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창수면에 있는 장육사(莊陸寺)의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와 지장시왕도(地藏十王圖)가 국가지정문화유산으로 지정·고시됐다. 장육사는 한국 불교의 3대 화상으로 불리는 나옹왕사(懶翁王師, 1320~1376)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고찰이다. 1989년 건칠관음보살좌상(盈德 莊陸寺 乾漆觀音菩薩坐像)이 보물로 지정된 이래 35년 만에 3건의 보물을 소장하게 됐다.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는 영축산에서 석가모니불이 법화경을 설법하는 순간을, 지장시왕도는(地藏十王圖)는 지장보살과 시왕 등 총 31구의 존..
영양군은 지난달 29일 영양군 생활체육공원 내 테니스장에서 제24회 영양군수기 테니스 대회를 개최했다. 대회는 영양군 체육회가 주최하고 영양군 테니스협회가 주관했다. 대회는 영양군 내 6개 읍·면의 총 6개 팀 약 60명이 참가, 토너먼트 방식으로 경기를 펼쳤다. 경기 결과 우승 입암면, 준우승 석보면, 공동 3위 영양읍, 일월면이 차지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무더운 날씨에도 테니스를 향한 열정으로 참가해주신동호인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 영양군 테니스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을..
청송군은 지난달 27일 ‘탄소중립포인트제 에너지’ 참가자 중 2023 하반기 5%이상 감축에 성공한 466세대에게 탄소중립포인트 800만원을 지급했다.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는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이다. 2023년 하반기에 청송군 2353세대가 감축에 도전, 약 1,053세대에서 감축을 성공했다. 전체 감축률은 19.3%로 약 161톤의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를 얻었다. 윤경희..
영덕군 영해면 사회단체협의회 회원 20여 명이 지난달 27일 상대산에서 환경정화 봉사활동에 나섰다. 회원들은 상대산 등산로 일대에 버려진 쓰레기를 줍고, 건강과 힐링을 위해 조성한 황톳길 맨발 걷기 구간에 흩어져있는 침엽수 낙엽과 자갈, 나뭇가지 등을 깨끗하게 정리했다. 영해면 사회단체협의회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봉사활동은 물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송성호 영해면 사회단체협의회장은 “지역의 유서 깊은 명산인 상대산 황톳길을 안전하고 ..
경주 안강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두빛나래’는 청소년들이 지역을 위한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벽화 그리기 활동을 했다. 지난 5~6월까지 이뤄진 이번 봉사활동은 안강청소년문화의집 옆 쓰레기 분리수거장 담장에서 이뤄졌다. 동국대학교 디자인미술학과 학생들의 재능기부가 더해져, 마을의 쓰레기 분리수거장의 환경개선으로 인근 주민들로부터 감사 인사를 전달받기도 했다. 배경혜 경주시 아동청소년과장은 “이번 분리수거장 벽화 활동으로 청소년들과 지도자들이 수고가 많았다”며 “안강청소년문화의집 뿐만..
경주시는 치매 친화적 사회조성에 동참하는 단체 4곳을 치매극복선도단체와 치매안심가맹점으로 지정하고 현판을 전달했다. 치매극복선도단체·치매안심가맹점은 구성원들이 모두 치매서포터즈 교육을 받고 치매친화적 사회조성과 치매안전망 구축을 위해 동참하는 단체다. 지정된 치매극복선도단체는 주택관리공단(주) 경주용강관리소, 예사랑노인복지센터이며, 치매안심가맹점은 귀빈미용실, 일진신발이다. 단체는 치매안심센터와 유기적으로 연계해 △치매 관련 정보 제공 △치매 조기 검진 권유 △배회 어르신 발견·신고 △치매인식개선 홍보 및 계몽운동에 적극 동..
경주시가 토함산자연휴양림 1객실을 반려동물 동반 전용 객실로 시범운영 한다. 최근 산림휴양·복지활동 시 반려동물과 동반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이용자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산림휴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토함산자연휴양림은 기존 1객실(숲속의집 8호, 23㎡)을 오는 8월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반려동물 동반 전용 객실로 시범 운영한다. 이후 반려동물 동반 객실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경주시 시설관리공단이 운영 중인 토함산자연휴양림은 반려동물 동반 자연휴양림 객실 예약은 ‘숲나들e’에서 가능하다. 다..
