)는 8일 오후 대구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남부권관문공항 건설과 김해신공항 백지화, 대구 통합신공항 및 가덕도 신공항 추진 중단, 대구공항 민항 존치 등을 촉구했다.김형기(경북대 명예교수) 재추진본부장은 “남부권에 하나의 관문공항을 건설하는 것은 수도권 일극 발전체제를 지역 다극발전체제로 전환시켜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려는 국가프로젝트”라고 재추진 배경을 설명했다.이어 국토부가 기본계획 고시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김해신공항에 대해 “수용능력·안전성·환경성 측면에서 남부권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며 “김해신공항은 수도권 중심주의와 지난 정부·여당의 정략적 계산이 합작한 최악의 정책”이라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또 “대구통합신공항 추진 중단 촉구 이유는 항공수요 부족으로 미주·유럽 노선이 취항하는 관문공항이 될 수 없기 때문”이라며 “대구시장이 대구통합신공항 실체를 과대 포장해 시·도민을 오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김 재추진본부장은 아울러 “가덕도신공항이 현실화된다면 통합신공항은 가덕도 신공항에 흡수돼 일반공항으로 전락될 수 밖에 없다”며 “통합신공항 건설을 독립적 전문가 그룹의 검토와 주민 공론화 과정 없이 강행하는 것은 매우 부당한 행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통합신공합 건설을 서로 교환하겠다는 것은 부산과 대구가 공멸의 게임을 하는 것에 다름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남부권 관문공항이 건설되더라도 대구공항의 민항은 존치하고 군공항만 이전해야 한다“며 ”남부권 관문공항과 대구공항 민항 존치는 상호보완적이어서 양립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하지만 과거 백지화의 전력이 있는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 움직임이 여론의 지지를 받아 추진동력을 얻기는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 많다.국방부가 대구공항의 군공항 이전 후보지를 연내 결정하겠다고 밝혔고 국토부 역시 부산·울산·경남의 김해신공항 정책 폐기 주장에 정면으로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또한 군공항을 포함한 대구공항 이전 및 통합신공항 건설은 기존 부지의 판매대금으로 공항을 건설하도록 규정한 군공항이전특별법에 따라 민간공항 존속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막무가내 주장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일은 대구·경북의 미래를 위해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후보지 선정을 목전에 두고 있는 지금 불필요한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는 매우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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