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4일 상주에서 발생한 ‘농약 사이다 사건’이 국민참여재판으로 진행된다.24일 피고인 박모(83) 할머니의 변호를 맡고 있는 법무법인 중원은 대구지법 상주지원에 국민참여재판을 신청했다.중원 소속 배주한 변호사는 “국민참여재판이 아니라 일반 재판으로 진행되더라도 피고인의 억울함을 밝히는 건 가능..
지난달 30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의심 증세를 보건당국에 늑장 신고해 물의를 끼쳐 해임된 대구시 남구청 소속 5급 공무원 A(52)씨가 소청 심사를 청구했다.24일 대구시에 따르면 A씨는 지난 19일 이번 사건으로 인해 자신에게 내려진 징계가 지나치다며 대구시 법무담당관실에 해임 처분을 취소하거나 ..
대구지법 서부지원 제1형사부(부장판사 김강대)는 24일 상법 위반 및 공갈, 조세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명동 사채왕’ 최모(61)씨에게 징역 11년에 벌금 134억원, 추징금 9010만원을 선고했다.재판부는 “피고인은 사법질서를 교란시켜 그 죄질이 좋지 않으며 재판을 받으면서도 공소사실을 부인하고 관련 증인을 ..
‘실크로드 경주 2015’에 맞춰 경주세계문화엑스포와 정동극장이 공동 기획한 공연 ‘바실라’가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정동극장과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24일 세계 문화 간의 만남과 융합, 소통, 충돌을 ‘종합 퍼포먼스 쇼’ 바실라로 표현했다고 밝혔다.지난 4월6일 경주엑스포 공원 내 정동극장에서 ..
박근혜정부가 가정폭력을 4대악으로 규정하고 근절을 위한 각종 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지만 가정폭력의 증가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이런 가운데 경북지역 가정폭력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나 특단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또 가정 파탄 뿐 아니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가정폭력이 해마다 급증하고 있고, ..
경북북부제2교도소는 지난 17일과 19-20일 가정폭력 관련 수용자를 대상, 가정폭력 관련 교육을 가졌다고 24일 밝혔다.안동가정법률상담소 부설 가정폭력관련상담소의 지원을 받아 실시된 이번 교육은 정부의 4대악 척결의지에 따라 교정시설 내 가정폭력관련사범 수용자의 재범방지 및 인성교육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최근 폭염으로 119에 벌집제거 신고가 급증하는 가운데 벌 쏘임 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경북도 소방본부는 24일 지난 5월부터 지난달까지 경북지역 벌집제거 출동횟수는 1400건 이었으나,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된 8월엔 보름 동안에만 벌써 1200여건이나 출동해 폭발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
경북도는 24일 오후 4시 도청 제1회의실에서 김현기 행정부지사 주재로 제15호 태풍 '고니'의 북상에 따른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태풍 고니는 대한해협으로 북상해 26일 3시 울릉도 부근까지 도달하며, 규모는 소형으로 작아지겠지만 초속 40m의 강풍과 시간당 3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는 곳이..
울릉공항 건설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해 본격적인 착공을 앞두게 됐다.24일 경북도는 울릉공항 건설이 환경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해 내달 중 기본계획이 고시되고, 올해 말 설계용역 착수 후 2017년부터 착공에 들어간다고 밝혔다.도에 따르면 환경부는 국토부가 제출한 울릉공항 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천혜의 자연, 신라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경북도의 문화가 중국 전역에 소개된다.24일 경북도는 중국 산시성TV 취재팀이 실크로드 경주 2015의 생생한 축제 현장과 함께 문화, 관광, 체험 프로그램 등을 집중 취재하기 위해 경북도를 방문했다고 밝혔다.산시성TV의 이번 취재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경북의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사회과학 명예박사 학위를 취득했다.24일 경북도는 경주시 신평동에 위치한 현대호텔 컨벤션홀에서 막을 내린 ‘세계 실크로드 대학연맹 창립총회’에서 김 지사가 실크로드 프로젝트 추진을 통한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40여개 세계 실크로드 총장들을 대표해 몽골국..
경북도는 개학철 학교 식중독 예방을 위해 24일부터 내달 4일까지 식중독예방 특별 합동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도 주관으로 시·군, 대구식약청, 도교육청 및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등과 합동으로 구성된 16개반 29명의 점검반이 과거 식중독 발생 이력이 있거나 발생우려가 높은 시설에 대해 ..
포항시가 불필요한 전기낭비를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지난달부터 8월 21일까지 본청과 구청, 읍·면·동 등 공공부문 산하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그린터치(Green Touch)’ 프로그램 설치를 완료했다.그린터치는 컴퓨터를 켜놓고 쓰지 않을 때 소비되는 전력을 줄여 이산화탄소(CO₂) 발생량을 줄이기 위한 무..
차(茶)와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6회 감산다향 작은 음악회’가 지난 21일 저녁 경주시 산내면 감산리의 전통찻집 ‘감산다향(甘山茶香)’에서 열렸다.이날 열린 ‘감산다향(이종우·한경숙 부부) 작은 음악회’는 올해로 6회째는 맞았으며 궂은 날씨에도 성황리에 끝나 다원(茶園)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한경..
포항시시설관리공단은 8월 문화가 있는 날인 26일 오전 11시 포항시립중앙아트홀 1층 전시실에서 ‘차향이 있는 작은 음악회’를 개최한다.이번 공연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융성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와 포항시시설관리공단이 공동 주관해 진행하는 공연으로 성악가 바리톤 하형욱, 소프라노 이윤이 ..
포항시 남·북구보건소가 개학철을 맞아 단체생활을 하는 유치원 및 초·중·고교 학생들의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손 씻기 등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개학 이후 학생들을 중심으로 백일해, 홍역,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수두 등 호흡기를 통해 쉽게 전파되는 감염병의 집단 유행을 막기 위해서는 쉬는 시간 등에 비..
필리핀 전문기술자 육성과정 연수단이 지난 21일 포항시농업기술센터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한국농촌발전연구원이 추진하는 필리핀 퀴리노주 농업종합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이뤄졌으며 필리핀 퀴리노주 의원, 농업기술자, 축산 및 버섯재배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수단(Hon. SP Julius 외 13명)이 우수한 포항의 선진 농업..
포항시는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중국의 만택 주식회사와 포항의 메이플세미컨덕터㈜, 나노융합기술원 등이 참여하는 투자유치 확정 및 기술사업화 협약을 체결했다.이강덕 포항시장과 이칠구 포항시의회 의장, 박찬경 나노융합기술원장, 중국 만택㈜의 린웨이구앙 회장과 메이플세미컨덕터㈜ 박용포 대표이사 등 100여명..
달성군의회 전 의원은 지난 19일 달성군청 충무상황실에서 실시하고 있는 2015 을지연습(UFG)를 참관해 훈련상황을 보고·청취하고 근무자들을 위문 격려했다. 채명지 달성군의회 의장은 “전시 재난발생시 공동주택 주민에 대한 피난 안전대책 메뉴얼 개발과 대구시민의 식수원 안전 확보를 위해 문산·매곡 정수장 ..
성주군 수륜면은 광복 70년을 맞아 지속적인 태극기 사랑을 실천하고자 ‘태극기 이어캡’을 휴대폰에 장식하는 운동을 전개했다.휴대폰에 이어캡을 꽂아 장식하면 하루에도 수십번 씩 태극기를 보면서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고취시킬 수 있고, 더불어 폰도 예쁘게 꾸밀 수 있다는 취지에서 시작됐다.최종관 수륜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