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향상과 논리적 사고력 함양을 위해 일선학교에서 과학교육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구미 옥계동부중학교(교장 마해수)가 2015학년도 제61회 경북도 과학전람회에서 중등부 최우수교로 선정됐다. 개교 6년 차인 옥계동부중은 ‘하모닉스 팀’이 ‘기타 공명판의 부채살로 연구해보는 음향 탐구’로 특상을 받아 전국..
대구가톨릭대가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처음으로 협동조합 코디네이터 양성교육을 시작한다.대구가톨릭대는 지난 3월 대구시로부터 2015년 제1차 협동조합 코디네이터 양성교육 위탁기관에 선정됐으며, 10일부터 3개월 과정으로 대구가톨릭대 최요한관과 매일신문 빌딩 등에서 양성교육을 진행한다. 협동조합 코디네이터는 ..
대구한의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김성삼 교수<사진>가 KOCW(고등교육 교수학습 자료 공동활용 서비스)의 예술·체육부문 총 369개 공개강좌 중 인기 강의 1위에 선정됐다.김성삼 교수의 “영화 속의 인간심리” 강좌는 영화를 통해서 사람들의 심리상태와 삶의 의미를 찾는 강좌로, 강의평점 5점 만점에 4.6점에 ..
대구대학교 외국인 유학생들이 최근 LG그룹이 주관한 공모전인 ‘LG 글로벌 챌린저’에 최종 합격해 한국의 선진적 도로운영 시스템을 배우기 위한 탐방에 나선다.프랑크 키메타(콩고민주공화국, 정보통신공학 석사과정, 30세), 창찰돌람(몽골, 도시행정학 석사과정, 27세, 여), 데스탈렘 테스파이(에디오피아, 정보통신공..
계명문화대학교 뷰티코디네이션학부(피부전공)는 서울 aT센터에서 개최된 ‘KASF 2015 국제미용기능경기대회’에 29명이 참가해, 대상 2명을 포함한 전원이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대회는 (사)한국피부미용능력개발협회 주최로 피부, 헤어, 메이크업, 네일, 특수 등 5개 분야 47종목에 전국의 대학생, 일반인 ..
경산시와 대경대학교는지난 9일 시장실에서 ‘건강증진대학 만들기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건강생활실천습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학 구성원의 건강수준을 개선·향상시키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경대학교에서는 대학의 우수하고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안전하고 건전한 ..
경북도교육청은 지난 9일 구미정보고등학교에서 특성화고 학생들의 해외취업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싱가폴 패션유통그룹 ‘트랜즈 360’의 CEO를 비롯한 관계자가 방한해 학생들을 채용했다고 밝혔다.‘트랜즈 360’그룹은 아시아 9개국(싱가폴, 일본, 홍콩 등)에 33개 매장, 20개 이상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싱..
영남대(총장 노석균)가 대규모 정부 지원으로 ‘스마트 에이징(Smart Aging)’ 국가사업을 주도하게 됐다.지난 9일 영남대학교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 기초의과학분야(MRC) 사업에 선정됐다.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은 세계적 수준의 창의성과 탁월성을 보유한 우수 연구집..
서라벌대학교는 지난 5일 교육부가 발표한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연차평가 결과에서 ‘매우 우수’ 평가를 받았다.2014년 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된 78개교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차평가에서 서라벌대학교는 평생직업교육대학 특성화(Ⅳ유형) 분야에서 대구경북에서 유일하게 ‘매우우수’ 평가를 받았다.평생직..
경북도는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에서 공모한 커넥티드 스마트 팩토리(CSF-Connected Smart Factory) 6개 과제 사업 중 ‘개방형 테스트베드 구축사업’과 ‘평가모델 개발 및 시범적용사업’이 선정됐다.CSF사업은 2015-2018년까지 3년간 총 218억원을 투입해 구미 테크노밸리에 테스트베드 구축과 테스트..
