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시행 예정이던 분양권 전매제한 완화가 다음 달로 연기됐다. 국회에서 곧 실거주 의무 폐지가 논의될 예정이라 국회 논의 이후 제도를 시행하겠다는 것이다. 28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당초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 상정될 예정이었던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이 다음 달 초로 미뤄졌다. 개정안은 수..
경북도의회가 일본의 교과서 역사 왜곡 검정결과를 강력 규탄했다. 경북도의회는 28일 성명을 통해 “일본 교과서 검정 결과 대한민국 땅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 한국이 일방적으로 자국 영토라 주장하는 등 역사왜곡을 일삼는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
경북교육연대가 28일 성명을 내고 임종식 경북교육감의 직무 정지를 촉구했다. 교육연대는 먼저 지난 23일 대구지법 포항지원이 임 교육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피의자의 다투는 취지 및 방어권 보장 필요성’ 등의 이유로 구속 영장을 기각한 데 대해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고 직접 증거를 확..
내년부터 전국 최초로 경북의 직업계고에 베트남 유학생들이 입학할 것으로 보인다. 경북교육청은 28일 ‘해외 유학생 경북 직업계고 입학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 계획은 경북 직업계고의 충원률을 높이고 구인난에 허덕이는 지역 산업계에 노동 인력을 제공하고자 추진된다. 계획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유학생들이..
대구시와 국민의힘 홍석준(대구 달서갑) 의원은 2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지역 디지털 혁신을 위한 플랫폼 기업 협력방안 모색 세미나’를 개최했다.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DIP)과 함께한 이번 세미나는 지역 디지털 산업의 현황을 공유하고 플랫폼 기업과 지역 디지털 산업 간의 협력 방안..
영남대병원 이관호 센터장(권역 호흡기 전문질환센터)이 지난 24일에 ‘제13회 결핵예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질병관리청에서 2023년 ‘제13회 결핵예방의 날’을 맞이해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국가 결핵관리 사업의 주요 성과 창출과 결핵예방 및 치료 등 국가 결핵관리사업을 위해 헌신..
경북교육청이 28일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 주장에 대해 즉각 반성하고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북교육청은 성명서에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 독도에 대한 왜곡 등을 즉각 철회할 것과 동북아시아 평화를 위태롭게 하는 비교육적인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일본 교과서에 수록된 ..
대구시 서구는 지난 24일 서남중학교 강당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은 ‘안전도시 서구 구현’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써, 전문강사의 △학교폭력과 장난의 구별 △학교폭력에 대한 오해 △학교폭력으로 인한 문제점 △안전한 학교 만들기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대구 동구청은 오는 4월부터 동구 동촌로 외 3개 노선 구간에 가로수 보식공사를 실시한다. 이번 공사는 동촌로, 신암로, 아양로, 효동로 등 4개 노선에서 진행되며, 결주지에는 병해충이 적고 대기정화 능력이 탁월한 양버즘나무를 보식한다. 사업비는 7150만원이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동구 동촌로 등 주요 노선에 도..
달성군 옥포읍 번영회(회장 신동문)가 지난 25일과 26일 양일 동안 ‘제9회 옥포 벚꽃 축제’를 개최했다. 코로나로 인해 4년 만에 열린 이번 축제에는 만개한 분홍빛 벚꽃 물결아래 이틀간 1만여명의 지역민과 관광객이 방문하여 장사진을 이뤘다. 달성군 옥포읍의 기세리 벚꽃길은 수령 50년이 넘은 벚꽃 가로수가 1.5k..
대구시 북구는 ‘챗GPT 전문가 초청 직원 혁신 강연’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강연은 챗GPT를 북구 직원들에게 이해시키고, 이것을 공공행정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챗GPT는 미국 오픈AI사에서 지난해 공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이다.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이 플랫폼은 출..
대구중구새마을회는 지난 25일 영주시 봉현면의 복숭아 농가를 방문하여 복숭아 순 고르기 작업을 도왔다. 이날 행사에는 권혁대 회장, 이도수 협의회장, 박명숙 부녀회장, 김은진 문고회장, 박영제 국제협력단장이 참가한 가운데 새마을지도자 40명이 함께 일손을 거들었다. 권혁대 회장은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
대구 수성구가 민·관·학 협약을 통해 ‘2023 청년 도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2023 청년 도전 지원사업’은 고용노동부 주관 공모사업으로, 구직의욕 고취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청년들의 경제활동 참여 및 노동시장 복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1일 수성구는 김대권 수성구청장, 강성수 수..
대구 달서구는 지난 24일 사회에 만연된 비혼, 만혼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전국에 행복한 결혼바람을 불러일으킬 ‘제4기 결혼친화서포터즈단’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제4기 결혼친화서포터즈단은 이 달에 공개모집해 지역 주민 41명을 선발했고, 임기는 4월 1일을 시작해 2년 동안 활동한다. 결혼친화서포..
경북도가 국내 소비·유통 환경의 급변으로 제품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온라인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도는 ‘온라인 전용 신규 상품 개발’ 참여기업을 28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모집한다. 이 사업은 경북도가 추진 중인 경북세일페스타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의 하나다. 지난해..
경북 도내에서 유통되는 물휴지가 유해물질에서 모두 안전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달부터 이 달까지 도내에서 유통되는 물휴지 30건을 수거해 유해물질 함량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든 제품이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물휴지 100여건을 수거해 진행한 검사..
경북도 자치경찰위원회가 다음달부터 ‘마을 앞 실버안전길 조성사업’을 벌인다. 28일 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도내 노인 보행 중 사망사고의 과반수(52.8%)가 도심지를 벗어난 시외지역에서 발생했다. 이 같은 사고를 줄이고자 시행되는 마을 앞 실버안전길 조성사업은 인도가 없는 시외지역의 좁은 마을도로..
경북도는 28일 의성바이오밸리일반산단 조성지에서 바이오 소재의 국산화 개발과 기업 지원을 위한 ‘경북 세포배양산업 지원 센터’개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개관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주수 의성군수, 배한철 경상북도의회 의장, 김광호 의성군의회 의장 및 도·군의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
경북도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경북도는 28일 도청 대회의실(화백당)에서 ‘경북 유네스코 세계유산 미래전략 2030’ 비전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해 이경훈 문화재청 차장, 도내 세계유산을 보유한 자치단체장(주낙영 경주시장, ..
대구시는 28일 시민건강놀이터에서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대구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협의체’ 발대식을 개최했다. 협의체에는 △김건엽 교수(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김종연 단장(대구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김창곤 의무이사(대구시 의사회), △문성배 차장(대구시 응급의료협력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