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열풍으로 가정에서 직접 담금주를 만드는 수요가 늘면서 담금주 관련 상품도 진화하고 있다.8일 롯데마트가 최근 3년간 과실주병 매출을 분석한 결과, 청(원액)을 담그거나 보관하는 용도의 `소용량` 용기가 지난해 처음으로 담금주 용도의 `대용량` 용기 매출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대용량(8ℓ 이상) 과실주병 매출을 100으로 기준 잡았을 때 소용량(6ℓ 이하) 과실주병 매출은 2011년 85.2, 2012년 90.7, 2013년 139.5로 성장했다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또 용기를 기울지 않고 꼭지를 눌러 간편히 따를 수 있는 `디스펜스 과실주 병`은 출시 2주 만에 매출 1위에 올랐다고 덧붙였다. 이 제품은 글라스락과 공동 기획해 만든 것으로, 기존의 과실주 병이 8~12ℓ의 대용량이라 용기 입구가 커서 과실주를 기울여 따를 때 불편한 점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건강한 담금 문화가 확산되면서 일반 설탕보다 체내 설탕이 흡수되는 것을 줄인 `자일로스 설탕`을 찾는 수요도 늘었다.마트는 최근 2주간(5월 22일~6월 4일)을 조사한 결과 `일반 설탕` 매출은 35.8% 증가했으나 `자일로스 설탕` 매출은 81.8% 급증했다고 설명했다.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