경북도는 광복70년 역사적인 해를 맞아 전 도민의 나라사랑 마음을 공유하고 그 출발점으로 태극기 게양 분위기를 확산하기 8월 15일까지 '광복 70년 태극기 사랑 70일 운동'에나선다.도는 이 기간 동안 도내 23개 시군 뿐 만 아니라 산하기관과 유관기관, 출자출연기관, 민간의 적극적인 동참을 꾀한다. 전 ..
‘코리안 엔젤’파독 간호사들 29명이 9일부터 10일까지 울릉도·독도를 방문했다.파독 간호사는 1966년부터 1976년까지 실업문제 해소와 외화획득을 위해 독일(서독)에 파견되어 한국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한 나라사랑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다.이러한 그들이 고령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나라사랑 마음으로 우리나..
경북도가 종이팩 재활용 시범사업 추진으로 폐자원 재활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우선 안동시 등 6개 시·군을 대상으로 올해 6월부터 12월까지 종이팩 재활용 활성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시민들이 종이팩을 편리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종이팩 전용 비닐봉투, 전용 마대 등을 공동주택 및 단독주택 단지 등에 비치하..
김천시는 올해 제1기분 자동차세 5만173건 54억5500만원을 부과했다고 9일 밝혔다.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4만8724건 52억8175만1000원보다 1449건 1억421만5000원 증가했다. 정기분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 두 차례 부과된다.납부기한은 오는 30일까지 고지서 및 가상계좌, 인터넷(은행·위택스·지로), 신용카드로 납부하면..
대구상공회의소 지식재산센터는 8일부터 26일까지 IP(Intellectual Property)창조 Zone 교육생을 모집한다.IP창조 Zone은 발명아이디어 창출 및 구체화에 대해 중점 교육을 하는 ‘창작교실’과 아이디어의 지식재산 권리화 및 창업계획서 작성법 등 특허권을 기반으로 신규 창업에 이르는 과정을 현장실습과 동시에 교육하..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중국에 2015년도 해외시장개척단을 파견해 총 69회(130만 달러 상당)의 계약상담 실적을 올렸다고 9일 밝혔다.이번 개척단은 경북 바이오관련 우수기업들의 중국시장 개척을 위해 파견됐다.또한 개척단에는 대제한약 외 10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지난달 17일부터 20일까지 중국 광저우 현지에서 수..
대구 지역 SW(소프트웨어)기업들이 미국 보스턴 대학 MBA(경영전문대학원)와 협력해 해외시장 진출에 나선다.대구시는 보스턴대의 이유택 교수와 MBA 학생 6명이 지역 SW지역의 미주 진출을 도와주기 위해 8-17일까지 10일간 대구 지역을 방문해 시에서 주관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다고 9일 밝혔다.이 교수 등..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김선일)는 11일과 12일 이틀동안 대구무역회관에서 ‘C-Lab 1’기 입주기업의 6개월간 성과를 발표하는 쇼케이스를 연다.C-Lab 1기는 지난해 말 200대 1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우수 사업 아이디어 창업자들이다. 지난 6개월간 전문가특강으로 구성된 창업 캠프(CCEI Camp), 법률, 회계, 특허, ..
한국 여자축구가 12년의 긴 침묵을 깨고 축구계 최대 잔치인 월드컵 무대에 선다.윤덕여 감독이 이끄는 여자 축구대표팀은 10일 오전 8시(한국시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브라질과 2015 국제축구연맹(FIFA) 캐나다 월드컵 조별리그 E조 첫 경기를 갖는다. 한국의 마지막 월드컵은 200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당히 아시..
롯데백화점 대구점이 유아를 동반한 여성 고객들을 위해 지역 최초로 ‘유모차 전용 주차장’을 마련했다.9일 롯데백 대구점은 유아를 봉반한 방문객들이 백화점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백화점 주차장에 ‘유모차 이용 고객 전용’ 주차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롯데백화점 대구점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