경주시는 지역 내 초등학교 대상 ‘찾아가는 학교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교육은 5월 27~6월 27일까지 한 달간 지역 내 초등학교 12곳 63개반 학생 121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시는 청소년상담자원봉사자 가운데 학교폭력 예방교육사 자격을 취득한 13명의 전문 강사를 학교에 파견해 교육을 했다. 교육은 ‘소중한 너와 나’라는 주제로 학교폭력의 정의, 예방과 대처법, 처벌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대한 다짐을 갖게 했다...
경주시가 여름 휴가철 피서지 물가안정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7~8월 두 달 동안 피서지 부당요금, 자릿세 징수 등 상거래 질서 부당행위에 대해 행정지도‧단속을 한다. 대상지역은 △나정‧오류 해수욕장 △봉길 해수욕장 △관성 해수욕장 △대현계곡, 동창천 △동부사적지 주변 △보문관광단지 등 해수욕장, 하천‧계곡, 관광단지 등 주요 피서지다. 점검반은 특별대책 기간 △피서지 무허가 영업 △가격표시 미이행 및 표시요금 초과 징수 행위 △불량식품 등 위생 상태 △매점매석 등을 중점 확인한다. 시는 특..
한국수력원자력이 1~10월 31일까지 한수원‘에너지팜 모바일 스탬프투어’ 행사를 한다. 한수원 에너지팜 모바일 스탬프투어는 한수원 홍보관인 ‘에너지팜’을 둘러보며 전기 에너지 원리에 대해 알아가고, 주변 관광지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여름맞이 행사다. 참여를 원하는 국민은 누구나 전국의 한수원 에너지팜 가운데 2곳 이상을 방문, 스탬프(방문 도장) 미션을 인증하면 된다. 한수원은 이후 추첨을 통해 소정의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에너지팜은 경주 한수원 본사와 4개 원전본부(고리..
제31회 경주시장배 시민축구대회가 지난달 23일과 30일 양일간 축구공원 5‧6구장 및 스마트에어돔에서 성황리 개최됐다. 대회는 18개팀, 400여명의 지역 동호인이 참가해 그동안 다져왔던 경기력을 확인하고 동호인 간 친목을 다졌다. 경기는 청년부(20~30대), 백호부(40대), 실버부(60대), 직장부로 총 4개부로 나눠 각 부별 예선전과 본선 토너먼트를 통해 최종 순위를 가렸다. 대회 결과 청년부 우승은 청룡YB, 준우승은 원근FC가 차지했다. 백호부 우승은 원근FC,..
경산시는 1일 경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주택 화재 속에서 일가족을 구한 이승주(53)씨 등 시정 발전에 기여한 시민 17명에 표창을 수여했다. 의인 이승주 씨는 지난달 4일 저녁 남천면 신방리 마을 부근을 지나던 중 도와달라는 외침을 듣고 재빨리 화재 현장으로 뛰어들어 불길을 피해 주택 지붕에서 구조를 기다리던 두 아이(7, 5)와 아이 엄마(41)를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켰다. 매년 어버이날 500여 명의 어르신에게 무료 식사를 제공해 온 봉회식육식당 대표 황정해(여·51) 씨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지역발전과..
문경시는 제2회 문경 트롯가요제 수상자인 윤진우, 윤윤서, 경북도 무형유산 김선식 사기장을 문경시 홍보대사로 신규 위촉했다. 위촉식은 지난달 29일 이주영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문경새재 야외공연장에서 토요트롯 in 문경 공연과 함께 진행됐다. 신현국 문경시장, 황재용 문경시의회 의장 등 500여 명의 청중이 참석, 공연무대, 위촉패 수여, 기념 촬영 등 순으로 진행됐다. 홍보대사로 위촉된 윤진우(서울 거주)씨는 지난 15일 제2회 문경트롯가요제에서 전국 각..
