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 잡은 안동한우가 갑오년 청마의 해 정초인 지난 3일부터 이마트 전국매장(145개)에서 자리를 잡고 안동한우 판매에 들어가는 초대형 대박을 터트렸다. 지난해 10월 24일 안동한우 500두 판매행사에 이어, 이마트 전점에 둥지를 튼 매우 상징적인 의미로 명실 공히 전국구 한우로 명성을 이어갔다.
지난해 안동한우는 정말 거침없이 숨 가쁘게 달려왔다. 2월 19일 경기도 용인시 안동한우 황소곳간 개장을 시작으로 △4월 20일 이마트 안동점 △6월 1일 롯데마트 서울역점 △송파점, 경기 의왕 점의 3개점 입점 △7월 25일 홈플러스 안동점 입점 △10월 2일 안동에서는 처음으로 개최한 경북한우경진대회 △10월 24일 이마트 전국매장(145개) 500두 판매행사 △12월 28일 롯데백화점 서울 본점, 경기도 일산점의 2개점에 입점하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었다.FTA 등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로 불안정한 농산물 수급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새 정부 농업정책의 화두로 떠오르는 로컬푸드를 통해 지역농업의 활로를 찾고자 지역 내 이마트 안동점부터 입점계획을 목표로 잡고 추진해 왔다. 입점 초기에 1천만 원가량 이였던 월매출액이 지난해 1억5천만 원을 기록하는 등 초기대비 15배나 매출이 늘어날 정도로 안동한우가 이마트 안동점을 대표하는 상품으로 자리를 잡았다.지역 한우의 경우 우수한 품질을 갖쳤어도 판로 개척의 어려움으로 지역에서만 소비되는 실정으로 소비확대와 인지도 상승이 쉽지 않은 실정이나 이마트와 손잡고 전국 브랜드로 거듭나는 성장을 했다.판매하는 원료육은 안동봉화축협을 통한 계통출하로 반드시 안동산이어야 하고 안동시는 안동한우 상표 및 로고를 사용토록 승인하며 도축 및 가공단계의 축산물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해 안전한 축산물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한다는 계획이다.안동한우는 지난해와 올해 연속으로 여성소비자가 뽑은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으며 201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수상의 명성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어 전국 소비자들의 공략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안동시가 안동산약(마)을 보조 사료로 첨가해 개발한 안동?마돼지 브랜드가 특허청 상표·서비스 표 등록과 (사)소비자시민모임으로부터 우수 축산물브랜드로 인증을 받고 지난 20일부터 안동봉화축협 송하지점, 송현지점, 안동농협 파머스마켓과 신재기 안동명품한우 등 4곳에 입점해 판매에 들어갔다.이날 입점판매 행사는 권영세 안동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오후 3시 안동농협파머스마켓에서 열렸다.안동?마돼지는 FTA 등 농축산물 시장개방 확대로 불안정한 농산물 수급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새 정부 농업정책중의 하나인 로컬푸드를 통해 지역농업의 활로를 모색하고자 시에서 개발한 브랜드이다. 안동봉화축협과 안동?마돼지작목회를 경영체로 위탁해 사업을 추진한다.안동?마돼지는 우수한 품질을 갖추고도 판로 개척의 어려움으로 소비확대와 인지도 상승이 쉽지 않은 실정이나 지역 내 최고 상권인 안동농협 파머스마켓부터 입점계획을 잡고 추진해왔었다.안동?마돼지작목회는 도축 및 가공단계의 축산물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해 안전한 축산물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HACCP인증을 받은 안동 새한축산 도축장에서 도축 후 (주)모닝포크의 육가공업체에서 부분육으로 가공해 입점업체로 공급한다.현재 안동?마돼지작목회는 6개 농가에서 2만여 두를 사육하고 있다. 타 지역 축산물브랜드와 차별화하기 위한 생산농가들의 정성을 다한 사양관리 및 품질고급화로 FTA 등 국내·외의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열정을 다하고 있다.안동시 축산 진흥과 김한철 과장은 “안동?마돼지를 웰빙 포크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안동?마돼지 식당 개장을 추진하고 있고, 장기적으로는 하회마을 등 안동의 유명관광지와 연계한 안동마, 참보리빵, 참마국수 등과 함께 지역특산품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안동?마돼지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품브랜드로 키워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