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는 홍보의 꽃인 철강해설사들이 자발적 학습으로 철강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고 방문객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깊이 있는 해설로 기업시민을 실천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포스코휴먼스 소속 철강해설사들은 현재 총 18명으로 이 중 8명이 지난해와 올해 철강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서정주, 장선미 해설사는 현장 직원들도 따기 어려운 제선과 제강, 압연 기능사 자격증을 모두 따내 ‘기능사 삼관왕’에 오르기도 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철강 기능사 자격증은 필기뿐 아니라 실기 시험까지 통과해야 할 만큼 까다롭다. 200시간이 넘는 교육과 훈련이 요구되기 때문에 현장 직원들도 결코 만만하게 볼 수 있는 시험이 아니다. 그러나 철강해설사들은 포항제철소를 찾는 다양한 방문객들에게 전문적인 철강 해설을 하기 위해 시간을 쪼개어 노력했고, 단기간에 성과를 거뒀다.이에 고객사와 공급사 등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궁금증에 대해 깊이 있는 설명을 할 수 있게 됐으며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방문객 맞춤형 에코(ECO) 프로그램 등 견학 프로그램 확대에도 기여하게 됐다. 이들 철강 해설사는 ‘홍심이’란 애칭으로도 더 유명하다. 연간 10만 명이 방문하는 포항제철소를 대내외에 널리 알리는 홍보의 심장이란 뜻에서다.포항제철소가 운영하는 견학 프로그램은 제철소 현장방문과 홍보센터 브리핑, 포스코 역사관 관람 등으로 나눠지며, 방문자 요청에 따라 3가지 코스를 맞춤형으로 진행한다. 홍보센터는 지난 1985년에 건립된 이래 올해까지 1940만 명에 이르는 방문객이 찾아 포스코의 이미지 제고는 물론 포항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해 오고 있다. 이에 홍보센터는 최근 내·외관을 새롭게 바꾸는 리노베이션 공사에 들어갔다. 오는 2021년4월 완공되면 다채로운 홍보 콘텐츠와 첨단·친환경 설비로 그룹 임직원과 지역민들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철강 기능사 자격증 3개를 취득한 장선미 해설사는 “처음엔 낯선 용어를 배우고 설명하기도 힘들었는데 공부를 하면서 현장을 찾다 보니 그 동안 배운 지식들이 자연스럽게 떠오르고 이해도 되면서 더 깊이 있게 해설을 하게 됐고 자신감도 얻게 됐다”며 “포항제철소를 대내외에 알리는 홍보의 심장으로 앞으로도 내방객들에게 또 다른 감동을 선사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