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라면업계 최대 화두였던 `모디슈머(Modify+Consumer)` 열풍이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19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는 `골빔면`, `짜파구리` 등 소비자들이 직접 만든 라면 요리법이 인터넷상에서 입소문을 탔지만 올해는 라면업계가 각 기업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자사 라면들을 활용해 직접 개발한 다양한 요리법을 제공하고 있다.  팔도는 기업블로그를 새롭게 개편하며 다양한 라면 요리법을 제공하는 `달콤한 레시피`를 신설해 불낙볶음면을 활용해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요리법 12가지를 소개했다.  불낙볶음면과 국내에서 가장 매운 라면인 틈새라면을 섞어 먹는 `불새라면`과 일품짜장면과 섞어 먹는 `불짜장`외에도 `불낙쏘야`, `불낙참치마요` 등이 있다.  특히 `불새라면(불낙볶음면 + 틈새라면)`은 상표권을 출원해 놓은 상태다.  오뚜기는 라면 페이스북에서 `콜라보레이션 레시피명` 콘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치즈볶이와 라면볶이 등 총 5가지의 레시피 중 한 가지를 골라 이름을 지어 주면 되며, 1등 5명에게는 월동준비KIT, 2등 5명에게는 영화예매권을 주는 이벤트다.  농심은 설 명절을 맞아 `떡국면`을 활용한 레시피를 기업블로그에 공개했다. 떡국면은 가래떡을 국수로 만들어 조리간편성을 높인 제품으로 `채소볶음 떡국면`, `황태 떡국면`, `새콤아삭 묵은지 떡국면` 등 총 8가지의 요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삼양식품도 최근 기업블로그에 `구운면` 2종을 활용한 요리법을 올렸다. `매생이굴탕면`과 `닭개장`의 요리법을 제공하고 있다.  김기홍 팔도 광고디자인팀장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요리법을 제공해 TPO(시간, 장소, 상황)를 확대함으로써 정체돼 있는 라면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며 "라면업계의 모디슈머 마케팅은 올 한해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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