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소비자들에게 외면받던 건강기능식품 코너가 이번 메르스 사태로 다시금 활기를 찾고 있다.메르스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는 것을 비롯, 백신조차 개발되지 않아 면연력을 높이는 방법 외엔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17일 롯데백화점 대구점에 따르면 ‘가짜 백수오 파문’으로 지난 5월 건강상품군의 매출은 작년 동월에 비해 1.2% 감소했으나 이달 들어 메르스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보름간 건강상품군의 매출은 전년 대비 30% 가까이 늘어났다. 특히 홍삼과 비타민류의 매출은 40%까지 신장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이에 따라 롯데백화점 대구점과 상인점은 식품 매장에 특설코너를 마련해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높은 홍삼제품 및 프로폴리스,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을 할인 판매하는 특별전을 펼치고 있다.외출을 자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 매출 또한 늘었다. 메르스 확산 추세에 따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비대면 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롯데백화점 대구점은 이 같은 추세에 따라 지난 15일 정기휴무에 벌인 ‘사이버 먼데이 행사’에서 여성패션, 남성패션, 영패션 상품군을 포함한 약 350여개 브랜드 제품을 최대 70%까지 할인 판매했다. 그 결과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온라인 상품의 판매량이 50% 이상 늘면서 오프라인에서 다소 부진한 매출을 상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르스 영향으로 롯데백화점 대구점의 전년 대비 매출은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약 3.5% 정도 줄어들었다.대구점의 손세정제, 핸드워시, 마스크 등의 판매량은 같은 기간 동안 전년 대비 200% 이상 늘었다. 급히 추가로 확보해놨던 재고도 대부분 동이 난 상태로 핸드워시와 마스크의 경우는 품귀현상까지 빚었다. 정필민 롯데백화점 대구점 가공/생필 파트리더는 “메르스 예방 관련 상품 발주량을 평소보다 3-4배 이상 많이 넣은 상태지만 워낙 수요가 많은 탓에 추가 입고가 이루어지는 대로 모든 상품이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간다”고 밝혔다.한편 대구점은 지난 5월 말 국내 최초로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이후부터 꾸준히 지역의 대표 집객 쇼핑몰로서 철저한 공중 보건 및 위생 관리에 총력을 쏟고 있다. 대구점은 계산대와 엘리베이터홀 등 고객이 이동하는 주요 동선을 따라 손소독제를 무료로 비치하고 고객이 원할 경우 인체에서 가장 세균에 많이 노출되는 손을 자유롭게 소독하도록 하고 있다. 또 아침마다 출근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체온을 측정하고 조금이라도 체온이 높게 측정돼 메르스 감염이 의심될 경우 대상자를 즉시 집으로 돌려보내 상태가 안정될 때까지 자택 휴식 및 병원 진료를 권고하고 있다. 각 층마다 자가 체온 측정기를 비치해 자가 격리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홍보물 고지를 통해 전 직원에게 수시로 메르스 감염 예방수칙을 안내하기도 한다. 백화점 내 입점된 브랜드 매장에서 근무하는 동료사원이 마스크 착용을 원할 경우 무료로 마스크를 제공함으로써 불특정 다수를 상대하는 직원들 역시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정재욱 롯데백화점 대구점 식품플로어장은 “당분간 메르스 확산의 여파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건강기능식품과 개인위생용품 특집전을 진행하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수요에 맞춰 온라인 상품 구성을 오프라인과 동일한 수준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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