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은 올해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의 경영안정화를 위해 112억 원 규모의 운전자금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운전자금은 중소기업이 14개 시중은행을 통해 대출 시, 군이 대출이자의 3%를 1년 동안 보전하는 이차보전 형태로 지원된다. 지원대상은 청도군에 사업장을 둔 중소기업체로서 제조업, 건설업,..
포항지역에서 호텔급 조·중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파트가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다. '힐스테이트 더샵 상생공원'은 차별화 전략으로 서울·경기권역에서 명품아파트의 필수조건으로 각광받고 있는 호텔급 조·중식 서비스를 지역 최초로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호텔도 아닌 아파트에서 아침, 점심까지 제..
울진군이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신청에 적극 대응한다. 손병복 울진군수는“울진은 원자력수소 국가산단의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해 교육 및 정주 여건 개선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인구가 감소하는 지방소멸의 시대에 지역의 공교육 발전을 통해 저출산 문제 ..
맛과 향이 뛰어난 명품 청도딸기가 본격 출하한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청도읍 사촌리 소재 하이베드 딸기 재배농가를 방문, 격려했다. 김 군수는 “청년농업인들을 위한 신기술보급과 교육을 확대, 청년들이 농업인으로서의 경쟁력을 기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딸기 생산과 가..
포항시 남구청은 지방세 500만원 이상 고액 체납자들을 상대로 골프 회원권 소유 여부를 조사한다. 조사는 지방세 고액 체납자 1046명의 체납액 78억원을 징수하기 위해 실시된다. 남구청은 골프 회원권 소유자에 대해 납부최고기한을 지정해 체납된 지방세를 자진납부 할 수 있게 예고할 예정이다. 기한 내 ..
울진 죽변해안스카이레일 전동차에서 배터리 과열 추정으로 연기가 발생해 운행이 중단됐다. 14일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30분께 울진군 죽변해안스카이레일 승하차장에 정차 중이던 전동차에서 연기가 났다. 스카이레일 측은 안전 조치를 위해 운행을 중단하고 10여분 만에 연기를 껐다. 다행히..
왜관교회는 지난 12일 왜관읍사무소를 방문하여 사랑의 생필품박스 120박스를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지원해 달라며 기탁했다. 장옥현 왜관교회 담임목사는“물가 상승으로 경제적으로 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 생필품박스를 기탁했다” 고 말했다. 차영..
경주시가 지난해 계약원가심사를 통해 117억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총 826건, 3148억원 규모의 계약원가심사를 통해 공사·용역·물품 원가산정기준 요율 및 과다설계 오류를 바로 잡아 공사 96억원, 용역 15억원, 보조금 3억원 등 117억원(절감율 3.7%)을 절감했다. 경주시가 2010년 계약원가심사 ..
경주시가 지역 내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경주페이’ 캐시백 혜택을 올해도 제공한다. 시는 올해 설·추석 명절이 있는 달은 월 40만원 한도에서 최대 10% 캐시백을, 나머지 10달은 월 40만원 한도에서 7% 캐시백을 지급한다. 발행규모는 지난해보다 다소 낮은 1200억 원 규모다. 이는 정부에서 지원하..
경주시가 지방세 문의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답변하기 위해 인공지능 질의응답 서비스를 도입했다.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GPT스토어’를 이날 공개함에 따라 ‘경주시 지방세 챗봇’ 서비스를 함께 출시했다. 지방세 챗봇은 시민들의 지방세 관련 질의에 쉽고 편리하게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인공지능 질의..
한국원자력연구원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 양성자과학연구단과 (주)다원메닥스가 손잡고 가속기기반 '암치료' 기술에 나선다. 지난 9일 '양성자가속기 기반의 암 치료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본격 연구에 들어갔다. 공동연구는 붕소중성자포획치료의 상용화를 목표로 양성자가속기 기술을 고도화..
경주 감포 가곡항이 해양수산부 주관 ‘2024 어촌신활력증진사업’에 선정, 10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은 ‘어촌뉴딜 300사업’의 후속 공모사업으로 낙후된 어촌의 생활·경제 환경을 개선, 신규 인력의 어촌 정착을 유도해 어촌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주기 위해 추진한다. 어촌의 규모..
손광락한의원이 지난 11일 경주시청을 방문해 희망2024 나눔캠페인 성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 경주시 동부동에서 한의원을 운영하는 손광락 원장(경주3호 아너소사이어티)은 1991년 한의원 개업 이후 ‘사회에서 받은 만큼 돌려주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소외계층을 위한 의료봉사 및 후원을 꾸준..
지난해 ‘사이소’ 매출액이 455억원으로 전년 382억원 대비 19% 증가했다. 입점농가 수는 ,223호로 전년 1,821호 대비 22%가 늘어났다. 회원 수는 13만2506명으로 전년 86,746명 대비 53% 증가했다. 월별 매출실적을 살펴보면 설, 추석, 포함돼 있는 1월(51억원), 9월(106억원)이 157억원으로 전체 실적의 35% 차지했다..
산지쌀값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며 지난해 9월과 비슷한 수준까지 떨어졌다. 정부가 쌀값 반등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내놓았으나 업계에서는 여전히 하락세를 점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산지쌀값은 20㎏당 4만9164원으로 지난해 최고점을 기록한 10월5일(5만..
정부의 대대적인 부동산 규제 완화 이후에도 주택 입주율(입주 지정 기간이 도달한 아파트 가운데 자금을 완납한 가구 비중)이 여전히 침체 분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반적인 부동산 경기 침체로 주택 거래가 사실상 끊기면서 기존 주택을 팔지 못해 입주하지 못한 분양계약자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새집 ..
티웨이항공이 15일부터 연중 최대 특가 항공권 프로모션 '메가 얼리버드'를 한다고 밝혔다. 대상 노선은 국내선 4개(김포-제주, 대구-제주, 광주-제주, 청주-제주)와 국제선 26개(일본, 호주, 대양주, 동남아, 홍콩, 몽골) 노선이다. 원활한 접속을 위해 16~18일까지 노선별 순차 오..
DGB대구은행은 최고 2.01% 금리를 제공하는 모임 전용통장 iM모임통장을 출시한다. 행사 참여 후 조건 충족 고객 대상 전원 커피 쿠폰 증정, 현금 100만 원 추첨 증정 등의 행사 를 한다. iM모임통장은 모임비 납입여부 확인이 편리하고 실적에 따른 금리 우대가 적용돼 계모임, 공동 경비 관리 등에 유용한 상..
이차전지 장비가 대구·경북지역의 수출 효자로 우뚝섰다. 최근 이차전지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관련 장비 수출이 급성장한데 따른 것이다. 한국무역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가 발표한 '이차전지장비 수출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11월 누계 기준 전기차 배터리·ESS(에너지저장장치) 등 이차전지 장..
경주법주㈜가 대표 제품인 경주법주, 천수, 화랑 등 약주와 청주 제품의 출고가격을 오는 15일 출고분부터 인하한다. 설 명절기 성수기에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고자 법 시행 전에 선제적으로 가격을 내린다. 경주법주 700㎖는 기존 7281원에서 6938원, 화랑 375㎖는 4227원에서 4028원, 천수 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