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는 조직의 가치, 전통, 믿음, 태도 및 행동을 반영하는 것으로, 조직의 성과와 생산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것은 조직의 성과를 향상 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전략으로는 구성원들의 참여와 소통을 촉진하는 것을 하나의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먼저, 조직 내부의견 수렴과 문제점을 공유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조직의 목표와 가치관을 공유하고 이를 실천하는 행동양식을 촉진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조직의 문화를 유지하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창의적인 생각과 행동을 촉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조직문화 개선은 조직의 성과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제가 근무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또한 새로운 조직문화 형성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해와 존중으로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직원간 이해부족, 배려부족, 개인주의 팽배, 결속력 부족 등 현실적인 문제점을 제대로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공단 핵심 가치 내재화를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직문화라는 것은 일시적으로 노력한다고해서 개선되는 것이 아님에 따라 조직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꼭 필요 합니다. 공단 발전을 저해하는 연공서열, 획일화, 소극화, 잘못된 집단의식 등은 일소하고, 직원이 자긍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신구세대가 함께 호흡을 맞추어 나가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한 직원이 기관장-경영진과 유기적이로 소통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 할수 있는 기회의 장이 확대 되어야 합니다. 조직문화개선의 성과는 다양합니다. 조직 내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구성원들의 업무 만족도와 조직에 대한 유대감을 높일 수 있으며, 조직의 이미지 제고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직문화는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입니다. 또한 조직 구성원 전체에게 암묵적으로 퍼지는 심리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굳은 의지를 가지고 장기계획을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건강한 조직문화를 가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대구수성지사 최지원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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