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자동차부품 제조사 한국게이츠의 철수를 막기 위한 대구지역 노동계의 투쟁이 70일을 넘겼지만 뚜렷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8일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등에 따르면 한국게이츠는 지난 6월 말 한국 제조시설 폐쇄를 통보했다.1989년 설립된 한국게이츠는 미국 게이츠와 일본 니타의 합작 회사다. 대구 달성군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생산 제품은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업체에 납품했다. 이들은 자동차 시장 내 사업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제조시설을 폐쇄한다며 `전 세계에 걸쳐 시행하고 있는 사업 구조조정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국게이츠는 2000년 이후 한 차례를 제외하고 매년 이익을 낸 업체다.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내년 50억원대의 순이익을 내기도 했다. 한국 공장 폐쇄 후에도 판매법인 게이츠유니타코리아를 통해 중국 공장 생산품을 완성차 업체에 계속 납품한다. 대량실업을 우려한 노조는 ‘구조조정은 영업이익이 악화일로일 때 부득이하게 선택하는 것’이라며 철수 통보에 반발하고 있다. 한국게이츠의 희망퇴직을 받아들이지 않은 해고 직원 20여명은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등에서 시위를 진행 중이다.  지자체도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였다. 대구시는 미국 게이츠에 폐업 결정 철회와 공장 재가동을 요청하는 서한문을 보냈다. 2·3차 협력업체의 경영난 등 지역 피해가 없도록 조치하겠다고도 했다.달성군과 달성군의회 역시 공장 정상 가동을 촉구하는 성명 등을 발표하고 노조 관계자들과 면담했다. 하지만 외국계 기업의 이탈을 막을 수 있는 법적 제도가 마련되지 않은 만큼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지난 7월 지역 시민사회가 개최한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 역시 외국자본 철수에 대한 법적·제도적 조치와 고용대책 마련 등 사회적 책임을 마련했어야 한다며 아쉬움을 표현했다. 노조는 해고된 직원들을 위해 지자체 등이 끝까지 제 역할을 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등은 8일 대구시청 앞 24시간 노숙농성과 1인 시위 시작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게이츠는 남은 노동자들의 공장 출입 금지 가처분 신청을 하는 등 법적 대응을 시작했다”며 “대구시 차원의 공식적인 입장 표명과 정부 여당, 지역 정치권 등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한다”고 했다.대구시 일자리노동정책과 관계자는 “게이츠 본사는 ‘코로나19로 구조조정이 앞당겨졌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고 있다”며 “조례 제정과 중앙부처 법 제정 건의 등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해고 직원과 협력업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조치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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