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년퇴직이나 희망퇴직을 앞두고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는 구조적 침체기에 빠져있는 주식시장보다는 수익형부동산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수익형부동산은 오피스텔과 상가다.
오피스텔은 준공후 임대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을 얻는 것으로 노후세대를 준비하는 사람들과 유동성 자금을 가지고 투자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상가에 대한 관심은 오피스텔보다 더 높다. 상가는 임대를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신한 아이템을 통한 창업이 가능하고 업종과 시장 환경에 따라 큰 수익을 얻을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입주가 진행 중인 수성구 범어동 상가가 주목받고 있다.
바로 화성산업에서 건립한 수성구 범어동 범어숲 화성파크드림S 상가다. 범어숲화성파크드림S 상가인 범어1번가는 지난 9월부터 순차적으로 입점이 이루지고 있다. 일부 점포는 분양과 임대를 진행 중에 있다.
아파트(404세대)와 오피스텔(99실)은 입주가 95%이상 이뤄지고 있으며 올해내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범어숲 화성파크드림S는 전용 84㎡, 92㎡, 94㎡, 109㎡와 최상층 125㎡, 142㎡(펜트하우스) 등 아파트 404세대와 오피스텔 공급면적 57㎡~97㎡ 12개 타입 99실로 구성돼 있다.
상업시설인 쇼핑몰 범어1번가는 68개의 점포로 구성돼 있는데 1층 근린생활존 19개 점포와 2층 오피스존 32개 점포는 이미 분양이 완료돼 입점이 진행 중이다.
로비층 총 17개 점포 중 잔여 8개 점포가 선착순 분양 중이다.
현재 분양 중인 잔여 8개 점포는 공금면적 132~210㎡ 규모로 상층부 503세대 입주민과 주변 주상복합아파트 입주민, 범어1번가 쇼핑몰과 법원, 검찰청 및 인근 법조 사무실 종사자들과 이용 유동객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식당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쇼핑몰 범어1번가는 동대구로에서 상가내부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해 접근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180여 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쇼핑몰 전용 주차장과 인근 법원, 검찰청 주차장을 이용할 수도 있다.
현재 입지선정이 까다롭고 핵심 상권에만 입점하는 스타벅스가 지난11월 오픈했고 대형 스크린골프장, 헤어스튜디오, 한정식전문점, 돈까스전문점, 수제화 전문점 등이 다양한 업종이 개점 및 입점공사를 진행 중이다.
특히 동대구복합환승센터가 2016년에 완공될 예정으로 인근지 역세권 개발계획에 따른 오피스텔, 재건축, 재개발사업은 수요의 유입을 가속화하고 더불어 범어네거리까지 연결되는 동선은 범어1번가 상권의 활성화를 가속화 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성구 범어동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범어 1번가는 오랜만에 동대구역세권을 기반으로 법원인근 법조타운 상권에 공급되는 신축 상가로서 투자 또는 실입점이 바로 가능하며, 앞으로 동대구로 주변의 상가 활성화에 따라 높은 시세차익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