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은 24일 ‘거동불편 저소득 재가노인 식사배달’사업을 실시했다. 이 사업은 울릉군이 울릉군가족센터에 위탁해 결식 우려가 있는 거동불편 저소득 재가독거노인에게 균형있는 식사를 제공해, 기본적 생계를 보장하고 어르신들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연중 추진중이다. 29명의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
울릉군 새마을부녀회가 4월 23일~24일 이틀간 울릉군 종합복지회관에서 사랑의 된장·간장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혼자서는 장을 담그기 어려운 독거노인 등의 취약계층에게 이른 봄(음력1월)에 담가두었던 메주를 이용해 만든 된장과 간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들의 정성으로 만들어진 ..
울릉군은 새달 1~7월 31일까지 3개월간 미신고된 개인하수처리시설(오수처리시설, 정화조) 양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하수도법에 따르면 오수를 배출하는 건물․시설 등을 설치하는 자는 오수를 처리하기 위해 단독 또는 공동으로 개인하수처리시설(오수처리시설, 정화조)을 신고 후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관련 법이..
울릉군은 지난 19일 한마음회관 대회의실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 게이트키퍼 양성교육 및 발대식을 가졌다. 양성교육의 주요내용은 자살 및 고독사 예방과 복지서비스 연계 방법, 인적안전망 구축, 주민 간 소통 및 교류 강화를 통한 지역공동체 의식 회복, 생명존중문화 ..
울릉군은 공무원의 창의적인 정책 개발과 업무역량 제고를 위한 U-Box(아이디어 상자) 2기를 모집한다. U-Box(아이디어 상자)는 지난해 처음 실시했다. 총 11개 팀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과 관광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통합앱 개발,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안내판 구축, 울릉도 NEW 랜드마크 조성 등 울릉군에 접..
독도·해녀박물관은 15일부터 2025년 2월 2일까지 독도박물관 별관 특별전시실에서 “독도 그리고 해녀”라는 제목의 공동기획전을 개최한다. 전시는 독도박물관과 해녀박물관의 문화교류 및 공동학술연구 사업으로 추진된 전시다. 지난해 해녀박물관에서 1차 공동기획전이 열렸다. &..
울릉군 대표 여름 축제인 ‘제22회 울릉도 오징어축제’가 8월 5~7일까지 3일간 저동항 일대에서 열린다. 울릉군 축제위원회는 지난 11일 울릉도 오징어축제 개최시기와 장소선정을 위한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오징어축제 준비에 들어갔다.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하는 울릉도 오징어축제는 2024~2025년 경북도 지정 우수축..
공중보건의사 15명이 울릉군에 신규 배치, 울릉보건의료원, 보건지소에서 진료에 임한다. 배치된 신규 공중보건의는 전문의 3명(마취통증의학과 2명, 방사선종양학과 1명), 인턴의 8명, 한의과 3명, 치과1명으로 지난해보다 1명 감소했다. 공중보건의들은 15일부터 보건의료원과 보건..
독도박물관은 2024년 4월 9일 독도박물관 연구총서“사진과 지도로 보는 울릉군 문화유산”을 발간했다. 연구총서에는 울릉군에 산재한 문화유산 중 84개를 선별, 정확한 위치 정보와 사진자료 그리고 각 문화유산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고 있다. 울릉군의 문화유산에 대한 조사 및 ..
울릉군은 지난 4일 학대 피해 아동에 대한 신속한 안전 확보 및 회복 지원을 위해 울릉 경찰서에서 울릉군-울릉 경찰서-울릉군 가족센터간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남한권 울릉군수, 김정진 울릉경찰서장, 박성우 울릉군가족센터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하였으며 학대 ..
울릉군이 청소년 참여기구 연합 발대식을 가졌다. 발대식은 지난 5일 울릉군청소년 센터 다목적홀에서 열렸는데 관내 초·중·고생 32명과 청소년지도사, 학부모 등이 참여했다. 청소년 참여기구에는 청소년참여위원회와 청소년운영위원회로 짜여졌다. 참여위원회는 지자체 청소년 정책수립 및 청..
울릉군의 가장 큰 부속 섬, 죽도에는 4월 초 현재 노란빛 유채꽃이 만발하여 장관을 이루고 있다. 3250㎡(984평)의 유채꽃 물결이 울릉도(島) 섬의 능선과 바다와 함께 아름다운 조합을 이루어 이색적인 풍광을 자아내고 있다. 군이 추진한 ‘죽도 유채꽃 조성사업’은 2002년을 첫 시작으로 매년 시행했..
울릉군은 교육부가 공모한 2024 학교복합시설 사업에 지난해에 이어 2회 연속으로‘총사업비 266억 울릉고 다행복터’가 최종 선정됐다 군은 울릉고를 학교복합시설로 선정시키기 위해 지난해부터 1년간 교육부 학교복합시설 활성화 업무협약, 학교복합시설 추진협의체 구성·운영 그리고 학부모 및 주민들을 대..
울릉군과 김포시는 지난달 28일 김포시청 대회의실에서 상호발전과 교류확대를 위한 자매결연 협약식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지난해 9월 김포시의 자매결연 제안으로 논의를 시작해 올해 2월 김포시 대표단의 울릉도 눈축제 참석과 4번의 실무협의를 거처 양 지자체의 상생발전을 위해 성사됐다. 협..
울릉군과 경기도 김포시는 지난달 28일 김포시청 대회의실에서 상호발전과 교류확대를 위한 자매결연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작년 9월 김포시의 자매결연 제안으로 논의를 시작해 올해 2월 김포시 대표단의 울릉도 눈축제 참석과 4번의 실무협의를 거처 양 지자체의 상생발전을 위해 성..
울릉군은 지난 22일 울릉군민회관에서 일반·휴게음식점 영업자를 대상으로 2024년 음식점 영업주 상반기 위생교육을 했다. 교육은 식품위생법에 의거 매년 이수해야 하는 법정 의무교육으로 음식점 영업주가 알아야 하는 위생 관련 준수사항과 개인위생관리방법, 올바른 식자재 보관법, 조리기구 소독법, 식품조리 시 숙..
울릉군은 18,19일 이틀간 주요 관광지의 근로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한마음회관 대회의실에서 관광객 응대 시 친절 및 응급상황 대비 안전교육을 했다. 교육은 본격적인 관광 성수기를 대비, 근로자들이 관광지 운영에 있어 친절과 안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
울릉군은 지난 14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2024년 울릉도·독도 국가지질공원 해설사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울릉도·독도 국가지질공원은 2012년 12월 27일 국내 1호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은 뒤 총 32명의 지질공원 해설사를 양성했다. 지난 6년간(`18~`23) 무려 173,386명의 탐방객이 해설사의 안..
울릉경찰서는 찾아가는 공동체 치안 활동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친근한 경찰로 다가서고있다. 서는 지난 13일 신학기를 맞아 저동 관해정광장에서 여성청소년계·범죄예방대응계 함께 아동학대 예방의 날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은 관해정 광장에서 오고 가는 지역 군민들과 상..
울릉군은 해빙기 주민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은 지난11일 남한권 울릉군수 주재로 부군수, 부서장, 직속기관장, 읍면장과 봄철 산불·해빙기 대비 안전대책회의를 개최했다. 간부회의 직후 진행된 이번 회의는 봄철 산불조심기간(2월1일 ~ 5월 15일)과 해빙기 안전점검기간(2월19일~ 4월3일) 중점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