‘제4회 고녕가야 별빛축제&노래자랑’이 아쉬움을 남기고 막내렸다. 행사는 지난달 28일 함창전통시장에서 고녕가야예술단 주관으로 열렸는데 각급 단체와 지역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함창고녕가야예술단은 옛 고녕가야국의 중심지였던 함창지역에서 예술 활동을 하는 함창풍물단, 한울림난타, 고녕가야소리합창단, 함창색소폰, 댄스스포츠 동호회의 회원들로 구성된 함창지역 순수예술단으로 지역 공연 문화를 통해 재능기부 활동을 펼치고 있다. 행사는 주민 노래자랑을 시작으로 5개 예술단 공연과 작년도 상..
상주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9~2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4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국제학술대회에 참석, ‘상주시 토착미생물 분리’와 ‘기능성미생물 SJ07 균주 특성 및 효과’ 두 가지 주제로 연구성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농업미생물은 균주에 따라 작물생육 촉진, 병해충방제, 환경스트레스 저감, 생산량 증대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토양이나 생물체에 서식하는 토착미생물은 높은 적응성과 다기능성으로 농업적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는 현재 농업미생물관에서 공급중인 3종균을 기능이 우수한 토..
칠곡군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5일, 3월부터 진행한 기억성장학교(기억아장치매교실, 기억뚜벅인지강화교실, 기억깡총예방교실) 어르신 40여명을 대상으로 수료식을 가졌다. 기억성장학교 3개 교실에서는 치매환자, 인지저하자, 정상군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수준별 인지강화 활동(운동, 수공예, 목공예, 요리 등)과 지역은행과 연계한 보이스피싱예방 교육도 진행했다. 수료식에는 프로그램 운영 기간 중 함께한 어르신들의 추억을 기록한 동영상을 시청하고 적극적인 참여와 봉사로 수고한 어르신들께 수료증과 꽃화분을 수여했다. 참여한 어..
칠곡군의회는 7월 1일부터 2일까지 2일간의 일정으로 제302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후반기 원 구성에 돌입했다.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의장·부의장 투표를 했다. 후반기 의장에는 이상승 군의원, 부의장으로 배성도 군의원이 선출됐다. 제9대 칠곡군의회 후반기 이상승 신임의장은 당선소감으로 “칠곡군의회가 원칙과 상식에 입각해 대화와 타협의 통용되는 의회로 거듭나도록 노력하는 한편,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보다 더 의회다운 의회로 만들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포부를 밝혔다. ..
제42회 대통령기 전국 남·여 양궁대회가 성공적으로 종료됐다. 대회는 지난달 22~29일까지 6일간 예천진호국제양궁장에서 열렸다. 대회는 대한양궁협회가 주최 주관했다. 선수·임원 700명이 예천군을 방문해 지역 경기 활성화와 지역 홍보에 도움을 주었다. 경기종목은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 남·여 개인전, 단체전, 거리별 경기가 공정하게 펼쳐졌다. 고등부 남자단체전은 광주가 1위, 대구 2위, 충북과 대전이 3위, 여자단체전은 대구 1위, 인천 2위, 전북과 서울이 3위..
영천시의회는 1일 제23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제9대 후반기 의장에 김선태 의원(북안면, 서부동, 완산동, 남부동), 부의장에 김종욱 의원(금호읍, 청통면, 신녕면, 화산면, 대창면)을 선출했다. 의장 선거에서 김선태 시의원이 단독 출마해 재적의원 12명 중 10표로 당선됐다. 부의장 선거에도 단독 출마, 김종욱 시의원이 11표로 당선됐다. 김선태 신임 의장은 “제9대 후반기 의장으로서 지역에 헌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동료 의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 더 겸손한 자세로 더 낮은 목소..
강상기 부군수는 울진군 출신으로 대구 영신고등학교와 경북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2001년 지방고시 6회로 첫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경북도 산림비즈니스과, 정책기획관실 등에서 근무하며 탁월한 업무수행 능력을 인정받아 문화융성사업단장, 세정담당관, 어르신복지과장 등 주요 요직을 거쳤다. 2020년 7월 지방부이사관(3급)으로 승진,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파견근무와 경북도 정책기획관, 경북연구원 파견근무를 거쳐 제29대 예천군 부군수로 취임했다. 강상기 부군수는 취임사를 통해 ‘따뜻한 환대에 감사하며, 경북..