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부과학상이 최근 일본의 중·고교 교과서 편집 지침인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와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가 일본의 고유 영토임을 명기하겠다고 밝혔다는 뉴스에 놀라지 않을 데한민국 국민이 있을까.  이쯤 되면 일본이 한국·중국과 사이좋게 지내고 동북아시아 정세 안정을 도모할 생각은 아예 눈곱만큼도 없다는 사실을 명확히 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하겠디.  전문가들에 따르면 일본 학교교육법에 의거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는 문부과학대신이 공시하는 법적 구속력을 가진 문서로, 각급 학교 교과서 편찬과정에서 해석과 적용의 오류를 막고 정확한 시행을 돕기 위한 구체적인 상세 지침이라고 한다. 즉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기준을 정하는 교육의 기본설계도 개념으로, 현장 교육과 교과서 편찬의 최종 지침서 성격을 갖는 교과서 제작의 최종 매뉴얼이라는 것이다. 이 해설서가 독도와 센카쿠열도는 일본 영토라고 명기하면 모든 교과서가 이에 따라야 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 그동안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명기한 일본 교과서는 6년 전 파란을 일으켰던 후소샤 교과서정도였다.   그러잖아도 일본 교과서 대부분은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군이 얼마나 잔혹한 침략을 하고 가혹한 수탈을 했는지 자세히 기술하지 않아 일본의 젊은이들의 역사에 관한 지식은 물론 역사인식이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독도가 일본 영토이고 대한민국이 불법점거를 하고 있다고 교과서가 기술하면 일본 청년들이 한국에 적대감 외에 무슨 감정을 가지겠는가. 군비 재무장을 하고 먼저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나라가 되려는 아베 정부의 구상을 일본 청년들이 적극 지지하도록 하려는 꼼수인 셈이다.   日 문부과학상의 이런 방침은 아베 총리가 집권하는 한, 69년 전 원자폭탄 투하와 함께 300만명 이상의 일본인이 몰살당했던 처참한 패전의 역사로 되돌아가겠다는 생각을 바꿀 계획이 전혀 없다는 뜻이나 다름없다. 이런 불행한 역사가 실제로 다시 전개된다면 책임이 전적으로 일본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동북아 전체를 불행으로 몰아넣을 수도 있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일본은 깊은 사죄와 함께 책임 있는 역할을 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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