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과학대학교는 올해 수시 1차 모집에서 62년 전통의 간호학과를 비롯한 28개 학과에서 전체 모집인원 1532명 중 81%인 1247명을 선발한다고 5일 밝혔다.
전형별로는 일반고전형 542명, 특성화고전형 231명, 특기자전형 474명 등이다.
학생부성적 80%와 면접점수 20%를 합산해 선발하며, 수능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간호학과는 일반고전형에 한해 최저학력기준(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국어·영어·수학·탐구(사회, 과학) 영역 중 최우수 영역 2개 과목의 합을 10등급 까지 인정한다. 대구과학대는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와 손잡고 뮤지컬 도시 대구의 위상에 걸맞은 세계적인 뮤지컬 스타 양성을 선언했다.
2022학년도부터 방송엔터테인먼트코디학부를 방송예술대학으로 승격해 학부 아래 전공 단위로 운영되는 것을 뮤지컬연기과, 방송영상제작과, 뷰티디자인과, 헤어디자인과 등 4개 학과체제로 개편해 모집한다. 이번 방송예술대학의 중심에는 단연 뮤지컬연기과가 있다. 뮤지컬연기과는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30명을 선발하며 뮤지컬배우 민우혁 초빙교수 등 최고의 교수진과 실습실을 갖췄다. 전문대학 교육에 적합한 특기자를 선발하기 위해 매년 특기자전형을 실시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2023학년도에는 비교과(100%)로 선발하는 26개 학과(간호학과, 안경광학과, 의무행정과, 식품영양조리학부, 헬시푸드조리과, 유아교육과, 금융부동산과, 부동산과, 청소년교육지도과, 청소년교육상담과, 경찰경호행정계열, 사회복지상담과, 복지상담과, 국방기술행정과, 컴퓨터정보과, 컴퓨터응용과, 측지정보과, 반도체전자과, 건축인테리어과, 패션주얼리과, 레저스포츠과, 전문스포츠지도과, 방송영상제작과, 뮤지컬연기과, 뷰티디자인과, 헤어디자인과)에서 이번 수시1차를 통해 474명을 특기자 전형으로 선발한다.
특히, 간호학과 역시 특기와 적성에 맞는 현장 실무형 글로벌 간호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특기자를 선발한다. 수험생 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 면접 사전 신청 시스템을 운영한다. 비대면 면접을 원하지만 신청을 하지 못한 수험생을 위해 대면 면접일에도 신청을 받아 비대면 면접을 병행해 운영할 방침이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오프라인을 통한 온라인 입시박람회 사이트인 OPEN CAMPUS를 통해 대학의 모든 입시홍보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수험생들은 대구과학대 OPEN CAMPUS 사이트를 접속해 학과체험 동영상을 통한 온라인 학과체험과 FAQ 메뉴를 활용한 학과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학과탐방신청을 활용해 강의실과 실습실 등 캠퍼스 투어, 학과 교수와 1대1 진학 설계도 가능하다.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와 내신성적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내신성적진단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입시생들은 대구과학대가 운영 중인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 블로그 등 SNS채널을 통해서도 다양한 입학정보와 학과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활용한 입시생들과의 실시간 상담도 항시 운영 중에 있다.
학교 방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학과 실습실을 간접체험 할 수 있는 대학 VR캠퍼스도 선보이고 있다.
학생복지 지원은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전년도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이 무려 78%(2021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에 이른다. 대구과학대는 학생들의 끼와 열정을 발산할 수 있는 문화공연장인 1800석 규모의 아트홀(Arts Hall)과 초현대식 학생식당, 다목적 운동장, 영송실내체육관, 휘트니스센터 등 멀티 학생복지향상시설을 구축했다. 최경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