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가 발송하는 개인정보 유출 통보문은 `우편`과 `이메일`로만 전달된다. 따라서 문자나 전화로 이같은 사실을 전달할 경우 일단 피싱범죄를 의심해야 한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NH농협·롯데카드 등 고객정보가 유출된 카드사들은 이달 말까지 총 8245만 고객(중복포함)에게 유출 사실을 순차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이번 통보문은 `우편`과 `이메일`로만 전달될 예정이다. 문자 메시지나 전화를 통해 직접 고객에게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경우, 이를 악용하는 범죄가 발생할 것을 우려한 조치다. 농협카드에서 정보가 유출된 고객(216만명) 중 80%가 이메일 정보가 없을 정도로 정보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나 피싱 범죄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농협카드 관계자는 "문자나 전화로 통보하는 것은 고객들이 보이스 피싱 등에 노출될 우려가 있어 더 위험할 것이라 판단했다"며 "정보 유출 통보는 이메일과 우편으로만 전달된다는 점을 숙지하고 있어야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