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5일 올해 중국 경제성장 목표를 5% 안팎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신화망(新華網) 등에 따르면 퇴임하는 리커창 총리는 이날 개막한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1차 전체회의에서 행한 마지막 정부공작 보고를 통해 2023년 경제성장 목표를 작년 5.5% 안팎에서 이같이 낮게 잡았다고 공..
IMG1@DGB대구은행은 2023 대구FC의 선전을 기원하고, 2023 홈 개막전을 기념해 다양한 응원전을 펼치고 분위기 붐업을 위한 경품 추첨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개막전 당일인 지난 4일 DGB대구은행파크에서 현장 마케팅을 통한 2023 시즌 응원 분위기를 조성하는 한편, 인스타그램을 통한 응원 인증 ..
무역적자가 1년째 계속되는 가운데 올해 들어 우리나라 수출은 주요 품목인 반도체와 가장 큰 시장인 중국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최근까지 코로나 봉쇄로 중국이 경기 침체를 겪으며 반도체 시장이 크게 휘청거렸다. 수출 감소세가 반도체에서 중국으로 이어지며 무역적..
국민의힘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 투표가 4일 시작된 가운데, 당권 주자 4인은 저마다 3월8일 본선 결과를 자신하고 있다. 5일 당대표 후보 진영의 판세 전망에 따르면 김기현 후보는 1차 과반 달성을 전망하고 있다. 양강인 안철수 후보는 결선투표 확률이 99%라고 예상하고 있다. 반면 천하람·황교안 후보는 2위로 ..
한국 정부가 한일간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공 소송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조만간 정식 발표할 전망이라고 NHK가 5일 보도했다. NHK는 관계 소식통과 매체 등을 인용해 한국 정부가 관련 강제징용 재판에서 배상 명령을 받은 일본기업을 대신해 행정안전부 산하 재단이 원고에 지급하도록 하는 해결방안을 공표한다고 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일 자신의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불거진 이른바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이라는 은어) 색출 움직임에 대해 “내부를 향한 공격이나 비난을 중단해주길 부탁한다”며 “이는 상대 진영이 가장 바라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체포동의안 국회..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첫날 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당대표 후보들은 5일 저마다 유리한 해석을 내놓으며 투표를 독려했다. 김기현 후보는 “당내 분열을 획책하는 세력으로부터 당과 대통령을 지키려면 반드시 투표해주셔야 한다”고 촉구한 반면, 안철수 후보는 “전당대회 과정에 있..
국방부가 2일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배치된 성주와 김천에서 열 예정이던 주민설명회가 주민과 반대단체의 반발로 무산됐다. 사드배치 반대 주민들과 ‘사드철회 평화회의’ 회원 등 60여명은 이날 오전 9시쯤부터 성주군 초전면 복지회관 앞에서 주민설명회 개최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오전 10..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감염병 검사를 확대하겠다고 2일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해 칠곡군 7개 읍면의 경로당 25곳을 대상으로 살모넬라 등 21종의 감염병 병원체에 대한 검사를 했다. 28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 검사 결과 19명의 보균자(양성률 6.7%)가 발견돼 연구원이 예방 조치를 했다. ..
대구지역 초·중·고 새학기가 시작된 2일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대구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이날 오전 대구교육청 앞에서 “20차례 임금협상을 진행하고 지난해 11월 파업까지 진행 했지만 사측이 노사협의조차 거부했다”며 “노조의 요구사항이 개선되지 ..
“좋은 친구 만나고 싶어요” 전국 초·중·고 개학일인 2일 대구 지역 초등학교 등굣길에는 학생들의 떨리는 발걸음이 이어졌다. 오전 8시 대구시 중구 동인초등학교 정문 앞, 코로나19로 인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지난 1월 이후 권고로 전환됐지만 어린이들 대부분은 마스크를 쓴 채 학교로 향했다. 교문 ..
꿈나무 육성 이라는 구호를 내건 2023 제9회 대구광역일보배 전국 아마골프대회가 아쉬움을 뒤로하고 막 내렸다. 대회는 지난 2월 27일 신라천년제국의 땅 경주신라컨트리클럽에서 열렸다. 사실상 코로나19가 긴 어둠의 터널을 뚫고 희망열치를 탄지 3년만이다. 대회는 88팀(학생부 포함) 규모로 총 352명의 선수..
국제아동권리 NGO단체의 자문은 물론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신개념 창의·힐링 놀이터가 경주에 들어선다. 경주시에 따르면 경주시 황성동 1164번지 소재 현진어린이공원을 지역주민 친화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지난달 27일 ‘현진어린이놀이터’ 착공에 나섰다. 앞서 시는 지역 어린이공원 내 4..
포항시는 봄철 강풍 및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산불재난 국가 위기 경보 단계가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됨에 따라 산불 예방을 위한 총력 대응에 들어갔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올해 들어 도내 29건의 산불이 발생해 138.56ha의 피해가 발생하는 등 산불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있고, 당분간 건조한 날씨가 ..
포항 철길숲이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의 우수사례와 모범도시숲으로 인정받으면서 벤치마킹을 위한 국내외 견학 방문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Dondog Battsengel 외 몽골선교사 11명은 2일 포항 철길숲을 찾아 시민들의 쾌적한 여가 공간으로 자리 잡은 철도 유휴부지 활용 대상지에 대한 현장 견학을 실시했다.&nbs..
울진군은 지난달 24일 경북지구 청년회의소(회장 김정훈)로부터 성금 1100만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한국청년회의소는 청년 지도자 및 기업가가 지닌 무한한 지도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개발에 기여하는 단체로 전국 120개소 중 경북지구에 34개소가 있어 아동, 노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봉사하고 있다. 이번..
영덕군보건소는 군 장병들의 정신건강을 증진하고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장사대대 장병 120명을 대상으로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생명지킴이’란 자살위험에 처한 주변인의 신호를 빠르게 인식해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람을 일컫..
경주시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 두 달 만에 1억원이 넘는 기부금이 모아져 고향사랑에 훈훈한 온기가 더해지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울산 동구 거주 김형동씨(제8호 고액기부자)가 연간 기부 한도액 500만원을 기탁하면서 총 614건, 1억315만원이 모금됐다. 금액별로는 총 기부자의 75...
울진군은 왕피천변에 위치한 울진 파크골프장과 평해 남대천변에 위치한 남울진 파크골프장의 잔디보호를 위해 3월부터 4월까지 두 달간 이어 경상북도 장애인 체육대회 기간까지 휴장한다고 밝혔다. 울진군에서는 왕피천과 평해 남대천에 각각 36홀과 9홀 규모의 파크골프장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조성 시기가 얼마 ..
칠곡군이 핸드폰을 이용한 ‘24시간 자동차세 연납신청 카카오톡 신청서비스’를 3월부터 제공한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연 4회(1월, 3월, 6월, 9월)에 걸쳐 전화 및 방문, 위택스(인터넷)를 통해 신청을 받고 있다. 칠곡군은 올해 3월 부터 카카오톡을 통해 전화 및 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든 휴대폰을 통해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